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누가 대선후보를 믿겠나?
상태바
이제 누가 대선후보를 믿겠나?
  • 충북인뉴스
  • 승인 2011.02.1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과학벨트 공약 부인에 충청권 언론 부글부글

▲ 대전일보 2월1일 온라인판.
<미디어오늘>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자신의 대선 공약이었던 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를 뒤집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충청권 언론사 간부들은 <대통령과의 대화> 중 이 대통령의 ‘충청권 입지 백지화’ 발언에 대해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송광석 대전일보 편집국장은 “대통령이 자신의 공약을 뒤집은 것으로 상당히 심각하다”며 “제2의 세종시가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송 국장은 “(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의 발언도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본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지난달 13일 경북도청과의 신년간담회에서 “과학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풀 수 있는 게 아니다. 할 수 있는 곳에 줘야 하고, 할 수 있는 곳만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북도는 이를 “영남권의 경쟁우위를 강조”한 것으로 해석했고, 충청권은 발칵 뒤집혔다.

송 국장은 “원칙이 있던 것을 나중에 다른 사람들이 바꾸려 하다 보니까 일어난 문제”라고 말했다. 송 국장은 “전체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편중됨이 없는 정책인데 (정부여당이) 원칙을 지키지 않으니 각 지역이 욕심을 부리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통령의 1일 발언은 이미 ‘형님 정치’ 행보에서 예견됐던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재표 충청리뷰 편집국장은 “이 의원이 나서는 모습을 보며 충청권에서는 ‘쉽지 않겠다’는 전망들이 계속됐다”며 “첨단의료복합단지도 충북 오송과 대구가 나눠 가진 터라 과학비즈니스벨트도 결국 영남과 나눠 갖지 않겠냐고 본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시 형님정치 영향 받나

송명학 중도일보 편집국장은 “굉장히 황당하고 충격적이다. 무슨 뜻으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송 국장은 “충청도민들은 공약으로 알고 있는데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한 것이었다면 상당히 분개할 것”이라며 “충청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말도 충청도민 입장에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발언”이라고 잘라 말했다.

송 국장은 “대통령 되고 나서 후보 시절 공약을 립서비스에 불과하다고 한다면 도대체 어느 국민이 대통령 후보를 믿겠나”라며 “이 부분은 적절한 해명과 더불어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제 자리에 갖다 놓는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충청권 홀대론’도 불렀다. 박상연 중부매일 편집국장은 “대통령 공약 사항인데 한순간에 뒤집는 것은 좀 아니라고 본다”며 “오늘 발언은 (충청권 입지 백지화에) 쐐기를 박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국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 신행정도시 충청권 입지 공약에도 반발이 있었지만 성사됐다”며 “이런 말까지 하긴 그렇지만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가 TK(대구경북)였다면 백지화 발언이 나왔겠느냐”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한편 파장이 커지자 청와대는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과학비즈니스 벨트 공약을 백지화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하겠다라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과학벨트는 그 당시 여러 가지 정치상황이 있었고, 지난번 대국민 발표문에서 얘기했지만 내가 거기에서 혼선을 일으킬 수 있는 공약이 선거 과정에서 있었다고 밝혔다. 거기에 얽매이는 것은 아니고 공약집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