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여론조사의 한계, 알고보니 ‘싼게 비지떡’

도교육감 보수후보 단일화 상위 2명, 3일전 언론사 조사에선 3·4위로 쳐져
조사비용 저렴한 자동응답 방식, 연령별 모집단 결여 가중치 무리한 적용

2014-04-30     권혁상 기자
전 국민의 세월호 참사 애도속에 6.4 지방선거가 1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일정이 지연된 각 정당은 공천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 경선을 앞두고 각 언론매체가 후보자 또는 정당간 지지율 결과를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 유권자들이 여론조사 결과를 얼마나 믿어야 할 지 주저하고 있다. 조사기관에 따라 지지도 차이가 크고 심지어 오차범위를 한참 벗어나거나 순위가 달라지기도 한다. 왜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걸까? 혹시 여론조사 결과가 누군가에게 유리하게 조작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의심마저 들 정도다.

지난 28일 충북도교육감 보수후보 단일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후보단일화추진위는 순위에 관계없이 상위 2명으로 홍순규·장병학 후보를 꼽았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지역언론의 여론조사 결과와 전혀 다른 결과였다.

지난 25일 뉴스1 충북·세종본부는 배재대학교 자치여론연구소에 의뢰해 23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김병우 예비후보가 24.5%로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고 이어 강상무(18.9%), 김석현(9.5%), 홍순규(5.3%), 손영철(3.7%), 장병학(3.3%), 홍득표(3.2%), 임만규(2.4%) 예비후보 순이었다.

단일화 합의후보 5명 가운데 3,4위에 머물렀던 홍순규 장병학 예비후보가 2~3일뒤 조사에서 1,2위로 올라선 셈이다. 조사대상도 보수후보 5명이 아닌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8명 전체를 대상으로 한 똑같은 방식의 조사였다. 더구나 단일화추진위가 의뢰한 한국갤럽은 국내 굴지의 여론조사 전문기관이라는 점에서 뒷말이 나올 수 밖에 없다. 뉴스1 여론조사의 경우 모집단 설정과 가중치 부여에 대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뉴스1의 의뢰를 받은 배재대학교 자치여론연구소는 이번 여론조사에서 연령별 과소·과대 표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유권자 1226명을 조사했는데 19세 이상 20대 25명, 30대 35명, 40대 88명에 불과한 반면 50대 275명, 60대 이상은 무려 803명이나 된다. 결국 19세 이상 20대 표본에는 7.48의 가중치를, 30대 표본에는 6.11의 가중치를 각각 적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쉽게 말해 19세 이상 20대 유권자 1명의 응답을 7.48명이 대답한 것으로 처리하게 된다. 가중치가 높을수록 여론이 왜곡될 위험성이 그만큼 높다는 분석이다.

배재대 관계자는 교육감 후보단일화 여론조사 결과와의 차이에 대해 “단일화 여론조사는 후보자 이름을 교대로 불러주는 교호투표방식을 택했을 텐데 우린 가나다순으로 조사했다. 교호투표 방식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한데 우린 의뢰자의 요구에 맞춰 유선전화 자동응답(RDD) 방식을 택했고 거기서 차이가 났을 수 있다. 그리고 가중치를 낮추려면 유권자 연령분포에 따라 피조사자 연령비율을 맞추기 위해 그만큼 실조사값을 늘려야 한다. 역시 비용이 수반되는 것인데 그러다보니 여론조사는 ‘제한적 합리성’의 한계에 머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전북선관위는 여론조사 모집단 선정에 대한 의미있는 판단을 내렸다. 전북선관위 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는 관내 ‘S신문’이 지난 14일자로 보도한 전북도지사선거 등에 관한 여론조사에 대해 ‘공직선거법’ 및 ‘선거여론조사기준’을 위반한 혐의가 인정된다고 결정했다.

심의위원회는 S신문이 모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하면서 △피조사자에게 여론조사 기관명·주소 등 조사자의 신분을 밝히지 않았고 △조사대상의 전 계층을 대표 할 수 있도록 피조사자를 선정하지 않았다는 점을 결정 이유로 들었다. 연령별 모집단 선정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실제로 중앙선관위에 문제를 제기한 송하진 전북도지사 예비후보 측은 “S신문 조사 표본을 분석한 결과, 연령별 불균형 모집과 과도한 가중치 부여로 인한 심각한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선관위의 ‘선거여론조사기준’에 가중치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법적으로 정하거나 최소한 관련 학회를 통한 권고안이라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도 여론조사 발주기관에서는 정확한 조사결과를 위해 적정한 조사비용을 투입해야 한다. ‘아니면 말고’식의 저가 계약을 통한 여론조사는 결국 민의를 왜곡시키고 발주기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부메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거 여론조사 가중치의 함정은 무엇인가?>

젊은 연령대의 오차는 큰 가중치 때문에 작은 오차에도 전체 통계값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고 연령대의 오차는 가중치가 1이하여서 큰 오차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미치게 된다. 물가인상율을 생가하면 된다.

가중치가 큰 석유가는 조금만 올라도 크게 기여하여 전체 물가인상률이 증가하지만, 가중치가 작은 채소류는 많이 올라도 전체 물가인상률에 별로 기여하지 못한다. 그래서 정부발표의 물가인상률과 장바구니 물가 사이의 괴리가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연령별 가중치 차이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가중치를 1로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최소한 40대의 1.6정도로 가중치를 낮추기 위해 2030의 실조사값을 늘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