삼탄~연박 직선화 '청신호'…충북선 고속화사업 반영 가능성 커
상태바
삼탄~연박 직선화 '청신호'…충북선 고속화사업 반영 가능성 커
  • 충청리뷰
  • 승인 2020.10.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 삼탄역 인근 충북선 철도 지반이 최근 내린 집중호우로 유실돼 6일 철로가 허공에 떠 있다.(사진=코레일 제공)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서 제외돼 추진 여부가 불투명했던 충주 삼탄과 제천 연박 구간의 직선화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도가 계획한 수해복구 사업 반영을 통한 추진이 실패로 끝났지만 정부가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포함해 추진하기로 약속하면서다.

구불구불한 철로를 개량하는 사업이 마무리되면 청주 오송~제천 간 충북선 철도의 저속 구간은 사라진다.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가 완성되는 것이다.

3일 충북도에 따르면 최근 삼탄~연박 구간의 선형 개량 사업을 수해복구에 반영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에 요구했다.

지난해 11월 국토부가 착수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에 삼탄~연박 구간의 선형 개량이 제외됐기 때문이다.

도는 같은 해 3월 고속화 사업 계획안에 이 사업을 포함해 제출했지만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검토에서 빠지면서 기본계획 용역에도 제외됐다.

이에 도는 수해복구 사업 반영을 정부에 요구했다. 올여름 기록적인 폭우로 충주 삼탄역 인근 선로가 유실되자 이곳이 수해에 취약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실제 삼탄~연박 철로(8㎞) 중 7㎞가 산악지와 하천 형태를 따라 급경사지에 건설돼 집중호우 시 재난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산 계곡부와 선로가 직접 맞닿는 곳이 많아 자연재해에 많이 취약하다. 급곡선 구간은 4㎞에 달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

도는 이 구간을 직선화하면 철로가 기존보다 높아지며, 지금보다 제천천에서 떨어져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완성할 수 있다는 논리도 폈다. 삼탄~연박을 직선화하지 못하면 충북선은 이 구간에서 저속화가 된다.

열차가 급곡선을 지날 때 운행 속도를 줄여야 하는데 선형 개량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15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사업비가 걸림돌이 돼 결국 수해복구 사업에 반영되지 못했다.

다행히 정부가 삼탄~연박 구간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 직선화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받아 기본계획 수립이 진행 중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반영하기로 했다.

용역 결과는 내년 상반기에 나올 예정이다. 도는 기본계획이 확정 고시되면 삼탄~연박 구간의 선형 개량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올여름 장마로 큰 피해를 본 삼탄~연박 철로의 재해 위험이 커 직선화가 시급하다고 판단해 사업을 충북선 철도 고속화에 포함시켜 추진하기로 했다"며 "내년 하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이다.

1조2807억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은 호남선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충북선 오송~제천 간 구간에 고속화 철도망을 구축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속 120㎞에서 230㎞의 열차 고속화로 목포에서 강릉까지 열차 소요 시간이 현재 5시간35분에서 3시간30분으로 단축된다.

고속화 사업은 1만2000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1조6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