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코로나 백신 1호 접종자는 김순이 씨 '9시 30분 접종 시작'
상태바
부산 코로나 백신 1호 접종자는 김순이 씨 '9시 30분 접종 시작'
  • 육성준 기자
  • 승인 2021.02.25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코로나 백신 1호 접종자는 김순이 씨 '9시 30분 접종 시작'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으로 허가받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AZ 백신)이 25일 부산에 도착, 26일부터 코로나19 집단면역 생성을 위한 대장정에 돌입한다.

  부산시는 백신 접종 첫날인 26일 오전 해운대구보건소를 시작으로 연제구보건소·수영구보건소·부산진구보건소·영도구보건소 등 5곳의 보건소와 요양병원 5곳 등 총 10곳에서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고 25일 밝혔다.

  관심이 집중된 부산 1호 백신 접종자는 이날 오전 9시30분 해운대구보건소를 방문해 접종받는 해운대구 소재 은화노인요양원 간호과장 김순이 씨 이다.

 AZ백신은 한 바이알(vial. 약병)에 10회 접종분이 들어 있어 10명 단위로 접종을 진행하며, 이날 오전 요양시설 2곳의 종사자 20명이 해운대구보건소를 방문, 예방 접종을 맞을 예정이다. 여기에는 원장·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사회복무요원 등이 모두 포함돼 있다. 이들 중 의료인 김 씨가 첫 접종을 받기로 결정된 것이다.

  25일 부산에 도착한 AZ백신 물량은 6900회 분이다. 이어 27일에는 AZ백신 2만5800회 분이 추가로 부산에 도착한다.

 이틀 간격으로 부산에 들어온 총 3만2700회 분의 백신은 부산시내 요양병원 187곳과 요양시설 102곳 등 총 289곳의 65세 미만 환자와 입소자와 종사자들에게 우선 접종된다.
  현재 우선 대상자로 집계된 인원은 총 2만4940명이며 이 가운데 접종에 동의한 인원은 전체 대상자의 93.8%인 2만3406명이다. 이틀간 부산에 도착한 물량은 이들 우선 접종대상자 전원이 1회씩 접종받기에 충분한 물량이다.

  접종은 의사가 상주하는 요양병원의 경우 자체 시설 내에서 진행된다. 요양시설은 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 방문 접종팀이 시설을 방문하여 접종하거나, 여건에 따라 대상자들이 직접 관할 보건소를 찾아가 접종을 받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추후 부산에 들어올 백신 물량과 관련 “질병청에서 전국 상황을 종합해 순조롭게 접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배정, 공급하고 있어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당초 예정됐던 접종순서에 맞춰 차질없이 부산에 도착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안전한 백신 수송과 보관을 위해 군·경찰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콜드체인을 유지해 유통되는 백신의 특성상 교통으로 수송이 지체되거나 도착 이후 돌발 상황이 생길 경우에 대비해 철통 호위 작전을 펼치고 있다.

  부산시는 중대본의 방침에 따라 차질 없는 백신 접종을 위해 취재 관련 기자단에 차분한 취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는 요청도 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6일부터 예방접종이 시작되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은 고령의 환자들과 고위험군을 포함, 이를 보호하는 종사자들이 있는 장소라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현장 취재를 가급적 자제해 주시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기자단 풀(pool)을 구성하고 거리두기를 준수하는 등 안전한 취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취재진들에게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현재 결정된 접종 일정에 따르면 1분기(2~3월)에는 ▲65세 미만의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원, 입소자, 종사자 ▲폐쇄병동이 있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및 입원환자 ▲고위험 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종사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119 구급대, 역학조사·검역 요원, 검체 채취, 검사, 이송, 실험, 기타 방역관련 종사자)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감염병전담병원, 거점전담병원, 중증환자치료병상 운영병원, 생활치료센터) 종사자가 접종 대상이다.

  2분기(4~6월)에는 ▲65세 이상 일반 시민 △코로나19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1분기 대상 의료기관을 제외한 의료기관 보건의료인이 접종을 받게 된다.

 3분기인 7월부터는 만18세 이상 일반 시민에 대한 접종이 이루어진다.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당초 1분기 접종대상이었던 65세 이상 요양병원·시설 입소·종사자의 접종 계획은 질병관리청에서 백신의 효과성 검증 이후 접종 계획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