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천남동 폐기물 매립장 사업 갈등 폭발
상태바
새해 벽두부터 천남동 폐기물 매립장 사업 갈등 폭발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1.01.20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시위와 집단 퇴장 속 제천엔텍 주민설명회 파행
천남동 민간 쓰레기매립장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시청 건물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천남동 민간 쓰레기매립장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시청 건물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제천시 천남동 민간 폐기물 매립장 조성 사업이 지역 사회의 새로운 갈등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제천시 천남동에 폐기물매립장 조성을 추진 중인 ㈜제천엔텍은 지난 15일 오후 2시 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사업계획과 환경 대책, 지역 공헌 등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하지만 참석 주민 상당수는 회사 측의 브리핑이 시작되자마자 “일방적 회사 홍보는 들을 필요가 없다”며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한 뒤 집단 퇴장했다. 앞서 천남동폐기물매립장저지범시민대책위원회는 설명회 장소인 제천시청 앞에서 폐기물매립장 저지 결의를 다지는 현수막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제천엔텍 측은 남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을 이어갔고, 시의 중단 요청을 받고 나서야 설명회를 중단했다.

약 40명의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설명회에서 제천엔텍은 “국내 민간 매립장 최초로 철골 구조 지붕을 덮는 최신 공법을 도입해 악취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겠다. 슬러지 반입도 금지할 것”이라며 안전한 설비와 친환경적 운영을 약속했다. 또 매립가스 포집기 설치, 완벽한 살수·세륜시설 구축, 침출수 전문업체 위탁 처리도 약속하는 등 주민 설득에 열을 올렸다.

제천엔텍은 특히 지역 상생 경영을 강조하며 주민의 동의를 이끄는 데 안간힘을 쏟았다. 제천엔텍은 먼저 천남동 매립장을 운영하고 얻은 수익금 중 일부를 지역사회와 협업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는 고용 한파에 지속적인 인구 감소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지역 사정을 고려한 듯 “일부 임원직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인력을 지역에서 충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제천엔택 측은 “필요장비 일체와 자재 등도 지역에서 전량 수급하겠다”며 지역 상생의 당근을 제시했다. 더불어 매립장 운영실태를 공개하고 지역 업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투명하고 지역친화적인 경영을 약속하기도 했다. 지역업체에 매립 우선권을 부여하고, 비용혜택을 부여하는 등 지역 쓰레기 현안 해결에도 힘을 보태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제천산업단지 폐기물 매립장의 문제점을 의식한 듯 매립장 구조물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제천엔택 관계자는 “천남매립장은 매립지 전체를 철제를 이용한 돔형으로 조성하겠다”며 “이는 민간기업으로는 전국 최초로 기존 에어돔 형식의 문제점을 보완한 최신 공법”이라고 설득했다. 제천엔택은 철제 돔형 공법은 왕암산단 폐기물 매립장에 적용된 에어돔 방식의 문제점을 완벽히 해결한 공법으로 태풍과 폭우·폭설 등 자연재해로부터 매립장을 보호하고, 악취 등을 차단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설명회로 주민들의 강한 불신과 거부감이 해소될지는 미지수다.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쓰레기매립장이 건립 운영되면 지역에서 발생한 쓰레기뿐 아니라 외지 산업폐기물 등을 마구잡이로 받아들여 수익성을 극대화하려 할 것”이라며 “(업체 측이) 지역사회 공헌이나 환경 친화적 운영 등을 앞세워 여론을 호도하려 하지만 기업의 본질은 ‘이윤 창출’에 있을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제천엔텍은 지난해 10월 천남동 자원관리센터 인근 임야에 사업장 폐기물매립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원주지방환경청과 제천시에 제출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관련 법 규정에 따른 절차로 반대 의견이 있는 주민 등은 오는 26일까지 환경청에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다.

제천엔텍은 천남동 산26 일원에 매립장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일반폐기물과 지정폐기물 처리시설 10만 3755㎡, 진입도로 7687㎡ 등 모두 11만 1442㎡ 규모에 343만㎥ 매립용량으로 조성되는 이 매립장은 오는 2023년부터 19년 이상 운영된다.

사업 허가 여부는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과 주민설명회, 전문기관 평가서 검토, 환경청 협의 등 절차를 거쳐 확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