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최대 난제 청주병원 이전, 결국 돈문제
상태바
청주시 최대 난제 청주병원 이전, 결국 돈문제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12.09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와 청주병원 간극 너무 커, 청주시의회 적극적인 역할 필요
청주시 상당구 청주시청 바로 뒤에 위치한 청주병원. 사진/ 육성준 기자
청주시 상당구 청주시청 바로 뒤에 위치한 청주병원. 사진/ 육성준 기자

 

결국 돈 문제다. 청주병원 이전이 청주시 신청사 건립의 최대 난관으로 떠올랐으나 돈 문제로 귀결됐다. 신청사 예정부지내의 다른 건물들은 이미 이전했거나 철거할 예정으로 있다. 그러나 청주병원은 아직까지 뾰족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청주병원은 청주시로부터 보상금 178억원을 받았으나 이 돈으로는 다른 곳으로 이전할 수 없다고 한다. 영업보상을 추가로 더 해달라며 현재 청주지법에 행정소송을 낸 상태다.

병원 측은 동일 규모의 의료법인 운영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직원 120명의 고용유지가 되지 않을 경우 퇴직금 등의 비용을 추산하면 실제 가용현금이 많지 않고, 의료법인의 특성상 문을 닫으면 잔여재산은 국가나 지자체에 귀속된다는 것이다.
 

청주시 “우선 협상, 안되면 강제집행”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위원장 한병수)는 8일 청주병원 측과 간담회를 열었다. 의원들은 이 날 병원 측의 설명을 들었다. 시의회가 청주시-병원 중간에 서서 대화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자리에서 병원 측은 “현 보상금으로는 이전이 어렵다. 지원을 더 해줬으면 좋겠다. 그러나 우리가 옛 지북동 정수장 부지만 원하는 건 아니다. 적정한 부지가 있으면 다른 곳도 좋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이들은 “2014~2015년에 부지 맞교환 등 병원 이전 기회가 있었으나 시에서 기다리라고 해 기다렸더니 아무런 진척이 없었다. 그러다 토지수용이 됐다”며 불만을 토로했다는 후문이다. 시의회는 병원 측에 향후에도 제안할 사항이 있으면 하라고 주문했다.

현재 청주시와 병원 측은 옛 지북동 정수장 부지에 대해 수의매각을 추진 중이다. 병원 측은 “이 곳 5만 763㎡에 7개과 300병상 규모의 병원을 건립해 이전하고 개원 3년 후부터 순차적으로 부지를 매입하겠다”는 계획을 청주시에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데 34개월이 필요하고 부지 및 병원건축비에 813억원 가량이 들어갈 것으로 병원 측은 예상한다.

이 점에서 청주시는 난색을 표한다. 늦어도 앞으로 12개월 후인 내년 12월까지 이전을 완료해야 하고 보상금은 이미 178억원을 지급했다는 것이다. 청주병원이 청주지법에 낸 행정소송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모르지만 병원 측과 청주시간에 간극이 너무 크다. 시의회가 중재를 나섰지만 해법이 나오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981년 10월 비영리 의료법인으로 출발한 청주병원은 충북 최초의 종합병원이다. 1970년대 정부가 추진한 의료 취약지구의 의료혜택 확대시책에 맞춰 종합병원을 설립했다고 한다. 한 때는 여러 개의 진료과를 운영하는 큰 병원 축에 속했으나 지금은 청주시내에 종합병원과 대형병원이 많이 생겨 상대적으로 위상이 약해졌다.

청주병원은 현재 외과 등 3개과와 장례식장을 운영하고 있다. 건물은 부지 4624㎡에 지하 1층, 지상 6층이고 입원실 병상수는 274개다. 조임호 이사장은 청주시내에서 개인 의원을 하다 이 병원을 세웠다. 현 원장과 부원장 모두 조 이사장의 아들들이다. 원장은 조원일 내과의사, 부원장은 조원익 씨가 맡고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청주병원이 비영리 의료법인으로 그동안 청주시민들의 건강을 지켜 준 공을 생각해 법보다 대화로 풀려고 한다. 그럼에도 내년 말까지는 병원이 나가야 2022년에 착공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강제집행 밖에 없다”고 말했다. 우선은 협상이지만, 안되면 강제집행이라는 것. 한범덕 청주시장도 협상을 통해 해결하고 행정적으로 더 지원할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민선6기 4년간 청사업무 방치

한편 청주시가 그동안 신청사 건립 사업을 방치해 지금 시간다툼을 하게 된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는 여론이다. 청사 건립 추진 속도는 계획보다 훨씬 늦어졌다. 이 때문에 청주병원 이전문제가 원만히 진행되지 않을 경우 2025년 완공은 어림없다는 말들이 나온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 더불어민주당 김성택·박완희 의원은 얼마전 있었던 행정사무감사 때 집행부에 7년여 시간 동안 뭐했느냐고 따졌다.

청주시가 신청사를 짓기로 결정한 계기는 청주청원 통합이다. 통합 전 주요사항을 결정했던 청주청원통합추진위는 2013년 7월 청사신축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민선6기 들어 신축 추진이 거의 안됐다. 통합 첫 해인 2014년에는 청사신축비 확보하느라 동분서주 했고, 2015년에는 이승훈 전 시장이 느닷없이 리모델링 하겠다고 방향을 틀었다. 그 해 12월 이 전 시장은 결국 신축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1년을 허비하고 말았다.

이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던 이 전 시장은 2016년 청사신축 업무를 방치하다 2017년 11월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이 확정돼 중도낙마했다. 무책임한 시장이 청주시 행정에 얼마나 피해를 입혔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면서 상당구청과 흥덕구청 건립은 추진했다. 본청을 먼저 지어야 한다는 여론이 있었으나 묻혔다. 2018년 7월 민선7기가 시작됐지만 그 해는 시청사 본관존치 문제가 이슈가 됐다. 10월에 존치로 결정이 난다. 2019년에는 국제설계 공모작업을 추진했고 올해 공모작이 선정됐다.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와 청주병원 간의 본격 이전 업무 추진은 지난해 겨우 진행됐다. 민선7기에서도 빠르게 추진된 게 아니다. 청주시가 보상금 178억원을 법원에 공탁했고, 그 해 8월 9일 소유권이 청주시로 넘어왔다. 법대로 따지면 이 때 청주병원은 다른 곳으로 이전했어야 한다. 그러나 입원환자와 직원들이 있는 상황에서 문을 닫을 수 없고, 병원 신축은 돈이 없어 꿈도 못 꾼다고 했다는 후문이다. 이 난제를 풀기 위해 여러 사람들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