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답 없는 아시아나, 목 빠지는 충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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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답 없는 아시아나, 목 빠지는 충북도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5.10.2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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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 낮다’ MRO사업 재검토 중…‘경남도-KAI’ 호재 속 불안감 고조
“KAI-AAR, MOU체결 새로운 것 아냐…기술협약 의미 없어” 애써 외면

충북도경제자유구역 내 추진 중인 MRO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유치 경쟁 중인 경남도와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사업계획서 준비를 마쳤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답을 유보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에 조바심을 내고 있다.

충북과 마찬가지고 정부의 MRO사업 지원을 준비하는 경남도와 사천시, KAI는 지난 5월 1차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근시일내에 최종적인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 관계자에 따르면 사업계획서 제출을 위해 이번 주 중으로 국토교통부 담당자들과 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계획서는 이미 완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쟁지역으로 평가받는 경남도의 진행상황에 비춰 충북도 위기론이 커지고 있지만 충북도 관계자들은 여전히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으며 위기론을 일축했다.

▲ 사진설명-아시아나항공이 사업성검토 결과를 발표하지 않는 가운데 ‘경남도-KAI’가 MRO관련 호재를 연일 발표하면서 MRO사업 유치에 대한 위기론이 부상하고 있다. 사진/육성준 기자

“국토부 지원대상은 충북 뿐”

그 근거로 경남도-KAI 조합은 국토교통부가 요구하는 지원대상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대상자는 '충북-아시아나' 조합뿐이며 아시아나항공이 사업 재검토를 마무리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국토부의 기준을 충족하려면 반드시 항공사를 포함해야 한다. KAI가 완성했다는 사업계획서는 자체적인 계획을 담은 것으로 국토부에 제출한다고 해도 국가정책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국토부는 지난 1월 항공정비산업(MRO)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현재 항공사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MRO합자법인 설립 및 신규MRO단지를 조성하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외국기업이 참여하기에는 규제가 강하고, 정비시설 구축 등 막대한 초기투자 비용이 드는데다 안정적인 수요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사업이 지역되고 있다고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가 포함된 전문 MRO업체 설립 및 MRO 단지 조기 조성 유도를 위해 입지 등 필요한 사안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항공사의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항공사를 포함한 이유가 정비수요 확보라는 점에서 전투기 제조업체인 KAI보다는 아시아나가 더 무게감이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도 이 같은 이유로 경남도와 경쟁에서는 자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경남도와 KAI는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호재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KAI가 에어버스 그룹과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에어버스그룹은 유럽 최대 항공기 제조사로 성남에서 열린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Seoul ADEX 2015)’에 참가해 MOU를 체결했다.

협약 내용은 민ㆍ군수 항공기, 항공정비(MRO), 중형기 개발 등 항공우주산업 전 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것으로 1조 원 규모의 신규 물량 수주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졌다.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경남도와 KAI, 미국 항공정비업체 AAR사가 경남 항공정비(MRO) 사업에 서로 협력하기로 MOU를 체결한 것이다.

양해각서를 체결한 AAR사는 북미 1위ㆍ세계 3위의 항공정비 전문업체로 지난해 포브스지가 선정한 미국 내 신뢰할 수 있는 100대 기업에 포함되는 등 항공정비 부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한 글로벌 항공정비 전문기업으로 알려졌다. 하성용 KAI 대표는 당일 언론과 인터뷰에서 “AAR사와 긴밀한 협력으로 모든 역량을 동원해 항공정비 사업화를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한 최구식 경남도 서부부지사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AAR사가 사천지역의 우수한 입지 여건과 KAI의 사업 능력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에 이뤄졌다”며 “항공정비사업 대상지로 KAI가 소재한 사천지역이 최적 입지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강조하며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서도 충북도는 애써 외면했다.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해당 협약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미 지난해 8월 미국에서 진행했으며 단순한 기술협약일 뿐”이라고 의미를 해석했다. 그는 또 “부지를 제공할 사천시도 포함하지 않는 MOU로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2차 검토도 부정적 결론 나올까

충북도의 설명대로 경남-KAI를 경쟁 상대로 비교하지 않더라도 더 큰 문제는 아시아나항공의 반응이다. 상반기 자체적인 연구용역을 통해 진행한 사업성 검토에서 ‘사업성이 낮다’라는 결론을 얻은 아시아나항공이 한발 물러선 분위기라는 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9월 중 사업성 재검토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올해 안에 나올 지도 미지수다. 더욱 큰 문제는 사업성 재검토 결과 지난 용역 결과보다 나아지지 않는다면 사업을 포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우리와 MOU를 체결한 지 8개월이 지났을 뿐이다. 수천억원을 투자하고, 사업이 잘못됐을 경우 손실은 아시아나의 몫인데 성급하게 판단할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지금은 아시아나항공의 결정을 기다려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지난 사업성 검토에서 지적됐던 것은 정비 물량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이번 용역은 부족한 물량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고, 결국 해외 물량 확보를 타진해 사업성이 갖추면 그때 국토부에 사업계획서를 내겠다는 것이 아시아나항공의 판단이다.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진행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지만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거나 다른 시도와 손잡을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남도와 KAI가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대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반면 아시아나항공의 결정만 기다리는 충북도의 현 상황이 답답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 관계자는 “9월에 나온다던 재검토 결과가 한 달이 넘도록 나오지 않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재검토 결과 또한 사업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와 발표를 미루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고 분위기를 설명했다.

 

이란, 오송에 2조원 투자 현실화 ‘눈앞’

충북도, 11월 이란 방문…협약 이행 방안 논의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충북투자유치단이 다음 달 이란을 방문해 전통의학 공동연구소 설립 등 10년 간 20억 달러(2조2560억원)를 투자하기로 한 협약에 따른 실무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방문기간은 11월 7일부터 5일간이다. 전상헌 청장을 비롯해 4명으로 꾸려질 유치단은 지난 4월 이란 정부의 지원기관인 오리엔탈 메디신 컨소시엄과 맺은 바이오 연구기관 오송 유치 등과 관련된 협약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시 오리엔탈 컨소시엄은 오송에 전통의학 공동연구소 설립 등 신약 개발을 위한 시설 확충에 2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고, 올해 말 이란의 경제제재가 풀릴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실행 방안 등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통의학 공동연구소 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도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과 이란의 핵 협상 등으로 애초 계획보다 지연됐지만, 올해 안에 SPC를 설립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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