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반대 ‘뿔났다’
상태바
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반대 ‘뿔났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0.10.0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지역 시민단체, 릴레이 성명과 1인 시위로 ‘조속 추진’ 촉구
지난달 18일 제천시새마을회 관계자가 도청 서문과 정문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8일 제천시새마을회 관계자가 도청 서문과 정문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놓고 남부지역 일각에서 노골적 반발 움직임이 일자, 제천지역 시민사회가 성명과 1인 시위로 맞서는 등 충북도의 ‘균형발전’ 어젠다가 지역 갈등 소재로 비화하고 있다.

지난 7월 20일 충북도와 제천시는 도지사 집무실에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민선7기 이시종 지사와 이상천 제천시장의 공동공약인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협력하자고 합의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도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중앙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혁신도시를 조성해 추진하듯이 충북은 불균형 해소를 위해 도내 전역에 공공기관을 분산하는 노력을 해 왔다”고 운을 뗀 이 지사는 “충북자치연수원 이전이 도내 균형 발전 차원에서 필요함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사업을 추진해 달라”며 관계 공무원들을 독려했다.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도 9월 24일 ‘자치연수원 이전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충북도지사의 도내 지역균형발전 정책 방향에 동의한다”며 충북도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추진에 힘을 보탰다.

이처럼 자치연수원을 제천으로 옮기기 위한 충북도의 의지와 명분이 확고함에도 영동군의회와 남부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연수원 이전 반대론이 제기되자, 이 문제가 도내 남·북부 지역 간 첨예한 갈등 소재로 부상하고 있다. 충북도와 제천시가 협약을 체결하기 한 달 전인 지난 6월 보은·옥천·영동군 공무원노조는 성명을 내고 “연수원 제천 이전은 남부 3군 공무원의 교육받을 권리와 편의를 무시한 처사”라고 발끈했다.

지난달 3일에는 ‘국민의힘’ 김국기 도의원(영동1)이 나서 또다시 반대론에 불을 지폈다 김 의원은 “수백억 원을 들여 자치연수원을 이전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북부권을 제외한 나머지 시·군의 교육비 부담도 커진다”며 아예 자치연수원 이전 자체를 반대하는 듯한 입장을 취했다. 같은달 8일에는 영동군의회도 나서 “혁신성장을 대표하는 (도지사) 공약은 모두 청주 이북지역을 거점으로 한다. 자치연수원마저 제천으로 옮기면 오히려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처럼 남부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자 제천 지역의 실망과 분노도 극에 달하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는 지난달 17일 제천시주민자치위원회·제천시이통장연합회의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18일에는 충북북부권발전포럼이, 21일부터 25일까지는 제천시새마을회·바르게살기운동제천시협의회, 제천시공무직노동조합, 제천시여성단체협의회, 제천시공무원노동조합, 신백동직능단체협의회가 연이어 릴레이 성명에 동참하는 등 본격 대응에 나섰다. 남부권의 도청 1인 시위에 대해서는 제천시이통장연합회(회장 이동훈)와 제천시공무직노동조합(지부장 정상화) 등 지역 시민사회가 릴레이 1인 시위로 맞불을 놓았다.

충북도와 제천시의 협약 체결에 이은 이 지사의 업무 지시 등으로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이 탄력을 받고 있음에도 제천지역 주민들이 성명과 시위에 나선 데에는 ‘균형발전’의 본뜻이 ‘낙후지역 간 갈등’이나 ‘지역 이기주의’로 흐려지는 것을 우려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도청 1인 시위를 주도한 제천시공무직노동조합이 성명에서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는 자치연수원 이전 철회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한 것이나, 제천시이통장연합회가 “남부권 일부 지자체가 지역이기주의에 빠져 ‘충북균형발전’이라는 대의를 상실한 것 같아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질타한 것도 제천 지역사회의 같은 우려가 투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제천지역 시민사회는 낙후된 도내 남·북부권이 힘을 합쳐 균형발전의 파이를 키우는 데 매진해도 모자란 상황에 공연히 지역감정만 부추겨 협력의 고리를 약화시키는 일각의 행태에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자치연수원을 도내 북부권으로 이전하면 나머지 시·군의 교육비 부담이 커진다는 김국기 도의원의 주장은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기본 소양조차 보이지 않는 망언 중 망언”이라며 “그런 논리대로라면 자치연수원은 물론 그 어떤 도 단위 공공기관도 청주 이외 지역으로 이전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낙후 지역 간 상생과 협력이 절실한 시점에 자치연수원을 자기 지역에 유치하지 못했다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일삼는 것은 상극과 협량의 정치에 불과하다”면서 “충북도는 자치연수원 이전 문제를 지역갈등으로 비화시켜 정치적 이득을 노리려는 일부 세력과 정치인들의 퇴행적 꼼수에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제천시주민자치위원회와 이통장연합회는 추석 연휴까지 충청북도 자치연수원의 신속한 제천 이전을 촉구하는 전 시민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남부권 일부의 부당한 정치 공세에 적극 맞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