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인곡산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타당성 점검해야
상태바
음성 인곡산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타당성 점검해야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1.04.2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만5000㎡ 부지에 1조5000억원 투자, 200MW 발전”…경제성·환경성 따져야
음성 수소연료전지 융복합발전사업 투자 협약식 모습.

[충청리뷰_김천수 기자] 음성군이 맹동인곡산업단지에 추진하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사업에 대한 사전검토 과제가 떠오르고 있다.

군은 지난 6일 충북도청에서 도 및 한국자산에셋운용(주), 대우건설, 충북개발공사,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 등 5개 기관과 함께 융복합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에 관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총 1조500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200MW급 전력생산 규모로 맹동면 인곡산단 내 8만5000㎡ 부지에 조성돼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20년간 운영될 계획이다.

군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관련 사업의 일환으로 민선7기 5대 신성장동력산업인 ‘신에너지산업’과 연관돼 있다. 친환경·저탄소 국가 경제 구조 전환에 일조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면서 수소연료전지는 가스(LNG)에서 얻은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이라고 밝혔다. 또 연료전지는 대형발전소부터 도심건물·자가소비발전까지 다양한 규모로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며, 일반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과 연기, 악취 등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 전력공급원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근까지 LNG를 개질해 수소를 연료로 활용하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이산화탄소(CO2)를 과다하게 발생한다는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최근 강원도 강릉 사천면에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지고 반대 현수막이 걸렸다고 한다. 총 사업비 2000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30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을 집단적으로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해당 사업은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업 허가를 받고 지난해 강릉시의 개발행위 및 건축 허가를 마친 상태다. 주민들의 반발은 ‘탄소공장’인 발전소를 지역에 유치해서는 안된다는 논리에서 비롯됐다. LNG발전소 보다 2배 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는 주장이다.

LNG발전, 적게투자 1122MW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LNG를 활용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수소연료발전소는 LNG를 수소로 바꿔서 연료원으로 쓰게 돼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는 주장과 함께 효율을 높이려면 이산화탄소 배출이 대폭 늘어난다고 밝혔다. 반면 태양광이나 풍력 등으로 생산한 전력을 이용해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하는 ‘그린수소’는 탄소 배출이 전혀 없다면서 정책적 방향 전환을 촉구하기도 했다.

덧붙여 김 의원은 “수소발전 의무화제도가 온실가스배출량을 더욱 늘릴 것으로 전망돼 제도도입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면서 정부를 비판했다. 정부는 2019년 발표된 ‘수소경제 로드맵’의 후속대책으로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의무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수소발전 의무화제도’ 도입을 발표했다. 그렇지만 에너지경제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LNG개질수소는 1GW당 443만톤을 배출해 동일한 발전량을 기준으로 LNG발전 배출량(254만톤)의 2배에 가까운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서도 김 의원은 “정부 목표대로 2030년경 3GW 정도의 LNG개질 연료전지가 보급되면 1330만톤 수준의 온실가스가 배출돼 석탄화력발전소 1기를 신설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의무화제도의 문제를 비판했다. 또 “수소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기술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수소경제의 핵심가치는 기후위기대응이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저감해야 한다는 전제를 벗어나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수소연료전지 특성상 관성이 없어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전력계통에서 경쟁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수소연료전지가 확대되면 재생에너지는 그만큼 보급에 차질이 발생하게 된다고 풀이했다.

전력계통이 불안정해지면 수소연료전지가 아닌 재생에너지 가동을 중단시켜야 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김 의원은 “다량의 온실가스까지 배출하는 수소연료전지가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로막는 꼴”이라며 정부의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해외에서는 발전용이 아닌 가정용 비상전원이나 수송용 연료전지로 활용하면서 그린수소 생산에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우리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연료전지를 8GW 규모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郡 “향후 전력자립률 중요”

음성군의 이번 협약에는 수소연료전지 사업과 관련한 기업이 빠져 있다는 점도 지적된다. 이와 관련해 군 관계자는 컨소시엄에서 구체적인 안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SK 및 두산의 관계사가 포함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전 검토할 점에 대해 군 관계자는 “컨소시엄에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탄소 과다 발생 등에 대해 검토해 보겠다고”고 밝혔다. 아울러 구체적인 수소연료전지 기술방식에 대해서는 “3세대인 SOFC 방식이 채택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SOFC 또한 LNG 개질을 통해 수소를 얻는 방식으로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추진 중인 음성LNG발전소의 1조2000억 투자, 1122MW급 발전용량과 비교한 경제성과 관해서는 “수소생산 등 부수적인 사업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구체적 안이 마련되고 있다”고만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충북도의 전력자급률이 17개 광역시도 중 15등”이라며 “향후 석탄발전소가 폐쇄되면 전력을 끌어오기도 어렵게 돼 전력수급 문제가 상당히 중요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충북의 전력자급률은 6%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