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패권구도 ‘영호남’ 아닌 ‘영충호’로 바꿔야”
상태바
“지방 패권구도 ‘영호남’ 아닌 ‘영충호’로 바꿔야”
  • 권혁상 기자
  • 승인 2013.08.1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지사 충청권 부상론 제기, 여-야 ‘국책사업 지키기’ 한목소리 내야
이시종 지사의 ‘영충호’ 발언이 지역 정관계의 화제다. 지난 12일 도청 확대간부회의에서 “과거 ‘영호남’ 중심의 지방구도가 ‘영충호(영남·충청·호남)’ 중심으로 바뀌게 됐다”고 발언한 것. 이 지사는 “지난 5월에 건국 이래 최초로 충청권 인구가 호남권 인구를 앞서는 커다란 사건이 발생했다” 며 “이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의미가 매우 큰 것이고, 도정 연관사업 추진에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이시종 지사

과거 영호남 나눠먹기식 정치구도에서 충청도는 눈치나 보는 ‘핫바지’로 비하되기도 했다. 먼저 자기 목소리를 내기 보다는 선거 ‘캐스팅보드’를 이용해 제 몫을 요구하는 입장이었다. 이같은 자굴지심(自屈之心)을 벗어나 ‘영충호’ 시대에 호연지기(浩然之氣)를 발휘하자는 이 지사의 발언은 시의적절하다고 본다.

충청권의 인구가 호남을 앞지는 데는 세종시-오송 인구유입이 크게 작용했다. 여기에는 MB정부의 회유·압력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원안을 지켜낸 충청도민의 하나된 힘이 주효했다. 대구로 방향선회하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도 대전-충북이 결집해 분산유치를 이끌어냈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들어 충청권에 대한 은근한 ‘홀대’가 엿보이기 시작했다.

우선 과학비즈니스벨트 기초과학연구원 부지를 바꾸는 수정안을 대전시와 ‘짬짜미’로 합의했다. 이에대해 충남·북과 대전시, 세종시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균형발전·지방분권 충청권 연대’가 원안 사수 투쟁을 선언했다. 정치권에서는 새누리당의 수정안과 민주당은 원안 추진이 격돌하고 있다. 이에따라 과학비즈니스벨트를 함께 살리자는 충청권 관·정 협의회 실무회의도 무산되는 최악의 상태에 빠졌다. 정부의 수정안이 자중지란을 일으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반신불수가 되버렸다.

최근 감사원이 이천-충주를 잇는 중부내륙고속철도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도 뒷맛이 개운치 않다. 국토교통부, 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감사를 마친뒤 기획재정부에 중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하라는 의견을 보냈다. 감사원은 지난 정권에서 4대강 ‘이상무’라고 하다가 새 정부들어 4대강 운하 건설 의혹을 터트렸다. 국책사업에 대한 재평가로 이해할 수도 있지만 지역 숙원사업을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것은 석연치않다.

현 정부는 전국적 반발을 불러온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키로 하고 용역기관을 공모하고 있다. 이미 끝낸 중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 조사는 다시 하고, 말많고 탈많은 신공항 건설은 수요조사를 허용한다? 정부의 SOC사업 예산감축 계획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TK지역 신공항은 살리고 중부내륙고속철도는 내친다면 합당한 설득이 있어야 한다.

충청권 인구가 늘어나는 것을 환영하고 자랑하는데 머물러선 안된다. 늘어난 식구만큼 먹거리, 살거리를 만들어내야 한다. 대규모 국책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야만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이 마련된다. 여야가 지역 국책사업을 위해서는 한뜻 한몸이 되야 한다.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상대 헐뜯기에 전념하다보면 결국 우리 몫은 누가 채가는 지도 모르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

‘영충호’를 선창한 이시종 지사의 구심력이 발휘되야 할 시점이다. 아울러 새누리당 중진급 의원인 정우택·윤진식 의원도 개인적 관재수 부담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여당의 영향력을 보여줘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