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전구 무료 교체’ 사기 주의보
상태바
‘LED전구 무료 교체’ 사기 주의보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4.11.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중소도시 자영업자 상대, 정부 ‘에스코 사업’ 위장 피해 속출
   
▲ 정부가 민간 부분의 에너지 절감을 장려하기 위한 ‘에스코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인 가운데 에스코를 위장한 사기 업체가 기승을 부려 주의가 요구된다.
정부가 민간 부분의 에너지 절감을 장려하기 위한 ‘에스코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인 가운데 에스코를 위장한 사기 업체가 기승을 부려 주의가 요구된다.

제천시 청전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2개월 전쯤 솔깃한 전화를 한 통 받았다. 바닥 면적 200㎡에 달하는 식당의 등을 고효율 LED램프로 무상 교체해 주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전기료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 뿐 아니라 절감된 비용은 매달 일정액씩 나눠 갚으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전등 교체를 위해 A씨가 지불하는 돈은 전혀 없다는 게 상담의 골자였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정부가 권장 중인 에스코 사업이기 때문이며, 에너지 절감 비용에서 절반만 등 교체 비용으로 분할 상환하면 된다고도 했다.

손해 볼 것이 전혀 없다고 생각한 A씨는 방문 상담을 요청했고, 하루 후에 업체 관계자 한 명이 식당으로 찾아왔다.

그러나 A씨는 상담이 진행되면서 이상한 점을 한두 가지 발견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에스코 사업이어서 정부 지원금이 절반 이상이라는 말과 달리 실제로는 LED교체에 들어가는 비용 일체를 A씨가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아 해결하는 방식이었다.

A씨는 “상담원은 설명을 자세히 해 주기보다는 좋은 것이니 무조건 계약부터 체결하라며 반 강제적으로 계약을 종용했다”며 “그러나 도장을 찍기 전에 서류를 꼼꼼히 읽어가다 보니 정부 지원과 관련한 내용은 하나도 없고 캐피탈 업체가 ‘갑’이고 소비자가 ‘을’인 일종의 리스 계약이어서 더 이상 진척 없이 상담원을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상담원이 A씨에게 건넨 할부 계약서상의 대출 이자는 무려 30%가 넘었으며, 이런 이율을 적용할 경우 전기 요금이 절감되기는커녕 오히려 제값을 주고 LED 등으로 교체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들었을 것이라는 게 A씨의 설명이다.

문제는 이런 사기 행각이 최근 제천 지역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에너지관리공단 충북지사와 소비자원 등에 따르면 올 초까지만 해도 LED 교체 사기의 주무대가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집중됐으나, 하반기부터 지방 중소도시로 옮겨가는 추세다. 이미 수도권에서는 더 이상 말발이 먹히지 않을 만큼 방대하게 사기 행각이 이뤄진 데다가 당국의 단속과 수사도 전에 없이 강력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제천에서는 LED등 교체 피해 사례가 적지 않게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매장을 운영 중인 B씨는 지난여름 정부 에스코 사업 지정업체라는 기업에 의뢰해 가게 등을 LED로 모두 교체했다. 그러나 등 교체 후에야 자신이 계약한 등 교체사업이 에스코와는 전혀 무관한 할부금융 대출 방식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나마 설치한 등에 불량이 잦아지고 애프터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해 계약서를 다시 꺼내 보는 과정에서 파악한 사실이다. 즉 매월 7만 원씩 36개월 간 납부하는 이른바 에너지 절감비용은 이 씨가 전액 할부금융에서 대출받아 설치한 LED등의 대출 원금과 고리의 이자였던 것이다.

무엇보다 B씨 매장에 설치된 등은 국산 LED로 설치한다는 상담 때 설명과는 달리 모두 값싼 중국산이었다. 이 때문에 등을 교체한 지 3~4개월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벌써 고장난 램프가 곳곳에서 발견됐다. 더 큰 문제는 A/S조차 불만족스럽다는 점이다.

B씨는 “업체에 전화를 했더니 설치 업체에 알아보라고 해서 그곳으로 다시 연락을 했지만 아직까지 코빼기도 비치지 않고 있다”며 “비싼 비용을 들여 설치한 등이 고장이 나서 무상 교체를 요구하고 있지만 언제쯤 교환받을 수 있을지 막막하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에너지관리공단 충북지사는 이 같은 에스코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설치업체가 실제로 에스코 사업 허가업체인지 등 기본 현황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정부의 공인을 받은 관련 기업은 10여 개밖에 되지 않고 이들 기업이 실제로 지방 중소도시에까지 마구잡이로 마케팅 전화를 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공단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