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물순환협회 첫발, 산업계-정부 ’가교역할‘ 주목
상태바
한국물순환협회 첫발, 산업계-정부 ’가교역할‘ 주목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1.03.2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추진…정책개발·제도개선·평가인증·시장확대 등 목표
(사진_한국물관리협회 창립총회 기념 사진 및 하승재(원안) 초대 회장 모습.)
하승재 한국물순환협회 초대 회장.

[충청리뷰_김천수 기자] 물관리기본법이 시행된 지 2년이 다가오면서 산업계 중심으로 조속한 물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창구 역할을 자임하고 나서 주목된다. 세계 물의 날 나흘 전인 지난 18일, 업계를 중심으로 제도개선 및 기술개발과 보급과 시장확대 등 정부와의 다양한 교류와 발전을 목표로 ‘한국물순환협회’가 창립됐다.

이날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 거문고홀에서 개최된 창립총회 및 창립 기념식에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관련 산업계와 학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모여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협회는 이날 낭독한 설립 취지문에서 “끊어진 물순환 회복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물순환협회를 설립한다”고 선언했다. 협회의 수행 목표로는 물순환에 관한 △조사·연구 △기술개발 및 보급 △교육·홍보 및 연수 △관련 자료 및 출판물 제작 보급 △정책개발 및 제도개선 지원 △기준 수립 및 대가 산정 △기술평가 및 제반 인증 △국내외 교류 및 협력 △사업 해외진출 지원 △산업 육성 및 회원 권익보호 △물 문화 육성 사업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협회는 산업계의 이익만 대변하지 않고 물순환과 관련한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 정부 정책에 반영토록 할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정부 정책을 지원하면서 물순환 산업 활성화 및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역할도 다짐했다.

산업계의 이번 협회 창립 배경은 2018년 물관리기본법이 제정되고 물관리가 환경부로 일원화되면서 떠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관련 업계는 물순환 관련 제도개선 및 시장 확대를 기대했지만 현실적으로 체감되는 개선은 전무하다는 지적이다. 산업계의 요구를 정부에 전달하고 논의할 수 있는 협상 테이블도 부재한 실정이라는 진단이다.

물관리기본법 취지 공조

서울 여의도에 사무실을 마련한 협회는 “산업계를 중심으로 환경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물순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며 “정부와 산업계가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협회 설립 필요성에 의견 일치를 봤다”고 단체 설립 과정을 전했다.

이날 창립 총회에선 협회설립준비위원장 역할을 수행해 온 하승재 국회물포럼 사무총장이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하 회장은 사단법인 국회물포럼 사무총장과 AAWC(아시아 국회의원 물협의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등 물 관련 업무에 정통한 인물로 평가된다.

하 회장은 인사에서 “물관리기본법이 제정됐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미흡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협회는 물관리기본법의 기본목표인 물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정부와 산업계의 가교역할을 하는 지원 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조만간 사단법인 등록서류를 접수할 것”이라며 “물관리기본법에 물순환 단어가 12번 나오지만 정책목표 수립과 조례 제정 등 구체적인 지자체 역할 등도 담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그린에너지, 물순환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속도가 나지 않는다는 점을 들며 협회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행사에는 협회 창립 축하 및 회원 자격으로 많은 학계 인물이 참석했다. 축사에서 국회물포럼 부회장인 한무영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만든 우리나라의 물관리 정신을 살려 세계 최고의 물관리 선진국으로 거듭나자”고 제안해 박수를 받았다.

국내 최초의 LID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부산대학교 하천 및 수자원공학 전공 신현석 교수는 “물순환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에 협회가 설립돼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협회가 물순환의 중심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발제자로 나선 인하대 정책대학원장인 변병설 교수는 “도시화로 끊어진 물순환 고리를 다시 이어야 한다”며 “물순환 인증제도 도입과 물순환 지원기관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 교수는 20여 년전부터 생태도시, 지속가능도시 등을 연구했다. 최근 ‘회복탄력적 도시’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그는 “도시마다 자연재해 및 재난이 주는 영향이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진 발제에서 K-water 임용규 부장은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송산 그린시티의 물순환 개선사례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축사에서 “상하수도 중심의 물관리가 물순환 위주로 패러다임이 전환돼야 한다”고 정책 방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물순환 계획을 평가하는 내용이 담긴 도시물순환법을 연내에 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학계 한자리에 모여

앞서 환경부는 물관리기본법을 제정해 2019년 6월 13일부터 시행 중이다. 이 법은 물관리의 기본이념과 정책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물관리에 필요한 기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법에 따라 환경부는 대통령 소속으로 국가물관리위원회와 그 산하에 유역별 물관리위원회를 설치했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10년마다 물관리기본계획을 마련해야 되고, 수립 뒤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해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 더불어 유역물관리위원회도 국가계획을 기초로 마찬가지 기간 단위로 유역물관리종합계획 수립 및 변경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은 법 시행일로부터 2년 이내인 2021년 6월 12일까지 수립돼야 한다.

환경부는 물관리기본계획 수립 절차를 진행해 지난해 11월 초안을 발표했다. 초안에는 혁신 전략으로 △물 순환 전 과정을 고려하는 물관리 체계 확립 △통합 물 관리 정착 및 성공 모델 확산 △참여·협력 기반의 거버넌스 및 행정·재정 체계 개편 △스마트 물관리 체계 구축 △2050 탄소 중립 시대 준비 등이 담겼다.

한편, 충북에선 한국물순환협회 창립 멤버로 음성군 소재 친환경 투수블록 전문기업인 대일텍 등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