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 당위성, 얼마나 더 말하랴
상태바
청주·청원 통합 당위성, 얼마나 더 말하랴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2.05.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처럼 분위기 좋은 적 없어…세 명의 단체장 역사적 과업 이뤄야

▲ 청주청원 통합 합의서에 서명한 단체장들.(왼쪽부터 이종윤 청원군수·이시종 도지사·한범덕 청주시장)

충북은 전국적으로 볼 때 인구가 적다. 땅 덩어리도 작다. 예산규모도 작다. 그래서 힘이 약하다. 중앙정부에서 볼 때 이래저래 사이즈가 작다보니 홀대하는 부분이 많다.

이 때문에 충북인들에게는 피해의식 같은 게 밑바닥에 자리잡고 있다. 전국공모사업 치고 충북이 편히 앉아서 받은 사례가 별로 없다. 저지대회·규탄대회 같은 것을 열고 붉은 띠를 두른 적이 어디 한 두 번인가. 호남고속철오송분기역, 첨단의료복합단지, 행정중심복합도시, 국립암센터 분원 등 많은 사례가 있다.

과거에는 제주·강원·전남·충북이 대체로 하위그룹에 속했다. 그런데 최근들어 강원도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많은 사람들이 강원도가 괄목상대하고 있다고 말한다. 강원도도 이젠 충북을 따돌린 것이다. 충북의 도세가 약하다는 건 다른 도시와 경쟁할 만한 도시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청주시는 66만 8000여명 인구로 충북의 도청소재지이지만, 전국적으로 경쟁력 있는 도시에 꼽히지는 못한다. 청주시를 빙 둘러싸고 있는 청원군의 인구는 15만8700여명. 양쪽을 합치면 82만6700여명이 된다.

청주·청원 인근에는 대전광역시, 천안시, 세종시 등이 있다. 여기서 청주·청원 통합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청주·청원 통합시가 돼야 이 도시들과 자웅을 겨룰 수 있기 때문이다.

이시종 도지사는 청주·청원 통합을 위한 대정부 주민투표 실시요구 건의에 맞춰 “통합시가 되면 100만 도시로 성장해 중부권시대, 신수도권시대 중심으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다. 통합은 신수도권시대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충북의 미래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시가 되면 대전광역시, 세종시와 삼각벨트를 형성하며 중부권시대를 견인할 것이다. 반대로 통합을 못하면 위 도시들에 치여 청주는, 충북은 현 위치에서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

청주와 청원은 이미 같은 생활권이어서 서로 남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 시설이용면에서도 합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고, 발전적인 측면에서도 서로에게 많은 보탬이 될 것이다. 이제 통합의 당위성을 말하는 것은 잔소리에 불과하다. 이미 세 번의 통합실패를 겪으면서 확인했다. 이시종 도지사·한범덕 청주시장·이종윤 청원군수는 통합안에 합의서명했고, 충북도의회·청주시의회·청원군의회도 찬성했다. 청원군 주민설문조사에서도 군민들의 65%가 찬성했다. 더 이상 무엇을 확인한다는 말인가.

이제 남은 것은 주민투표 뿐이다. 정부에서 주민투표 요구를 받아들이면 6월 말에 청주·청원지역은 투표를 하게 된다. 그런데 청원군내 일부 사람들이 통합 반대쪽으로 결집할 것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모 정치인은 내놓고 반대했다. 청원시로 승격된 뒤 대등한 입장에서 통합하자는 주장들이 아직도 떠다닌다.

 이것이 얼마나 행정적 낭비인지 모르는가. 여러 번의 좌절끝에 다시 불이 붙은 통합, 이번에는 꼭 성사돼야 한다. 이시종 도지사·한범덕 시장·이종윤 군수도 재임기간에 역사적 통합을 성공시켜야 한다. 따지고보면 지금처럼 좋은 분위기도 없었다. 세 명의 단체장 중 누군가는 꼭 방해를 하고, 결사반대 해왔다. 그런 만큼 축제분위기 속에서 양 지역의 결혼이 이뤄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