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가게 사장님들이 조중동을 끊어야 하는 이유
상태바
동네 가게 사장님들이 조중동을 끊어야 하는 이유
  • 충북인뉴스
  • 승인 2010.12.22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수희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

모처럼 대형마트를 찾은 주말, 사람들로 넘쳐난다. 주로 생협을 이용하고 있지만 어쩔 수 없이 한두 번 마트를 가게 될 때가 있다. 마트를 끊고 살아가기란 정말 쉽지 않다. 이제 집 앞에도 대형마트가 만든 기업형 슈퍼마켓들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2년간 SSM은 12개가 들어섰다. 이제 청주만 해도 대형마트 7개, SSM이 19개다.

특히 청주에서는 홈플러스의 위력이 대단하다. 홈플러스는 상생을 외치면서도 SSM 기습 개점 달인의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 11월부터 개신동에 들어서는 SSM을 막아보겠다고 인근 상인들이 천막농성까지 벌이고 있다. 먹고 살게 해달라는 이들의 외침에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다.

지난 11월25일 우여곡절 끝에 유통법과 상생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정부와 여당은 말로는 중소상인들을 보호해야 한다면서도 상생법이 WTO에 위배될 가능성이 있다, 한-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을 하면서 미루다가 결국 규제수위를 대폭 낮춰 통과시켰다. 지역에서도 조례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대형마트를 막아낼 수 있을지 걱정이다.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SSM 문제를 언론은 어떻게 다뤘을까. 대부분 언론들은 이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 아예 다루지 않는 것도 모자라 대형마트들을 편들고 나섰다. 민언련이 2009년 9월부터 2010년 9월까지 지난 1년 동안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경향 등 5개 전국일간지들을 모니터했다.

SSM 편들고 나선 조선, 중앙, 동아

보도된 내용들을 보니 한겨레와 경향이 SSM 규제를 적극 주장하는 보도를 한 반면, 조중동은 SSM을 편들었다. 대형마트들이 위기라며 위기 대책으로 SSM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오히려 소비자들은 SSM을 원한다고 주장하는 글을 싣기도 했으며, SSM을 막아달라는 중소상인들의 요구를 ‘무리한 경우도 있다’, ‘막무가내로 반대만 한다’ 는 식으로 보도했다.

정말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 일 아닌가. 더 억울한 것은 대다수 동네 가게 사장님들이 바로 조중동을 보고 있는 현실이다. 식당이나 미용실, 카센터, 슈퍼 어딜 가도 신문은 조중동 중의 하나다. 얼마 전 한국ABC협회가 공개한 발행부수에서도 드러났듯이 세 신문은 우리나라 신문시장을 70% 이상 장악하고 있다.

따지고 보면 신문시장의 대형마트는 바로 조중동 세 신문이다. 어떻게 장악했을까. 자전거, 백화점 상품권, 현금 따위를 경품으로 걸고 무료 구독기간을 늘려서 독자들을 끌어왔다. 불법천지였다. 신문 1년 구독료의 20%를 넘는 경품을 줄 수 없다는 신문고시 규정을 100% 위반했다. 시장경제를 지키지 않는 게 바로 이들 신문들이다.

조선,중앙, 동아는 신문시장의 SSM

신문의 질이 아니라 경품의 규모가 신문구독을 결정하는 역할을 했다. 이렇게 장악된 신문시장으로 인한 폐해는 엄청나다. 비슷한 논조를 가진 부자신문들에 의해 여론은 좌지우지 됐다. 다양한 매체들이 설자리를 잃었고, 지역언론도 동네슈퍼처럼 생존권 위협을 받고 있다.

개정된 법률로 동네 슈퍼들의 생존권을 지켜낼 수 있을까. 롯데마트 치킨은 막아냈으니 다행이라고 할 수 있을까. 치킨과 피자만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게 아니다. 지역의 많고 많은 자영업자들 모두가 같은 처지 아닌가. 부자신문들이 동네 가게 사장님들의 이익보다는 대기업, 대자본의 이익에 더 충실하다는 것을 이제 알아야 한다. 동네 가게 사장님들에게 조중동 절독을 권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