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문화바우처 주관처가 없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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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문화바우처 주관처가 없다고?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0.02.24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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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민예총 사업 포기…3월 공연 예약한 기획사들 울상
공고해도 4월에야 기지개…“공신력있는 단체 맡아야”중론
   
 
  ▲ 3월 초 공연을 올리는 한 기획사의 공연 <꾸루꾸루와 친구들>의 한 장면. 이 기획사는 이미 팸플릿에 ‘문화바우처 사업’임을 표기했지만 주관처가 정해지지 않아 혜택을 보지 못하게 됐다. 지역의 기획사들은 지난해 신종플루로 타격을 입은 데 이어 올 봄에도 문화바우처 혜택을 받지 못한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충북 문화바우처 사업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그동안 충북민예총이 문화바우처 사업을 주관해왔지만 지난 연말 사업을 포기함에 따라 새로운 주관처를 정해야할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공고 일정이 나오지 않아 적어도 4월은 돼야 문화바우처 사업이 재개 될 전망이다.
따라서 이미 3월 공연을 기획하고 홍보에 나섰던 지역의 기획사들이 울상이다. 지난해 하반기 신종플루 때문에 공연을 대거 취소했던지라 이번 봄 공연 흥행을 노렸던 기획사들에게 문화바우처의 수혜를 받지 못한다는 것은 큰 타격이다.

올 봄에만 4개의 공연을 예약한 A기획사는 “주관처가 하루빨리 정해져 문화바우처 사업이 진행돼야 된다. 왜 1~2월에 공고가 뜨지 않고 3월에 일정을 추진하는지 모르겠다. 다른 지역은 주관처 변동이 없는 데 충북만 바뀐다. 이래저래 기획사들만 손해를 보게 됐다”며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주관처가 빠른 시일에 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바우처’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 계층에 공연·영화·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복권기금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현재 이 사업은 사단법인 한국문화복지협의회에서 일을 추진한다. 한국문화복지협의회 관계자는 “3월 공고를 통해 주관처를 선정할 계획이다. 주관처는 문화예술 관련단체에게 인센티브를 준다”고 설명했다.

충북민예총 왜 포기했나
한편 2006년부터 문화바우처 사업을 주관해온 충북민예총이 왜 이번 사업을 포기했는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북민예총 사업 담당자는 “문화바우처 사업이 생각보다 일이 많다. 지난 1년 내내 주말이 없었다”며 “무엇보다도 충북민예총 조직사업에 힘을 써야 된다는 의견들이 모아져서 결정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문화바우처 사업을 통해 일부 기획사들이 이익을 가져갈 수도 있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문화소외자들을 위한 서비스다. 아직까지 제도를 몰라 잠자고 있는 대상자들이 많다”며 “대상자 발굴에 있어 홍보와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화바우처 사업은 문화 예술의 향유가 어려운 저소득층에 공연·영화·전시 등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연간 5000포인트(5만 원 가량)를 제공함으로써 그 한도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그램을 확인한 후 이용 가능한 포인트 내에서 관람이 가능하며, 때때로 이벤트성인 0포인트 공연도 열리고 있어 일정 포인트 이상의 혜택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이 사업을 단순히 장애인만을 위한 복지혜택 정도로 생각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부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에게는 공연 관람이 그저 그림의 떡일 뿐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북민예총 담당자는 “동반자를 필요로 하는 장애인의 경우 동반 1인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기도 한다. 실제 전체 이용자 중 장애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높지 않다”며 “장애인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춰진 공연장이 없는 것도 관람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다”고 설명했다.

주관처가 달마다 좋은 공연을 선정해 홈페이지에 올리면 대상자가 작품을 선택해 1년 안에 주어진 포인트를 소진하게 된다.

기획사 왜 문화바우처 의존하나
여기서 기획사는 기획한 작품이 선택될 경우 1:1지원을 하게 되는데 가령 5만원짜리 공연이라면 2만 5000원을 대상자에게 지원하는 것이다. 반면 기획사 입장에서는 2만 5000원을 낸 관객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따라서 영세한 지역기획사들의 문화바우처 사업에 대한 의존도는 높을 수밖에 없다.

B기획사는 “문화바우처는 관람료 수입의 20~30%를 차지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에 문화예술관계자들은 “수혜자를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사랑티켓 제도와 문화바우처가 비교되곤 한다. 사랑티켓제도가 일반인 대상으로 지역의 문화예술 단체를 우선 지원한다면, 문화바우처는 특정대상을 지정해 공연단체 뿐만 아니라 기획사들까지 널리 수용하고 있다. 제도적으로 기획사들이 이익을 가져갈 수 있지만 사회환원이라는 차원에서 본다면 윈-윈 전략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기획사들이 복지단체와 연계해 독점하는 것이나, 더 나아가 주관처와 기획사가 연결돼 기획사의 공연을 밀어주는 것 등은 제도를 악용하는 사례라는 것.

또한 문화바우처 사업은 초창기 복권기금 예산으로만 진행되다 보니 혜택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해마다 회원이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호응이 높아지면서 올해는 예산이 60억 원 규모로 확대됐다.
충북지역은 지난해 1억 2000만원에서 올해는 1억 6000만원으로 늘어났다.

새로운 주관처 선정은 지역의 기획사 및 공연단체들에게 있어 초미의 관심사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주관처 선정을 희망하는 단체가 나서지 않고 있다. 공신력 있는 문화예술단체가 이 사업을 맡아야 잡음 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것이 문화예술계의 중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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