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 ‘판박이 기사’ 알고보니 담합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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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평군 ‘판박이 기사’ 알고보니 담합이네
  • 충북인뉴스
  • 승인 2007.05.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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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일보 광고배정하자 5개 일간지 동시보도

증평군 공무원노조가 출입기자단의 융단폭격식 ‘판박이 기사’에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특히 출입기자단 판박이 기사는 특정 일간신문에 대한 군 광고배정을 둘러싼 보복성 기사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증평군 출입기자단에 가입한 5개 일간신문은 지난 4월 30일자로 증평군 발주공사의 문제점에 대해 일제 보도했다. 다음날인 5월 1일에는 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재래시장 활성화사업에 대해 역시 같은 논조로 비판기사를 게재했다 5개 일간지는 1일자 신문 지역면 톱 또는 박스기사로 다음과 같은 제목을 뽑았다. ‘장바구니에 치인 주민민원’(충청매일) 재래시장 활성화사업 ‘역효과’(새충청일보) 증평 재래시장 장보기 ‘전시행정’ 빈축(충북일보) ‘억지춘향’ 재래시장 활성화 빈축(중부매일) ‘재래시장 장보기’ 폐해 속출(동양일보)

기사내용은 군청 공무원 50%가 장보기 행사에 참여해 당일 민원인들의 불편이 크다는 점과 재래시장 상품권의 대부분을 공무원이 구입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여기에 한결같이 시장상인의 말을 인용해 ‘실제로 참가자들이 물건을 사는 경우가 많지 않고 생색내기용’이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익명의 군청 직원 말을 빌어 ‘반강제적 인력동원’의 불만과 ‘재래시장 활성화에 큰 효과 없다’고 결론지었다.

이같은 판박이 기사가 같은 날짜에 5개 신문에 동시에 보도된 것은 해당 기자들의 사전협의를 방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일간신문 출입기자단의 융단폭격 배경은 무엇일까. 지난 4월 27일자 충청일보에 실린 증평군의 율리 휴양촌 개장 광고가 단초가 됐다. 충청일보는 속간신문이지만 일간지 출입기자단은 창간지로 인정해 광고배정을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도내 시·군 일간지 출입기자단에서는 관행적으로 발행 1년이 지나야만 가입자격을 주고 가입 회원사에 대해서만 광고배정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충청일보측은 2년만의 속간임을 내세워 지자체에 광고를 요구하고 있고 다른 일간지들은 제호만 되살린 것에 불과해 사실상 창간지라며 광고를 막고 있는 실정이다.

증평군에서는 충청일보의 광고협조 요청이 거듭되자 홍보담당자가 출입기자실 K간사와 협의했다는 것. K간사는 다른 자치단체의 사례를 들어 완강하게 반대입장을 내세웠고 홍보담당자는 ‘광고를 게재하지 못한다는 규정이 없지 않느냐’고 반론을 폈다.

결국 증평군 홍보부서에서 충북도를 비롯한 12개 시·군의 현황을 파악할 결과 7개 지자체에서 충청일보 광고를 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증평군이 충청일보에 광고배정을 한 지 3일만에 5개 신문사의 융단폭격식 기사공세가 시작됐다. 동일한 소스의 기사를 동시에 게재하다보니 청내 공무원들 사이에 반발기류가 형성됐고 노조가 개입하게 됐다.

마침내 1일 오전 증평군 공무원노조 김경회 지부장이 기자실을 찾아가 출입기자단 K간사를 만났다. 김 지부장은 “홍보담당자도 같이 합석해 해결점이 무엇인지 논의했다. 무엇보다도 5개 신문이 똑같은 비판기사를 동시에 싣는 행태에 대해 지적했다. 그리고 재래시장 살리기 운동도 과거에는 공무원이 앞장서고 있다고 칭찬일색의 기사를 실었다가 이제와서 생색내기라는 식으로 비판하는 것은 너무 속보이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아직 노조차원에서 대응책은 논의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기자단의 대응을 눈여겨 보겠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출입기자단 K간사는 “창간 1년이 지나야만 회원사 자격이 부여되는 것은 오랫동안 묵시적으로 동의해온 관행이었다. 충청일보가 기자실 회원사와는 일체 협의도 없이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것이다. 공무원 노조측도 이번 일 이전에 충청일보 광고배정 문제에 대해 1년 정도 유예하는 것을 공감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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