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분오열’ 충북청주경실련 어디로 가나
상태바
‘사분오열’ 충북청주경실련 어디로 가나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11.17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 경실련 상임집행위, 사고지부 지정 강력한 조치 내려
성희롱사건 외에도 조직내 여러 문제 돌출, 자중지란 여전
충북청주경실련 성희롱 피해자 지지모임이 사무실 문 앞에 붙인 스티커.
충북청주경실련 성희롱 피해자 지지모임이 사무실 문 앞에 붙인 구호/ 사진 육성준 기자

 

중앙 경실련 상임집행위원회가 충북청주경실련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내리자 관계자들이 불만을 터뜨렸다. 지역 시민사회계 또한 술렁거리고 있다. 상임집행위는 지난 10일 충북청주경실련을 사고지부로 지정하고 사무처 직원 전원에게 업무정지 결정을 내렸다. 이번 사태의 단초가 됐던 지난 5월 조직위 단합대회의 성희롱사건과 이후 해결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을 해소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상임집행위가 성희롱 사건외에도 조직내에 여러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는 점이다. 이런 문제들까지 포함해 결정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그러자 충북청주경실련 피해자 지지모임은 17일 중앙 경실련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지부 지정 철회를 촉구했다. 지지모임은 상임집행위가 피해자 2인에게도 똑같이 업무중지를 결정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상임집행위는 5월에 일어난 사건을 성희롱으로 규정하고 아울러 문제 해결과정에서 임원의 위력에 의한 2차 가해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피해자들에게 사과문까지 보냈다. 그러나 이제 피해자들은 사과문을 받고 일터에서 쫓겨나는 상황에 처했다”고 항의했다.

‘경실련을 지키는 시민모임’이라는 밴드를 운영하는 일부 집행위원들은 사고지부 지정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들은 지금도 그 날 성희롱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동시에 피해자 지지모임의 규탄 기자회견을 조롱했다. 밴드모임에서는 여전히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994년 문을 연 충북청주경실련은 충북참여연대, 청주충북환경련과 함께 충북의 3대 시민운동단체로 활동해 왔다. 그러나 조직위 단합대회에서 성희롱 발언과 동의하지 않은 신체접촉이 있었다는 여성 피해자 2인의 주장이 나오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충북청주경실련 집행위 및 사무처장은 중앙 경실련에 조직진단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비상대책위가 설치됐다.

상임집행위는 “충북청주경실련이 성희롱사건 이후 집행위와 사무처의 갈등 및 조직운영의 문제로 자정능력을 상실했다. 규정상 사고지부에 해당하지만 그동안 충북청주경실련이 지역발전에 기여해온 점을 인정해 사고지부 지정을 유보한 채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스스로 해결토록 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성인지 전문가 자문, 전현직 임원·회원·피해자 면담, 조직운영 진단 등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비상대책위가 활동하고 있음에도 집행위 일부 위원들은 ‘팩트체크 밴드’를 만들어 갈등과 대립을 심화시켰고, 실무진들은 비상대책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업무중지 및 회의소집을 거부하는 한편 자의적으로 사무처 인력을 채용했다고 밝혔다. ‘팩트체크 밴드’는 후에 ‘경실련을 지지하는 시민모임 밴드’로 개명했다. 또 실무진들이 회원 개인을 차별적으로 관리해온 것은 시민단체 정체성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집행위와 실무진들이 신중하지 못한 언행과 명확하지 못한 의사전달로 갈등을 증폭시키는 등 자정능력 상실, 위기관리 부재, 다른 단체들과 연대해 입장이 다른 회원들을 공개적으로 압박하는 등 조직의 정상화를 기대할 수 없는 행위들이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상임집행위는 앞으로 충북청주경실련의 재건 또는 청산을 결정할 사고지부 비상대책위를 구성하라고 권했다. 비대위는 현 비대위 위원과 현직 공동대표단 등을 중심으로 하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현재는 충북청주경실련이 성희롱 피해자와 가해자측, 사무처와 집행위측이 갈려 사분오열된 상태다. 각자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조직재건을 위해 힘을 합쳐야 함에도 서로를 비난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조직마저 잃을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