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경남 사천 MRO도 '급제동'...국토부 "보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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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경남 사천 MRO도 '급제동'...국토부 "보완 필요"
  • HCN
  • 승인 2016.10.03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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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에 이어 경남 사천이 추진하던
항공정비 MRO 사업에도 급제동이 걸렸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수요 부족 등을 이유로
KAI가 낸 사업 계획을 승인하지 않은 것인데

MRO 유치전, 승자 없는 게임이 될 조짐입니다.

김택수 기잡니다.

 

국토교통부는 한국항공우주산업 KAI가
단독으로 제출한

항공정비 MRO 사업 계획서에 대해
3개월 뒤 재평가 결정을 내렸습니다.

항공 관련 전문가 14명으로 
평가위원회를 꾸린 국토부는

카이의 사업 계획서가 
단계별 정비기술 확보와 정비 인력 수급,

특히 사업 추진의 관건인 
항공 정비 수요 확보, 재원 조달 방안까지 
다소 미흡하다며 이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석달의 유예기간 동안 항공 수요 확보 등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경남 사천 역시 
정부 지원 MRO 추진이 쉽지 않게 된 겁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사업 포기로
유치 경쟁에서 이탈한 충북을 제치고

정부 지원 MRO 사업 추진이 유력했지만
별다른 프리미엄 없이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온 셈입니다.

이런 결과는 MRO 실패 책임론으로 
여야 정쟁을 벌이고 있는 충북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실제로 충북도는 아시아나 이탈 뒤
정부의 무책임을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목한 반면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한 충북도의회 MRO 특위는
경남 사천과 비교해 
도의 능력 부족을 질타해 온 상황,

<인터뷰> 윤홍창, 충북도의원(새누리당)
"경남 사천에 진 게임이다."

그런데 KAI 역시 추진에 급제동이 걸리면서
새누리당의 이런 비판 보다는

애초부터 정부가 장밋빛 청사진으로
지자체 간 경쟁만 키운 것이라는데
무게가 실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수요 확보를 위해 카이가 아시아나항공에
지속해서 구애를 할 가능성이 크고,

실제로 아시아나가 돌아설 경우
충북도와 이시종 지사에 대한 책임론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HCN뉴스 김택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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