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곧게 결 곱게 진실의 기록을 남긴다"
상태바
"올곧게 결 곱게 진실의 기록을 남긴다"
  • 충청리뷰
  • 승인 1999.09.18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롤 뛰는 신문 충청리뷰 창사 6주년 특집 / 주간 충청리뷰 2년간 보도 10선

꼬리잡힌 밀반출 골재채취
(33호 / 98년 5월 16일자)

청원군의 골재채취사업권을 4년간 독점해온 삼원개발이 상당량의 골재를 불범 밀반출해온 사실을 특종보도했다.
또한 하상정비사업 허가를 통해 삼원개발에 막대한 이익을 제공한 청원군과의 유착의혹도 제기했다.
특히 취재과정에서 사실상 사업주였던 김정길 씨가 1천만원의 광고제공을 내세워 보도를 막으려 했던 사실도 공개했다.

결국 청주지검의 집중수사를 통해 불법사실이 드러났고 김씨는 특수절도 혐의로 구속됐다.
골재채취사업은 내륙도인 충북지역의 대표적인 이권사업이다.
권력층의 로비와 폭력조직 개입까지 벌어질 정도로 '황금알을 낳는 사업’으로 인식됐다.
충청리뷰는 월간 발행때도 말많고 탈많은 골재사업의 이면을 캐고 비위사실을 보도하는데 주력해왔다.

최신공법 '이름값'이 기막혀
(43호 / 98년 7월 25일자)
충북도 · 토지공사가 오창괴학산업단지 폐수처리장 건설에 CNR공법을 내세워 기존의 표준활성슬러지 공법보다 2배이상 높은 7백여억원의 사업비를 책정했다.
특히 도기술심의 과정에서 CNR공법의 연구 당사자인 충북대 L교수가 심위위원으로 참여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설계용역을 맡은 동명기술공단은 자신들이 설계한 부용 · 만승공단 폐수처리장의 가동률이 10%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져 과다설계 의혹을 받기도 했다.
또한 기술심의 과정에서 CNR공법의 문제점을 제시했던 모교수가 본인의사와 상관없이 도심의위원에서 일방적으로 해촉돼 행정기관의 심의위원 선정에 또다른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관 · 업체 · 민간 전문가 사이에서 벌어지는 해묵은 유착의혹이 결국 관련업계의 용기있는 제보에 의해 보도된 사례였다.

충북의 조작의혹 7대사건
(51~60호 / 98년 9월 26일자)
김대중후보의 대통령 당선으로 50년만에 수평적 정권교체가 이루어졌다. 과거 군사독재 정권에서 벌어졌던 시국사건의 진상규명 요구가 봇물처럼 터져나왔다. 충북에서도 5공정권 이후 80년대 민주화과정에서 재야 · 대학운동권 · 전교조 활동과 관련, 숱한 의혹사건이 발생했다.

충청리뷰는 고 정법영군 의문사, 호청련등 대학폭력, 청주대 자주대오 사건, 충북민련 방화사건, 강성호교사 국보법 조작의혹, 고 최종철씨 의문사, 이항주 교사 학생폭행 조작의혹 사건등 의문투성이의 7대 사건을 간추려 진실규명에 접근했다. 관련 자료부족과 증인진술 확보의 한계로 인해 명백한 진상규명에는 다소 미흡했다.

하지만 보도이후 충북연대가 시국사건 진상규명위를 결셩했고 백서발간을 서두르고 있다.
한편 의혹사건 보도와 관련 충북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위원회는 충청리뷰를 '98년 충북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서원학원 이사장 해외도피
(67호 / 99년 1월 30일자)
최완배 전 서원학원 이사장(48)이 지난 1월 16일 마침내 인도네시아로 줄행랑을 쳤다. 96년 6월 20일 취임한 이후 학원정상화 계획을 이행하지 않아 끊임없는 학내분규를 불러일으킨 장본인이었다. 학원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고 나간 뒷 설거지는 당연히 남은 사람들의 몫이었다. 그러나 승리는 끝까지 싸운 사람들의 것이었다.

