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투자유치 1조 원 시대 ‘눈앞’
상태바
제천시 투자유치 1조 원 시대 ‘눈앞’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1.02.1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팩 등 민간 투자 활성화에 천연물 산업 육성도 가시권
민선 7기 이상천 시장이 공약한 제천 투자유치 1조 원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사진은 제천3산업단지 조감도
민선 7기 이상천 시장이 공약한 제천 투자유치 1조 원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사진은 제천3산업단지 조감도

민선 7기 제천시의 투자 유치 실적이 1 조 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는 지난 2018년 선거 때 이상천 시장의 투자 유치 목 표에 해당하는 수치여서 더욱 의미가 깊다 는 평가다.

제천시는 지난 2일 자동차 부품 생산 전문 기업인 인팩(대표이사 최오길·최웅선)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올 들어 시가 달 성한 첫 번째 투자 유치 성과로 인팩은 제천 제3산업단지에 공장을 신설하게 된다.

인팩은 지난 1969년 설립된 국내 유수의 자동차 부품 제조 전문업체다. 창사 52주년 을 맞은 인팩이 제천에 공장을 신설하면 일 자리 창출 효과만 300여 명에 달한다는 게 제천시의 설명이다. 인팩 제천 공장에는 전 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액츄에이터 등이 주 력 제품으로 생산된다. 액츄에이터는 동력 을 이용해 기계를 동작시키는 구동 장치다. 메카트로닉스 분야에서는 전기 모터, 혹은 유압이나 공기압으로 작동하는 피스톤·실 린더 기구를 가리킨다.

이에 앞서 인팩은 지난 201910월 계열 사인 인팩이피엠공장을 제천 제2산업단 지에 신설키로 시와 협약하기도 했다. 이 회 사는 제2산단 362812024년까지 전기 자동차 배터리 모듈 제조공장을 세운다는 계 획을 밝혔다. 여기에 투입되는 총 투자액은 550억 원이다. 채용 인력도 413명에 달한다.

인팩에 친환경 자동차용 배터리 부품·솔 레노이드 밸브·컨트롤 케이블 등을 공급하 는 인패이피엠 제천공장은 전기차·하이브 리드 자동차와 관련한 고부가가치 아이템을 생산한다.

시는 지난해 10인팩이피엠·블랙 트리 등으로부터 각각 550억 원과 3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받았다. 기존 입주업체 인 혁신형 제약기업 휴온스도 제1산단에 수백억 원대투자를 약속했다. 20181200 억 원 투자 의향을 밝힌 일진글로벌 역시 지 난해 300억 원의 추가 투자 의사를 밝혔다. 일진글로벌은 제3단이 준공되면 1500억 원 규모의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한편 제천시는 지난해 준공된 제2산단 미 분양 부지에 대한 기업유치에 힘을 쏟은 결과 가시적 성과를 달성했다. 실제 이상천 시장은 지난해 5월 충북도와 함께 한국남동발전·삼 성물산·대화건설 등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들 업체는 제2산단에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한다. 9764에 조성되는 연료전지 발전 소는 총 사업비만 2800여억 원에 달한다.

이상천 제천시장
이상천 제천시장

이 시장이 취임 이후 역점 사업으로 추진 하며 성과를 거둔 제천 천연물산업단지 조 성사업도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충북도가 오는 2030년까지 모두 3175억 원 을 투입해 제천에 천연물 산업을 육성한다 고 발표하기도 했다.

충북도는 현재 제천지역을 거점으로 한 한방 천연물산업 육성에 힘 쏟고 있다. 한방 천연물 기반 시설 구축·한방바이오산업 고 도화·생활밀착형 한방천연물소재 제품 연 구개발 등 다양한 사업에 나섰다.

충북도와 제천시에 따르면 식물·동물·광 물·미생물 등을 활용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도내 천연물 제품 매출액은 전국 3 위에 달한다

앞서 도는 ‘2030 천연물 산업 육성 종합계 획을 통해 천연물 산업기반 인프라 완성 연구 거점화 추진 연구개발 역량 강화 브랜드 강화 및 사업화 촉진 등 4대 전략 을 수립하고 28개 세부 사업을 확정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1916억 원의 사업비 를 들여 제천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제조·품질 관리기준(GMP) 인증 천연물 원료생산 클러 스터와 산업종합단지 조성을 추진키로 했 다. 천연물 빅데이터 허브센터와 국내 최대 규모의 우수농산물(GAP) 인증 약용작물 생 산단지도 조성한다. 모두 522억 원을 들여 천연물산업진흥원과 한국한의약진흥원 제 천분원도 세운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인팩을 비롯한 분야 별 일류 기업들의 제천 투자는 물론 천연물 산업 등 제천의 지역 특성에 맞는 산업을 적 극 육성해 지난 지방선거 때 공약이었던 1조 원대 투자유치의 성과를 시민 모두 누리도 록 하겠다이를 통해 지역 인구를 늘리 고 경제 활성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