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사이 청주시 산업단지 2배 늘었다
상태바
10년 사이 청주시 산업단지 2배 늘었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1.02.1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속으로 파고드는 시설, 원주민과 갈등 유발도
지리적 정주여건 및 오송‧오창 국가산단 지정 호재

충북도내 산업단지 살펴보니
청주 산단 증가 왜?

 

청주 도심 내 산업단지가 10년 새 2배 가까이 늘었다. 청주청원이 2014년 통합 전 옛 청주시엔 3개의 산단만이 존재했다. 이후 통합하면서 옛 청원군 지역의 산단이 숫자에 포함된 것 말고도 최근 10년 새 증가 추이가 뚜렷하다.

도표 <청주시 산업단지 현황> 자료를 보면 현재 조성된 산업단지가 10곳이고, 조성중인 곳이 10곳이다. 승인신청을 앞두고 있는 곳이 2곳이다. 이밖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곳이 2곳이고, 준비 중인 산단도 3곳이다.

 

 

 

주소지가 중요해

 

만약 예정대로 단지가 다 조성된다면 청주시 주소를 둔 산업단지는 27곳이다. 현재 산단에 입주한 기업은 약 1700개다.

최근 산단이 이렇게 급증하는 이유에 대해 관계자들은 청주의 정주여건을 우선순위로 꼽는다. 서울과 비교적 거리가 가깝고 토지 분양가가 인근 천안보다는 1.5배 저렴하다는 것이 메리트다. 도심 출퇴근이 용이한 것도 강점이다.

청주시내 산단의 경우 보통 75~100만원 선에서 분양이 이뤄진다. 천안의 경우 서울과 거리가 가까워 입지가 더 좋지만 땅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것. 민간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A씨는 기업들도 청주에 주소지를 두는 것을 더 선호한다. 청주가 분양이 잘 된다는 소문이 나면서 산단개발을 하려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오창 방사광 가속기 유치 및 오창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 오송 바이오 산단 조성 등 굵직한 국책사업과 테마형 국가산단 조성이 이뤄지면서 도심 내 크고 작은 산단개발이 붐을 이루고 있다.

한 때 청주시 산단들은 경기불황으로 미분양을 걱정했지만 요즘 부동산 호재와 맞물려 덩달아 산단 분양도 수혜를 입게 됐다. 청주시 산단의 경우 분양률이 90%를 넘는다.

산업단지 조성 방식은 다양하다. 민간개발, 지자체가 일정지분을 투자해 개발하는 민관합동개발, 공영개발, 실소유주 개발로 나눠진다. 민관합동개발로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개발이 청주에선 처음이었다.

청주시가 신영, 대우건설 등과 ()청주테크노폴리스와 ()청주테크노폴리스자산관리 회사를 세워 사업을 추진했다. 2008년부터 사업이 추진돼 현재도 진행형이다. 청주시는 20%지분을 투자하고, 산단 개발에 따른 각종 인허가를 대행해주고 있다. 이어 오창테크노폴리스, 서오창테크노밸리 2곳도 같은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민간산단 개발의 경우 사업을 추진하는 데 가장 막히는 것이 토지수용, 허가, 은행대출 등인데 지자체가 일정지분을 갖고 참여할 경우 이러한 과정이 속도를 낼 수 있다. 은행권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대출도 용이해진다.

모든 산업단지 관리에 대한 인허가권은 청주시에 있다. 하지만 관리 방식은 제각각이다. 산단이 준공된 이후 관리에 대해서는 청주시가 직영하거나 민간위탁한다. 현재 청주시내 민간개발 산단을 관리하는 곳은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오창과학산업단지관리공단, ()청주시통합산업단지관리공단이다. 이들은 시에서 운영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다. 오송 산단과 같은 국가산업단지의 경우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충북지사에서 따로 관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