충청리뷰는 서원학원이 삐걱거리기 시작하면서부터 관심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학원의 총파업 현장과 궐기대회 현장, 평교협 소속 교수들의 중요거점지였던 교수휴게실, 철야농성 현장 등을 오가며 서원학원 사태를 밀착 보도했다. 하지만 지역 언론사간에도 서원학원에 대한 시각이 엇갈리는등 여론호도의 양상까지 벌어졌다.

충청리뷰는 서원학원 사태가 최완배 - 검찰 - 경철 - 교육부 - 정치권의 유착이 빚어낸 뿌리 깊은 부실덩어리라는 의혹에 양심있는 교수들과 입장을 같이 하며 진상규명에 앞장섰다.

초정스파텔 수상쩍은 민자사업
(79호 / 99년 5월 1일자)
청원군이 ㅁ니자유치로 추진해온 초정약수스파텔 건립사업이 지난 4월 사업주인 나건산업의 최종부도로 늪에 빠졌다. 청원군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사업자 선정 · 하도급 계약에 얽힌 각종 의혹에 대해 군공무원과 사업주를 상대로 검찰에 고발조치했다.

지난 8월 청주지검은 사업자 선정당시 4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나무 계장을 구속하고 납품거래를 요구하며 폭력을 행사한 변종석 군수의 아들을 불구속 기소했다.

하지만 부도직후 회사 주요장부가 은폐 도는 변조돼 더 이상의 범죄사실을 밝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충청리뷰는 이미 97년 월간 4월호에 '초정약수타운 물이 샌다'라는 기사를 통해 자본금 5천만원 규모인 나건산업이 150억의 민자사업을 맡게된 경위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후 하도급 비리와 부도후 사업권 양도양수 과정의 의혹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했다.

지자체 - 건설업체 입찰비리
(65~97호 / 99년 6월 12일자)
IMF이후 관급공사 발주물량이 급감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충북도내 각 자 치단체와 일부 건설업체간의 입찰비리를 심층보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충청리뷰 보도이후 ‘충주 싯계교 문제’ 가 충북지역 관심사로 부삼하는 계기가 됐고 소송취하로 일단락된 왕암 단지 진입도로 입찰비리, 건설 공무원 도박향흥, 농지개량조합 부정입찰 등을 단독보도해 ‘복마전’으로 비유되는 건설업계의 그릇된 관행을 바로잡고자 했다.

최근 충북지역 유력 건설업체인 (주) 신라가 옥천군이 발주한 쓰레기매립장 공사과정에서 무면허업체인 주상산업과 불법하도급계약을 맺었다는 본보 보도와 관련 옥천군이 해당 2개사를 사법당국에 고발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건설관련 법령의 문제점과 이에따라 발생하고 있는 각종 입찰비리, 예산낭비 실태 등 정부의 개혁의지를 꺾는 각종 건설비리에 대한 성역없는 심층보도를 계속할 것이다.

충청리뷰의 6년 역사는 시산 월간지 4년에 주간신문으로 전환한 2년을 더한 연륜이다.
월간 잡지 형태로 43호까지 발간됐고 주간신문으로는 오는 10월초 지령 100호를 제작한다.
이제 월간지 · 신문을 차곡차곡 모아둔 영인본이 어른 한사라므이 힘으로는 들 수 없을 만큼 묵직해 졌다.

하지만 외형이 아닌 내용의 무게는 어느 정도일가. 창사 6돌을 맞아 또다시 자문과 자성을 할 수 밖에 없다. 독립언론의 소시노가 대안언론의 진정성을 지켜내기 위해 우리는 최선을 다했는가? 특히 주간신문 전환이후 독자 여러분의 기대와 발매에 얼마나 부응했는지 냉정한 평가를 받고자 한다.
지난 2년간의 보도내용 가운데 10가지 기사를 선정했다.

