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산업폐기물 처리장 적극 저지”
상태바
“영월 산업폐기물 처리장 적극 저지”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1.04.14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지역 시민사회, 정치권, 강원도 환경단체 등 반대 봇물
지난 5일 쌍용양회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제천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5일 쌍용양회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제천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속보= 쌍용C&E가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쌍용리 일원 폐광산에 추진 중인 산업폐기물매립장 조성 사업을 저지하기 위한 제천 시민들의 반대운동이 격화되고 있다.

제천 민간사회단체 회원들은 지난달 24일 ‘쌍용양회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 대책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본격적인 반대 투쟁에 나섰다.

대책위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쌍용양회(쌍용C&E)는 무모한 사업을 철회하고 지역과 상생하는 친환경적인 폐광 복구 작업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대안 사업을 다시 기획하라”고 압박했다. 이어 “오는 9일 영월에서 열릴 사업 공청회는 형식적 절차에 불과하지만, 99명의 공청회 참석자 중 제천지역을 대표하는 시민 참석자를 2명만 배분한 것은 유감”이라고 꼬집은 뒤 “제천시민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반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공언한 대로 9일에는 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열린 영월 문화예술회관을 찾아 사업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앞서 영월읍내 영월세무소에서부터 공청회장까지 거리 행진을 벌인 이들 단체는 문화예술회관 광장에 모여 사업 추진 반대 입장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제천·단양 지역 주민 수는 각각 2명에 불과했다. 쌍용C&E 측이 코로나19를 이유로 출입 인원을 철저히 통제했기 때문이다.

쌍용C&E는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쌍용리 서강 인근의 석회석 폐광산 19만 1225㎡를 산업폐기물 매립장으로 조성키로 하고 관련 절차에 나섰다. 이는 향후 16년 동안 폐기물 560만 톤을 매립할 수 있는 용량이다. 1600억 원이 투입되는 이 매립장은 사업장 폐기물매립장으로는 전국 세 번째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다.
쌍용C&E 측의 매립장 조성 의지가 워낙 강한 것으로 알려지자 제천·단양뿐 아니라 남한강을 상수원으로 하는 충주시도 반대운동에 동참하고 나섰다.

쌍용양회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 충주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보도자료를 내고 매립장 조성 저지 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정치권도 힘을 모으기 시작했다. 충북시군의장단협의회는 지난 8일 음성군에서 열린 협의회 자리에서 쌍용C&E가 추진하는 폐기물매립장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는 다음달 4일 단양군에서 열리는 다음 회의에서 의장단의 뜻을 모아 공식 입장을 채택하기로 했다.

제천시도 지역 주민, 시민사회단체와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하지 않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미 충북 도내 지자체와 의회 등은 사안의 심각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고, 강원환경운동연합·서강을 지키는 사람들 등 강원도 내 시민단체도 본격적인 반대 운동에 합류하고 있다”며 “영월 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이 폐기돼 문제의 폐광 부지가 친환경적으로 복원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