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산업단지
경쟁력강화사업 누구를 위한 일인가?
상태바
청주산업단지
경쟁력강화사업 누구를 위한 일인가?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7.02.28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설문 1위 ‘주차난’…850대 부족, 330대 확충안에 ‘실망’
40년 전 조성했어야 할 차단녹지, 방치하다 계획에서도 배제

청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청주산단 경쟁력강화사업이 산단 구성원들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는 오는 2024년까지 경쟁력강화사업을 진행해 노후된 산단을 첨단화하고, 환경을 개선해 도심형산업단지로 새 단장하겠다고 밝혔지만 정작 구성원들의 애로사항은 계획에서 배제돼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주차시설 부족으로 인해 청주산단 내 도로는 대형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길게 늘어선 2중 주차차량 때문에 중앙선을 침범하지 않고 주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45년 전 조성된 청주산단의 최대 문제는 주차시설 부족이다. 여러 설문조사에서 청주산단 노동자들은 한결같이 가장 먼저 개선해야할 문제로 주차시설을 꼽았다.

청주산단관리공단이 2008년 실시한 주차면 실태조사에 따르면 1800대가 부족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이유로 일부는 차량을 멀리 떨어진 곳에 주차하기도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한다. 당시 조사결과에 따르면 산업단지 내 불법주차차량이 850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현재 산단 내 노동자수는 2만 5000여명으로 당시와 비슷한 수치다. 세중테크노밸리나 테크노S타워 등 아파트형 공장이 신축됐지만 주차난은 더 가중됐다. 이들은 법정 주차면수 이상을 확보했지만 입주기업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10년 전보다 자동차보유자 수도 늘었다.

LG화학, 사내 227면 증설

3단지에 입주해 있는 LG화학은 현재 주차타워를 건설하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184면 지상주차장을 3층짜리 타워로 바꾸는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227면이 늘어난다. 주차난 해소에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주차타워가 완공되면 총 1508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LG화학 직원이 1000명, 한 지붕 아래 있는 LG생활건강 직원 수가 500명이니 자체 해결이 가능하다.

이렇듯 대기업이 입주해 있는 3·4단지는 그래도 나은 편이다. 중소기업이 밀집해 있는 1·2단지의 주차난은 더 심각하다. 한 관계자는 “공장부지 내에서 주차면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주차타워밖에 없다. 하지만 비용도 많이 들고, 주차타워 공간도 없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1·2산단에서 불법주차를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모든 도로 위 빈공간은 불법주차 차량이 점령하고 있다. 2중 주차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2산단 한국도자기 옆 도로는 왕복 2차선 도로이지만 불법 주차로 인해 중앙선 침범이 불가피하다. 전문가들은 최소 1000면 정도가 더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청주시의 경쟁력강화사업 마스터플랜에는 노상 주차장 330면을 늘리는 게 전부다. 그마저도 3단지에 위치해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기존 도로 일부를 일방통행 도로로 변경해 주차면 부족현상을 해소하고 안전한 교통소통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불법주차지역을 합법화하는 것 이상의 의미는 없다.

이에 대해 한 입주기업 관계자는 “민자유치 부분만 화려하지, 기반시설 등 청주시의 역할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청주산단 2단지와 주택가 경계에 지정된 차단녹지. 차단녹지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예산부족을 이유로 방치되고 있다.

봉정4-충대4 구간, 차단녹지 배제

녹지공간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청주산단은 최근 건설된 산업단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녹지 면적이 좁다. 서류상 녹지공간은 전체면적의 9.7%에 해당하는 39만㎡가 지정돼 있지만 현실은 다르다.

봉정사거리부터 충대사거리 구간인 월명로 산업단지 경계지역은 차단녹지(완충녹지·사진 참고)이다. 하지만 예산을 이유로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어림잡아 폭이 30m에 이르는 차단녹지지역에는 나무 대신 차량정비소와 고물상 등이 자리잡고 있다. 나무는 듬성듬성 보이는 수준이다. 불법 건축물은 도시 미관도 해치지만 경쟁력강화사업에서는 이 지역에 대한 어떤 구상도 없다. 심지어 청주시가 작성한 재생계획 수립(안)에는 이 지역을 녹지로 표시하지도 않았다.

차단녹지는 단순한 미관상 목적이 아니라 산단 내 노동자는 물론 인근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절차대로라면 청주시가 차단녹지지역을 매입하고 나무를 식재해 녹지를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기오염물질이나 소음·진동과 같은 재해요인이 주거지역으로 번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이 차단녹지다. 하지만 청주시는 2산단이 완공(1979년)된 후 4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대로 된 녹지조성사업을 하지 않고 있다. 한 관계자는 “경쟁력강화사업에서도 차단녹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청주산단에서 차단녹지는 영영 찾아볼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