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의 장엄한 삶, 우리를 늘 일깨워”
상태바
“단재의 장엄한 삶, 우리를 늘 일깨워”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0.10.0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5일 단재 신채호 특강 나선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
(사)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유튜브 ‘미디어 Z’통해 공개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의 단재 신채호 특강이 유튜브 라이브로 10월 5일 오후 3시에 열렸다.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의 단재 신채호 특강이 유튜브 라이브로 10월 5일 오후 3시에 열렸다.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의 단재 신채호 특강이 유튜브 라이브로 105일 오후 3시에 열렸다. 김 전 관장은 <단재 신채호 평전>외 다수의 저서를 집필했다. 이날 강연회는 단재 신채호의 생애와 사상을 주제로 단재의 일생을 되돌아봤다.

그는 단재는 구국언론인이자 민족사학자, 독립운동가, 전기작가, 아나키스트였다. 이 모든 분야에서 특출한 일가를 이뤘다. 어린시절을 제외하고 한 20여년 안팎의 성과는 보통 사람이 500년을 해도 못 이룰 것들이다. 조선의 3대 천재였던 단재는 온갖 역경 속에서도 청고한 기품과 기상을 잃지 않은 조선시대 참 선비였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김 전 관장은 단재 선생의 영전을 바치면서 1927년 무솔리니에 의해 처형대에 선 이탈리아 출신 아나키스트 바르톨 로미오 바젠트의 유언을 바치고 싶다. ‘당신들이 두 번 처형한다 해도 내가 올바로 살았다는 사실을 바꾸지 못한다는 말이다라고 밝혔다.

단재 신채호 선생은 1880117일 충남 대덕군에서 태어난 뒤 청원군 낭성면 귀래리로 이사해 어린시절을 보냈다. 13세에 사서심경을 읽은 신동이었던 그는 26세인 1905년 성균관 박사에 임명된다. 출세길이 보장되는 감투였지만 이를 내던지고 재야의 길을 걷는다. 그는 신문으로 백성들을 일깨우고 독립운동의 정보를 전달하고자 했다.

황성신문 논설기자에서 대한매일신보 주필이 된 그는 일본의 침략주의에 대해 매섭게 성토했다. 만주와 상하이에서 무장투쟁을 하던 중에 국내에선 31혁명이 벌어진 뒤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됐다.

단재는 이승만이 임정의 최고수반인 국무총리로 선임된 것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한다. 이 일로 임정과 연을 끊고 얼마 후 이승만 성토문을 짓기도 했다.

1919년 단재는 신대한을 창간해 거의 혼자 힘으로 신문을 간행했다. 베이징으로 거처를 옮긴 단재는 1921하늘 북을 뜻하는 천고(天鼓)를 발간한다. 천고는 7권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1,2권은 국내에 있고 3권은 베이징 대학 도서관에 있다. 나머지는 행방을 찾기 어려운 상태다.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는 내년에 천고 발간 100주년을 맞아 복간을 준비 중이다. 김 전 관장은 만약 임시정부에서 이승만이 아닌 안창호, 서재필, 이회영 등 통합적인 분이 국무총리로 선임됐다면 역사가 어떻게 바뀌었을까 생각해본다. 현대사에 있어 가장 큰 오류는 이승만 정권이 반민특위를 해체시킨 사건이다. 친일파들이 우리사회의 기득권이 됐고 지금도 모든 걸 장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재 신채호 특강은 김 전 관장에 이어 8일엔 박정규 전 청주대 교수, 14일엔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15일엔 박걸순 충북대 사학과 교수의 강연으로 예정돼 있다. 이어 22일엔 김주현 문학평론가, 23일엔 김하돈 시인이 강연자로 나선다. 28일엔 황현필 이투스 한국사 강사가, 마지막 29일엔 단재 신채호 선생의 자부인 이덕남 여사가 강연한다. 시간은 모두 3시다. 모든 강연은 유튜브 미디어 Z’에서 실시간 또는 다시보기를 할 수 있다.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이번에 비대면 강의를 준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