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영화금속·동방선기 주가 가파른 상승세...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
상태바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영화금속·동방선기 주가 가파른 상승세...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
  • 권영석 기자
  • 승인 2021.02.2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덕도 신공항 조기 건설 위한 특별법 국회 통과할까?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영화금속·동방선기 주가 가파른 상승세...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오전 10시 5분 기준 영화금속은 5.51% 오른 2775원에 동방선기는 19.7% 오른 2400원 거래되고 있다.

부산 가덕도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사전타당성 조사 간소화 등을 골자로 한 특별법이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국회 법사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대한 체계·자구를 진행해 의결했다.

가덕신공항특별법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필요한 경우' 면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전타당성 조사도 간소히 진행하되 환경영향평가는 실시하도록 했다.

가덕신공항특별법은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균형 뉴딜을 선도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전략을 힘껏 뒷받침하겠다"며 "15년간 지체되어 온 동남권 신공항 사업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회 참석 연설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을 시작으로 초광역 협력이 지역균형 뉴딜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게 되길 기대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부산·울산·경남(PK)을 하나의 수도권으로 육성해 광역경제권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참여정부 때 국토균형 발전 차원에서 광역경제권 전략이 추진됐다가, 2019년 12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메가시티' 이름으로 다시 화두를 꺼내 들면서 본격화됐다. 부산을 핵심 물류 거점으로 삼아 800만 시민들이 공동으로 향유할 수 있는 경제·생활·문화·행정 공동체를 구축해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게 골자다.

문 대통령은 "부산·울산·경남은 오늘 힘찬 비상을 위해 뜻을 모았다. 동남권의 역량을 결집하여 수도권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동북아 8대 대도시권으로 도약하는 메가시티 구축전략을 수립했다"며 "2040년까지 인구 1000만명, 경제 규모 490조원의 초광역 도시권 구축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불가능한 도전이 아니다. 부·울·경은 숱한 도전을 성공으로 만들어온 저력이 있다"며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이끈 저력 위에서 800만 시·도민들의 뜨거운 열정과 도전정신이 뭉친다면 새로운 역사를 이루어 내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부·울·경은, 경제 원팀으로 스마트 제조업, 스마트 물류, 스마트 시티, 수소경제와 같은 미래 산업의 메카가 될 것"생활 원팀으로 교통·교육·재난관리·의료·물 문제 등 공동 과제에 함께 대응하고, 문화 원팀으로 2030 월드엑스포 유치, 관광벨트 조성에 함께하며 대한민국의 도약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은 대한민국의 성공 전략"이라며 수도권 집중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의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현재 국토면적의 12%인 수도권에 전체 인구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고, 지역 내 총생산도 300인 이상 사업체 수도 모두 절반이 넘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동남권에 메가시티를 구축해 수도권 집중 현상을 막아야 한다는 게 문 대통령의 인식이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 집중은 지방만의 문제가 아니다. 수도권도 과밀로 주거, 교통, 환경, 일자리 등 어려움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수도권 과밀은 심각한 저출산과 인구감소의 원인이 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은 우리 국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