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은 공천… 발등에 불 떨어진 ‘새정치’
상태바
뒤늦은 공천… 발등에 불 떨어진 ‘새정치’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4.04.1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위 5:5 확정…공천심사위 구성 관건
당직자·지역위원장 등 난제는 선거 뒤로
새정치민주연합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기초선거 무(無)공천을 전제로 탄생했지만 국민과 당원의 뜻을 묻는 방식으로 무 공천 방침을 철회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부터 공천심사를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4월22일 청주시장 후보 경선을 끝으로 지방선거 후보에 대한 공천을 모두 매듭짓게 된다.

내막을 들여다보면 새누리당의 출발선은 훨씬 더 앞에 있다. 구 민주당의 기초선거 시계는 김한길, 안철수의 창당선언이 전격 발표된 3월2일 아침부터 멈춰서 있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은 1번 기호가 선명한 현수막으로 분위기를 압도해왔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은 이제 임시 의사결정기구라 할 수 있는 집행위원회를 구성해 예비후보 심사, 비례대표 추천 등 공천심사 업무를 시작해야하는 상황이다.


특히 새정치연합 충북도당은 아직 신발 끈도 묶지 못한 상황이다. 경기와 대전, 광주 등 상당수 시·도당이 이미 집행위를 구성한 반면, 충북도당은 빨라야 16일쯤 명단을 확정할 수 있는 상황이다. 집행위의 구성 비율은 구 민주와 새정치가 5대 5다. 충북은 양쪽이 7명씩 14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구 민주는 오제세, 노영민, 변재일 의원 등 현역 지역구 의원 3명에 지역출신 비례대표인 도종환 의원, 이재한 보은옥천영동 지역위원장, 이종숙 청원군의회 의원, 또 다른 여성위원 1명을 추천할 예정이다. 구 새정치는 신언관 공동 도당위원장을 필두로 이상길 영남대 교수, 안형기 건국대(충주) 교수, 장진호 변호사, 김선영 중앙성교육아카데미 원장에다 이영상(충북대 정외4), 고지영(충북대 아동복지학2)씨 등 대학생 2명이 참여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

집행위원회는 임시기구지만 지방선거 국면에서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선거 전에 상무위원회나 운영위원회 등 당의 기본조직을 갖추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서 공천심사위 구성 등 모든 것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5 대 5 ‘어디까지, 언제까지’

새정치연합 창당이 반향을 일으켰던 것은 당초 기초선거 무 공천 방침을 들고 나온 것 말고도 ‘국회의석 126대 2’의 두 정당이 ‘5 대 5’라는 원칙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신당추진단을 시작으로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체제, 공동도당위원장(충북의 경우 변재일, 신언관), 그리고 도당 집행위원회 구성까지는 5 대 5의 원칙이 별다른 이견 없이 지켜져 왔다.

그러나 지금부터는 ‘진통 없이 진행되는 일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지방선거 전에 불협화음이 발생한다면 그렇잖아도 출발선이 뒤쳐진 선거에서 새누리당과 간극이 더 벌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위기감에 대해서는 양측도 공감하는 분위기다. 서로서로 한발씩 물러나겠다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소위 지분다툼으로 지방선거를 망쳐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은 분명하다. 민감한 문제는 지방선거 뒤로 미루겠다는 것이다. 지방선거 전에 판이 깨지는 일은 없겠지만 지방선거 뒤 책임론과 맞물려 내홍이 예상되는 이유다.

집행위원회가 합의에 의해 7대 7로 구성된다고 하더라도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은 다소 난항이 예상된다. 이는 양측이 미는 지방선거 후보를 얼마나 선거에 내느냐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다만 힘의 균형은 민주 쪽으로 크게 기울어 있다. 충북에서 모두 176명을 뽑는 이번 동시지방선거에서 구 새정치 편으로 선거에 출마하려는 사람은 10명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들마저도 모두 지방의회 후보일 뿐 도지사나 시장·군수 후보는 단 1명도 없다.

구 새정치 계열의 A씨는 “후보를 갖고 구 민주 측과 줄다리기를 할 생각은 전혀 없다. 밥 그릇 나눠 먹기를 주장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다만 공천심사위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외부 인사의 비율을 높여야한다고 생각한다. 합당정신인 기초선거 무 공천에서는 후퇴했지만 새로운 정치를 포기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직자들의 반응은 다소 엇갈린다. B씨는 “외부 인사라고 하지만 결국 그들의 대리인이 아니겠는가. 구 새정치 쪽도 후보에 욕심을 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C씨는 “외부인사가 공천심사에 참여하는 것을 꼭 부정적으로 볼 이유는 없다. 공정하고 명망 있는 인사들이 관여한다면 말로만 상향식 공천을 외쳤던 새누리당과 차별성을 갖게 된다”고 반박했다.

뇌관은 도내 8개 지역구의 지역위원장 선임과 도당 당직자 임명이다. 도당위원장은 양측이 공동으로 맡기로 했고 그렇게 실행됐지만 지역위원장까지 공동으로 맡아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이다. 5명이 유급으로 돼있는 도당 사무처도 마찬가지다. 구 민주로서는 이미 조직을 갖추고 있고 자신들이 임명한 당직자들이 자리를 채우고 있는 상황에서 구 새정치 쪽의 개입을 반길 리가 없다.

이에 반해 구 새정치 쪽에서는 8명의 지역위원장과 자신들 몫의 당직자를 내정해 놓고 협의할 시점만 살피고 있다. 지금 당장이라도 이 문제를 거론할 수도 있지만 지방선거 전 분란을 피하기 위해 보류하겠다는 것이다.

당직자, 지역위원장 선거 뒤 뇌관

문제는 구 민주의 8개 지역위원회 가운데 무려 3곳이 사고 지역위라는 것이다. 제천·단양과 충주, 증평진천괴산음성 지역위원회는 위원장이 없다. 이는 구 민주의 사고 지역위가 전국에 10개뿐인 것을 고려할 때 심각한 위기상황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C씨는 “창당과 함께 민주계열의 지역위원장이 현역인지 전직인지도 불분명한 상황이다. 일단은 위원장 자리를 내놓되 현역 의원은 민주당 지역위원장에서 새정치연합의 지역위원장을 그대 승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이에 반해 B씨는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의 임기가 1년 아닌가. 지역위원장의 임기도 함께 가는 것이다. 이 문제는 1년 뒤에 논의할 일”이라고 못 박았다.

구 새정치 쪽은 지역위원장도 공동으로 맡아야한다는 입장이다. A씨는 “선거대책위원회도 공동으로 꾸려야하기 때문에 조직책의 의미에서도 우리 측 지역위원장이 필요하다. 중앙당 발기인 위주로 지역위원장을 모두 내정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3개 지역위가 공석인 구 민주에 비해 적어도 얼굴 역할을 할 인사들을 모두 갖춘 셈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창당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리는 C씨조차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C씨는 “사고 지역위라고 해서 구 새정치 쪽에서 밀고 들어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지역위원장을 공동으로 맡아야하는 것도 아니다. 이 문제는 지방선거가 끝나고 당이 실질적으로 하나가 됐을 때 정당한 공모절차를 밟아서 진행하면 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