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시민단체-정우택지사 ‘위기국면’
상태바
민주당·시민단체-정우택지사 ‘위기국면’
  • 안태희 기자
  • 승인 2009.03.0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택식 소통에 현안마다 ‘불협화음’… “필요하면 요청하라”
“도와 시민단체 파트너십은 실패” … “별다른 문제 없어”

정우택 충북도지사의 임기가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정 지사와 야당, 정지사와 시민단체간의 관계가 ‘위기국면’으로 치닫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정우택지사식 소통방식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으며, 각종 지역현안에 ‘불협화음’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 정우택지사의 취임 후반기를 맞아 야당 및 시민단체와의 관계가 다시 껄끄러워지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06년 김양희 전 도청 국장 파문때 시위를 하고 있는 시민단체 모습.

민주당 이시종의원(충주)실 A씨는 충북도의 청주국제공항 민영화 조건부 수용방침에 대해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도와 대책위가 민영화를 반대해왔고, 이의원도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그런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이제와서 한마디 말도 없이 입장을 바꿨다”면서 “문제는 입장이 바뀌었으면 사전에 연락을 하든지 해서 어떻게 돌아가는건지를 협의해야 하는데 충북도에서는 누구 한 명 나서서 협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충북도의 복지부동의 자세에 대해서도 질타했다. 그는 “도지사가 챙기지 못하면 국장들이라도 열심히 다니면서 현안해결을 위해 뛰어야 하는데, 그런게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노영민의원(청주흥덕을)실의 B씨도 “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짜려고 준비하고 있는 상태에서 충북도에 관련 용역결과를 알려달라고 해도 전혀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주에 담당주사에게 용역결과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는데, 대외비라면서 주지 않고 있다”면서 “그래서 상급자와 상의한뒤 연락을 해달라고 했는데, 아직 감감무소식”이라고 말했다.

“자료도 안주고, 협의도 안해”
민주당측 인사들의 말을 종합하면 충북도가 지역출신 국회의원들과 정책간담회 개최는 커녕, 현안에 대해서도 전혀 공조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B씨는 “도가 정치력도 미흡하고, 중앙정부와의 교섭력도 약하면서 지역국회의원들과 실질적인 정책협의를 하지 않는 것은 책임방기나 마찬가지”라면서 “일방적으로 예산안만 올려놓고 협조해달라는 식으로 일처리를 해서야 되겠느냐”고 개탄했다.

사실 지난해 4월이후 그동안 충북도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이렇다할만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적이 없다.

지난 해 8월에는 민주당 충북도당이 정책성명을 내고 “(4월 30일 정책간담회 이후) 지금까지 지역 국회의원과의 만남은 물론 업무협조를 기피해 국회의원들이 2009년 사업예산이 어떻게 편성돼 가고 있는지에 대해 일일이 각 부처에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도의 소통 부재를 질타하기도 했다.

반면, 충북도와 한나라당과의 ‘소통’은 활발하다. 1개월에 한번씩 정책간담회를 개최하는 것을 비롯해 필요할 때마다 공식적인 협의를 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 2일에는 지역발전 간담회를 갖고 첨단의료복합단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지역현안에 대해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지난 달 19일에도 한나라당 정책연구기관인 여의도연구소와 충북도의 충북도정 현안 간담회가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리기도 했다.

그러나 잇따른 간담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규제완화와 세종시 설치법등에 대한 도민들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여론의 호응을 얻지 못해 오히려 ‘역효과’를 우려할 정도다.

이에 대해 A씨는 “여당 의원이라고 해도 소관상임위원이 아니면 힘이 없는게 현실이다. 자꾸 정치지형적인 면만 보고 국회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볼때 지역국회의원으로서 아쉬움이 크다”면서 “맨날 현역 아닌 사람끼리 모여 말해봐야 힘이 실리는 얘기가 되겠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측도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정우택지사의 최측근 인사인 C씨는 “정책협의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요청해서 만나면 되지, 한번도 요청하지도 않아놓고 이제와서 도에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은 말도 안된다”라고 말했다.

“이원종 지사때 보다 후퇴”
그는 또 “한 달에 한번씩 한나라당과 만나는 것은 당정협의 차원에서 계획된 것이고, 최근의 도당과의 간담회나 여의도연구소 간담회는 모두 그들이 요청해서 이뤄진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국회의원들이 도당과 관련없이 개인플레이를 하는 것이지, 도당차원에서 움직이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공항과 관련한 협의부재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도 충북도 관계자는 “지난 달 26일 대책위원회 회의때 각 정당에도 연락했고, 민주당 도당관계자도 참석했었다”면서 “정당들이 진행과정을 모르면 안된다는 차원에서 오라고 한 것이고, 특정정 당에게만 자료를 제공하거나 차별하지는 않는다”고 반박했다.

경제자유구역 자료협조 거부주장에 대해서도 또다른 도 관계자는 “누구와 대화를 나눴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식경제부에서 실무적으로 준비되기 전에 정치권에서 압력을 넣지 말아달라는 협조요구가 있었다”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진영에서도 도와 시민단체진영 관계에 대해 민선2기 때보다도 후퇴했다고 진단하고 있다. 이두영 청주경실련 사무총장은 “이승훈 정무부지사 취임이후 도정현안에 대해 통화도 하고 만나기도 하면서 일정부분 도와 관계가 형성된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러나 정우택 지사와 시민사회 진영과의 관계가 복원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정우택 지사의 스타일이 내키지 않는 사람과는 만나는 것 자체를 꺼리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시민사회진영과의 파트너십 관계는 민선 2기 때보다 후퇴했고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원종 지사 시절에는 간담회도 자주하면서 관계를 형성했는데, 정우택 지사 취임후 전체적으로 공식적인 간담회를 한 적이 한 차례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시민사회단체와의 관계를 잘 할 유지하면서 가교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있다”면서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