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정책 충북소외 정치권 해법찾기 분주
상태바
지역발전정책 충북소외 정치권 해법찾기 분주
  • 안태희 기자
  • 승인 2008.08.0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18일 정책간담회 개최...민주당 1일 혁신도시 방문

   
▲ 광역개발구상
정부의 지역발전정책 추진전략 보고회에서 충북이 초광역개발권에서 제외된 이후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해법을 내놓기 위해 바쁘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8월18일께 박희태 한나라당대표최고위원, 송광호 최고위원, 임태희 정책위의장, 정우택 충북도지사,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정책간담회를 갖기로 했다.


이날 정책간담회는 정부의 긴축재정으로 인한 충북관련 예산 삭감을 막고, 충북의 주요 현안들을 중앙당 차원에서 지원토록 협조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도당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가 밝힌 세종시의 차질없는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건설 등 지역의 숙원사업이 완벽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촉구할 방침이며, 국회연수원 제천유치에 대해서도 건의해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1일 당 지도부가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충북 충주 기업도시, 진천.음성 혁신도시 등 충청지역 현안사업 현장을 방문하고 국가균형발전전략에 대한 정부의 취지 훼손과 사업축소 시도를 강력하게 비판할 방침이다.


이날 민주당은 정세균 당대표와 원혜영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행복도시건설청 방문에 이어 충주 기업도시 추진 현장 방문에서 충북 지역 국회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음성으로 이동해 진천·음성 혁신도시 사업추진단을 방문, 브리핑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민주당 충청권 3개 시도당 위원장과 지역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달 31일 결의문을 내고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원안대로 추진할 것, 국가 초광역권개발계획에 중부내륙권을 포함할 것, 수도권중심 정책을 국토균형발전 중심으로 전환할 것등을 요구했다.


이날 민주당 대전, 충남·북지역위원장들은 "이명박정부는 2009년 행복도시건설 예산을 절반이나 삭감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를 기업·혁신도시위원회와 통합해 복합도시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위상을 약화시키고,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이전 정부 기관에 대한 변경고시도 미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역 여론의 반발로 행복도시의 원안 추진계획을 밝혔으나 수도권규제완화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이라는 내용으로 지방발전과 연계해 점진적으로 수도권규제합리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