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밋빛 환상’ 대신 장기 비전 가져야
상태바
‘장밋빛 환상’ 대신 장기 비전 가져야
  • 안태희 기자
  • 승인 2009.08.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생명단지, 정주여건 2013년 돼야 제기능 발휘할 듯
과학고 유치 난망.첨복단지조성 연장.복지시설 계획없어

오송생명과학단지 과제
오송생명과학단지가 최근 첨단의료복합단지로 복수선정된 이후 미래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또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 이후에 각 언론이 앞장서서 이 지역에서 불고 있는 부동산 붐을 다루는 등 오송은 충북의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인식되고 있다.

   
▲ 오송단지내 학교증축현장

그러나 이런 열풍은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열광했던 때를 떠올리게 한다. 오창과학산업단지도 미래의 IT특화단지로서 각광을 받았으나 주민들의 입주 이후 정주여건 문제로 수많은 사회적 논란을 생산했으며, 아직도 그 문제는 진행중이다.

교육여건 ‘글쎄요’
오창과학산업단지 입주민들의 가장 큰 불만은 교육여건이었다. 2006년 2월 첫 아파트 단지의 입주이후 현재 2만 9000명이 살고 있는 오창과학산업단지에서 초.중학교 과밀학급 문제와 고교진학 문제, 대학부재등은 주민들에게 가장 큰 불만요인이 되고 있다.

자녀교육 문제 때문에 다시 청주로 빠져나오는 ‘전출사태’가 빚어지기도 한 오창은 지금도 하루평균 50~100명의 전출입자가 생길 정도로 아직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지 못한 형편이다.

   

오송의 계획인구는 1만 5000여명이다. 지난 2002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오송생명과학단지 발전계획수립연구’에 따르면 오송의 수용인구는 4574가구에 약 1만 4200명이었다. 지금은 1만 5000명 정도를 상주인구로 계산하고 있다.

오송단지의 인구유입은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난 달에 오송 휴먼시아의 입주가 시작됐지만 오송힐데스 하임(2010년 11월), 모아미래도(2010년 12월)등 내년 연말부터 2011년 초까지 1만 여명의 인구가 집중적으로 몰리는 ‘전입러시’가 빚어질 전망이다.

그렇지만 단지의 명성에 비해 가장 큰 정주여건 중 하나인 우수한 교육여건을 장담하기는 쉽지 않다.  무엇보다 첨단의료시설에 근무할 석박사급 연구원과 직원들의 자녀들을 유입할 수 있는 교육여건이 필수적이지만, 과학고, 특수목적고, 자립형 사립고등의 설립이 불투명하다.

   
▲ 오송단지가 첨복단지로 선정된 이후 큰 관심을 모으고 있으나 정주여건 완비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여 신중한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오송단지 전경.

과학고의 경우 충북도교육청은 신규설립 대신 현재 청원군 가덕면에 있는 충북과학고를 이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전비용을 충북도나 청원군등 자치단체가 부담해야 가능하다는 조건을 내세우고 있다. 도교육청측은 이런 전제조건이 충족되더라도 기존 충북과학고 시설활용 문제등을 고심하고 있다.

또 자립형 사립고 설립도 도내 기업의 후원등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청주외국어고의 이전방안도 자치단체의 협조가 선행되어야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충북도교육청 이찬동 담당은 “도청이나 자치단체가 이전비용을 지원하면 충북과학고를 이전할 수 있다”면서 “그렇지만 충북도나 청원군이 아직까지 특별한 이야기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관계자는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부지를 제공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학원들이 들어서지 않을 경우 청주나 대전, 천안으로 ‘원정’을 다녀야 할 것으로 예상돼 교육문제가 오송단지의 활성화에 큰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내에 부지가 조성된 BT전문대학원도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아 오창과학산업단지의 충북대부지처럼 ‘쓸모없는 땅’이 될 수도 있다.

다만, ‘오창 학습효과’ 탓인지 기반 교육시설 설립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송단지 인구가 1만 5000여명으로 오창과학단지보다 적은데다 도교육청측이 단지 설계규모에 맞는 학교설립 계획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교육청은 현재 24학급 규모의 만수초등학교, 15학급 규모의 오송중학교를 개교한 상태이며, 2012년에는 24학급 규모의 오송고등학교를 개교하는 등 모두 초등학교 4개와 중학교 2개등 모두 7개 학교를 신설할 계획이다.

