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 대결 하는거 아냐”
상태바
“충북도·청주시 대결 하는거 아냐”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1.02.03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정계·재계, 충청권 광역철도망 국가계획 반영 요구
청주시 “총론 동의, 각론 더 협의 필요” 트램 용역 중지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청주권 국회의원들은2일 변창흠 국토부장관을 면담했다. 사진/ 이장섭 의원실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청주권 국회의원들은2일 변창흠 국토부장관을 면담했다. 사진/ 이장섭 의원실

 

최근 충북도를 비롯해 정치계, 경제계, 시민사회계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제4차 국가계획(2021~2030)에 반영해 달라고 정부에 강도높게 요구하고 있다. 특히 청주도심을 통과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1월 26일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청주권 국회의원들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반드시 국가계획에 넣어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 2일에는 변창흠 국토부장관을 면담했다. 또 이에 앞서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1월 25일 이에 대한 건의문을 발표했다.

당초 이 사업을 연구용역 중이던 행복도시건설청은 대전~세종 구간만 국가계획에 넣으려고 했다. 그러나 이시종 지사가 세종에서 청주도심을 관통해 청주국제공항으로 연장할 것을 적극 주장하면서 일단 문턱을 넘었다.

지난해 12월 충북·세종·충남·대전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 광역철도 ▲세종청사~조치원(일반철도 신설) ▲보령~공주~세종청사(일반철도 신설) 등 충청권 광역철도망 세 가지 노선을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 최종 결정은 국토부가 한다. 국토부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올 상반기 안으로 결정한다.

그러나 국토부는 청주도심 통과 노선을 흔쾌히 찬성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예산이 많이 들어가고 충북을 제외한 나머지 3개 시·도가 청주도심으로 들어가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충북도와 청주권 국회의원들은 “국토부는 충북에게 청주도심에서 7km 떨어져 있는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라고 한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대전·세종·충남과 교류가 어렵고 광역철도 기능을 상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충청권 메가시티와 행정수도 충청권 완성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편리한 교통망이 전제돼야 한다. 충청권이 원활하게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할 수 있도록 청주도심 관통 광역철도망 구축을 제4차 계획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는 “필요하다면 건설비와 운영비를 충북이 추가 부담하겠다”는 제안까지 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변 장관은 “철도 이용자의 편의와 철도 주변 지역에 대한 파급효과, 국가균형발전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 다수가 납득할 수 있는 답을 마련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에 반영되지 못하면 10년을 더 기다려야 한다. 제4차 국가계획 기간은 2021~2030년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돼야 건설비의 70%를 국비로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노선 관련 충분한 논의 필요

한편 한범덕 청주시장이 이시종 도지사 및 청주권 국회의원들과 국무총리·장관 면담자리에 불참하자 일각에서는 의아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충북도와 총론은 같고 각론에서 좀 더 협의가 필요하다는 게 청주시 입장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국가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는 점에 동의한다. 다만 광역철도가 청주도심을 지하로 통과하는 지하철 건설에는 우려한다. 이 지하철이 서울 지하철과는 성격이 다른 것이고, 인구는 줄어드는데 청주도심에 지하철이 필요한지 의문이다. 수요가 과연 있을까. 대전시 지하철도 적자폭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청주시와 충북도가 대립되는 양상으로 가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지하철 건설비가 1조 5000억원, 연간 운영비는 20~30억원 정도 예상된다고 한다. 운영비 부담은 청주시 몫이 될 것이다. 시 부담이 많이 늘 것”이라며 “노선에 대해서는 충북도와 청주시간 논의가 더 필요하다”며 말을 아꼈다.

청주시는 자동차 중심의 도시구조를 사람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이 필요하다고 보고 트램을 추진해 왔다. 자가용 이용자를 억제하려면 대중교통이 활성화돼야 하는데 시내버스 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친환경적이며 안전한 트램을 운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트램은 도시내에서 왔다갔다하는 노면전차다. 지하철이 km당 1000~1300억원이 드는데 반해 트램은 km당 180~200억원이 들어간다고 한다.

그래서 청주시는 지난해 5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트램 도입 등 녹색교통체계 전환’ 연구용역을 발주했으나 지난해 11월 중지했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제4차 국가계획에 반영되는 게 급선무라고 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대전·세종과 연결되는 광역철도망이 국가계획에 반영돼야 하는 건 맞지만 노선에 대해서는 무엇이 효율적인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