선정기준은 '터부깨기'와 '시각제공'이다.
권려긱관과 광고주라는 '터부(tooboo)'에 맞서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지역이기주의와 파벌대립에서 비롯된 갈등사안에 대해 올바른 '가치판단 기준'을 제공하는 것이 지역언론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주간 충청리뷰의 보도 10선을 게재 순서에 따라 정리했다.

'특혜'감춘 특급호텔 건립
(15호/ 97년 12월 27일자)
 97년 10월 중원미디어는 청주시 율량동 중원실업 부지에 특급호텔 건린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전제조건으로 쇼핑센터 동시개장이 가능토록 자연녹지를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 율량동 구회정리사업지구 제척 등을 제시했다.

 특급호텔의 운영손실을 감안해 쇼핑센터 복합기능을 요구한 것이지만 용도변경에 따른 지가상승 이익은 수백억원대로 추정됐다. 하지만 청주시는 시의회의 반대의견에도 불구하고 충북도에 용도변경안을 제출했고 결국 민간 출신 도시계획심의위원들의 반대에 부딪쳐 지난 8월 유보되고 말았다. 충청리뷰는 특급호텔 유치의 당위성을 인정하면서 중원미디어의 경영상태와 사업중단시 예상되는 각종 문제점을 들어 용도변경 방침에 반대했다.

'청남대'를 풀어라
(17호 / 98년 1월 17일자)
 김대중대통령 정부출범을 앞두고 청남대 개방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서울 여의도의 절반정도인 54만평의 땅의 대통령 한 사람의 휴양시설로 오로지(?) 사용되는 것은 과거 권위주의 시대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김영삼대통령 취임직후 청와대 · 인왕산 부분개방,안가철폐,대통령 지방전용 숙소폐지 등 음습한 권력의 상징을 과감하게 지워버렸다.그러나 YS도 DJ도 대청호변의 청남대만은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특히 청남대 건설로 국민관광지 조성계획이 취소된 청원 문의면 주민들은 불만이 높다.
 대통령의 사용기간 이외에는 보안유지에 지장이 없는 영역과 시설에 대해 출입관람를 허용해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단재 친손 누구인가?
(29호 / 98년 4월 18일자)
 단재 신채호 선생의 친손자 여부를 놓고 8년간 벌여온 법정공방에 대해 집중취재했다. 단재 선생의 외아들인 신수범씨(작고)가 지난 91년 숨질 당시 함께 살았던 가족드로가 사망직후 나타난 신희철씨 사이에 벌어진 친생자 확인소송이었다.

 법정분쟁은 청원 출신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인 단재 선생의 혈통시비로 비화돼 고령 신씨 가문의 최대 관심사가 됐다. 결국 검찰은 유전자 감식법을 통해 친생자 여부를 가릴 수밖에 없었고 가족들의 모발과 고 신수범씨의 묘에서 일부 뼈를 수습해 정밀검사를 받았다. 당초 모발제공을 거부했던 신희철씨는 최종 검사결과 친생자 관계가 아닌 것으로 드러났고 서울지검은 신씨를 보훈연금 편취 사기미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청주시는 국가기관의 '봉'인가?
(30 · 80호 / 98년 4월 24일 · 99년 6월 5일자)
 김현수시장 재임시 사직동 국가정보원 청사를 37억원에 매입해 물의를 빚었던 청주시가 나기정시장의 민선2기를 맞아 또다시 수곡동 청주지검장 관사를 37억원에 사들였다.

 국정원 청사는 시민문화센터로 지검장 관사는 도서관으로 각각 활용방안을 세웠지만 알고보니 시장실의 지시에 따른 졸속(?)계획이었다. 민간매각을 할 경우 제값 받기가 어렵고 시간도 걸릴 듯 하니까 만만한 지자체에 떠넘기려는 것이었다. 청주시의회는 상임위별로 찬반이  엇갈리는등 진통을 겪었다.
 현재 청주시는 시설물을 인수받지 않은 상태에서 꼬박꼬박 중도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향후 활용방안은 아직도 불투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