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동안 신청내용을 보면서 느꼈던 점은 하나 같이 모두 어려운 사정이 거의 비슷한 유형이라는 것이다. 물론 신청자격이 한 부모 가정 중 엄마와 아이만 있는 모자가정이라 그럴 수도 있지만, 전세금이 없어 높은 월세를 내고 한 두 가지의 중증질환이 있고 치료비 부담으로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연체된 공과금과 주거비, 학용품비, 의료비 용도로 신청하였다.
희망을 쑥쑥 키우는 역할을 바랐으나 과연 희망의 씨앗이 되고 있는가? 라는 아쉬움이 늘 함께 했었다. 무엇보다도 많은 사례에서 정신적인 휴식과 전문적인 치료까지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상황들에서 무엇보다 아쉬운 점은 아직도 희망의 매개체라 할 수 있는 것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인에게도 가족에서도 찾기 어려웠으며 특히, 각종 제도에 의해 지원을 받고 있었음에도 희망을 키워주는 서비스라고 하기에는 기계적 판정과 때론 너무 냉정하다고 한다.
지금 우리는 희망을 꿈 꿀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가. 특히, 갑작스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이웃에게 희망을 주고 있는가라는 물음은 사회복지업무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늘 무거운 짐이다. 한정된 지원예산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사회복지분야 예산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2011년도 사회복지예산 규모 또한 전년대비 국가적으로나 지방정부도 모두 규모가 커졌다.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제도적 대응에 따른 예산의 증액이라고 할 수 있다. 예산이 늘어난 만큼 희망도 더불어 커질 수 있었는가. 사회복지의 완전한 보장도 중요하지만 자활과 자립의 시작은 희망에서부터 시작 된다고 할 수 있다.
가족의 변화, 인구의 변화, 문화의 변화 속에서 앞으로도 사회복지예산 규모는 커질 수밖에 없으며 재정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될 수 도 있다. 제도를 보완하고 만드는 일뿐만 아니라 사회복지는 희망을 꿈 꿀 수 있는 서비스 행정으로 전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편과 구축이 필요한 이유이다. 최종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자인 지방정부에서 심사숙고해야 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