문화복지시설 ‘계획없음’
교육시설과 함께 정주여건의 필수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문화복지시설도 당분간 설립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아파트 신축현장

청원군은 아직까지 오송단지에 사회복지관 등의 건립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다. 청원군측은 주민들이 입주한 다음에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주민들이 입주한 뒤인 2011년이나 2012년에야 관련 사업계획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도서관이나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이 2013년 이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여 내년에 입주하는 주민들은 최소한 1~2년 동안 복지사각지대에서 살 수밖에 없다.  또 테니스장등 운동시설의 확충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오창과학산업단지의 경우도 사회복지관이 오는 10월쯤에 개관할 예정이다. 이지역에 처음으로 아파트 입주가 시작된 지난 2006년 이후 3년만에 종합사회복지관이 들어서게 된 것이다.
청원군 관계자는 “주민들이 입주한 뒤에 공공시설용지에 무엇을 지을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면서 “아직까지 오송단지에 대한 수요는 없다”고 말했다.

외투지역 입주계약 ‘전무’
오송생명과학단지의 또 다른 이면은 단지조성등 대형 프로젝트가 당초 계획보다 더디게 진행된다는 것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의 경우 당초 올해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후보지 선정 과정등이 늦춰지면서 내년 11월 착공으로 1년 정도 늦어진 상태다. 정부는 올해는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2010년에 단지설계를 실시하며, 2010년 11월 단지를 착공해 2012년에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 오송단지내 단독주택지역

특히 첨단의료복합단지는 대구 신서지구와 복수 선정됐기 때문에 중요시설등의 입지선정결과에 따라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의 위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오송 제2단지 조성과 오송역세권 개발도 ‘복병’을 해결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오송 제2단지 조성에는 농업용 저수지인 연지저수지 오염방지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등이 선결돼야 한다.

충북개발공사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는 다음달 정도에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농업용 저수지 오염원 보호를 위해 주변 5km를 빼고 개발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하고 있다. 충북개발공사 김웅용 사업계획부장은 “2012년까지 제2단지 조성을 마치기 위해서 농업용저수지 인근개발계획을 수정할 방침”이라면서 “2015년까지는 오송역세권 개발을 하는데 지장이 없다”고 밝혔다.

외국인투자지역의 활성화도 중요문제 중 하나다. 현재 오송생명과학단지에는 생산시설용지 165만 5355㎡ 가운데 30만 1788㎡가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조성돼 있다.

그러나 이곳에 지난 2007년에 조성된 이후 아직까지 정식 입주계약을 체결한 외국기업은 한 곳도 없다. 지금까지 4개 업체가 충북도와 투자유치 의향서를 체결하기는 했으나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R&D 시설만 입주시키려는 충북도의 계획과 생산시설까지 포함하려는 업체간의 이견으로 정식계약이 체결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이 외국인투자지역의 업체유치가 지연될 경우 전체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터에 대한 효용성 논란이 재발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사 김경오 과장은 “아직까지 입주가 확정된 업체는 없다”면서 “바이오라는 특성과 연구개발업을 유치하려는 단지특성 때문에 입주업체를 선정하기가 까다롭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적 관리시스템 갖춰야
오창과학산업단지도 산업단지로서 활발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 반해 정주여건 개선등 주민통합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고 있다.

이같은 현실은 산업단지로서의 ‘클러스터’, 행정구역상으로의 '도농통합지역‘에 따른 사회적 특수성을 감안한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적, 사회적 접근이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오창과학산업단지의 경우 산업단지는 충북도가 관리감독하고 있으며, 외국인투자지역은 정부가, 단지관리와 지방행정은 청원군이 각각 따로 맡고 있다. 입주한 연구기관도 기관의 소속에 따라 충북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기초과학연구원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예정지.

이렇다보니 산업단지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 정주여건 개선등에 대한 민-산-학-연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아 각 기관별로 ‘따로 따로’ 추진하는 경우가 많다.

오송의 경우도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첨복단지 운영 주무관청은 보건복지가족부가 되고, 주요사항은 국무총리 소속의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된다.

이처럼 기초지방자치단체, 광역지방자치단체, 정부, 연관 기관, 업체, 민간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오송단지의 활성화를 꾀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종윤 충북도 바이오사업과장은 “주거문제는 거의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전원주택 부지마련 등을 청원군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 “교통, 교육, 문화시설, 상가활성화등에 대해서도 내년 12월 이전까지 실질적인 대책이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