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음성 공천 뒷소리
상태바
충주·음성 공천 뒷소리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5.1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수 선거 조병옥 vs 이필용 양자 대결

6·13지방선거 음성군수 여야 후보자가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 조병옥(60) 전 충북도 행정국장과 자유한국당 이필용(57) 현 군수가 각각 공천을 받았다. 4월까지만 해도 더민주당 후보군은 3명이었다. 조병옥 전 국장과 이광진 전 도의원, 최병윤 전 도의원이었는데 최 전 의원은 금품선거 의혹으로 중도낙마했다. 이후 더민주당 경선에서 조 전 국장이 64.4%의 득표율을 얻고 최종 후보로 확정됐다.

자유한국당에서는 누가 공천을 받을지 관심이 많았으나 의외로 싱겁게 끝났다. 이기동 예비후보가 이필용 군수에 대한 부동산 투기의혹을 제기하면서 난타전이 예상됐다. 이 예비후보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현직 군수가 개발정보를 이용해 부인 명의의 농지 지가를 올리려 했다”며 “도저히 해서는 안 될 도덕적 해이에 대해 공천관리위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려 왔지만 선거 목전까지 공천이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군수는 즉각 반박했다. 그는 “음성군 관

리계획은 5년마다 연동계획을 승인받는바 현재까지 보상 외 어떤 개발계획도 없다”며 “개발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라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이기동 예비후보 불출마 배경 관심
따라서 공천을 둘러싼 두 후보 싸움이 거세질 것으로 보였지만 돌연 이기동 예비후보가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예비후보는 보도자료에서 “이필용 후보는 제가 만일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면 법적 대응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구한다”며 “현직 군수로서 부도덕한 부동산 투기 의혹과 원남산업단지 내 군유지 비공개 매각 의혹이 있음에도 정당이 이를 공천 결정에 반영하지 않는 것은 크나큰 우를 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돌발사건으로 고초를 겪고 있는 최병윤 전 도의원과 가족에 대해 진심으로 애석하게 생각한다”며 “이런 결과가 오리라고는 전혀 예기치 못했고, 도의원 선배로서 무척 힘들고 괴로웠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이기동 후보의 불출마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병윤 전 의원의 상품권 적발에 관여해 지지도가 급락했다는 등의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지만 그는 이를 부인했다.
그러면서 불출마한 이유에 대해 “당에서 이 군수를 컷오프 시킬 것으로 기대했으나 경선하라고 해서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불출마를 선언하는 자리에서까지 이필용 군수에 대한 부동산 투기의혹을 제기해 앞으로 치러질 본 선거에서 이 문제가 쟁점화될지 관심이다.

충주지역은 광역·기초의원 공천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당 지지도가 높은 더불어민주당이 심각하다. 충북도의원 충주시 제2선거구에 출마한 더민주당 심흥섭 예비후보가 공천에 불복하고 재심을 요청했다.

그는 보도자료를 통해 경쟁을 벌였던 A예비후보가 지난 4월 말 문자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네이버 밴드(BAND)(이하 밴드)를 통해 자신을 음해하는 글을 게재하고 개인 페이스북을 무단복제, 권리당원협의회 밴드 및 송원회(당직자 및 더민주당 지지자 모임) 밴드에 올려 공정 경선을 훼손하고, 정보통신보호법 위반과 공직선거법 위반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 “무소속으로 출마한 시의원 후보와 협작해 더민주당 권리당원에게 무소속 후보 지지를 대신 부탁하는 등의 불법을 자행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심위 면접당시 모 위원 질문에 지난해 10월 출마지역인 금가면과 동량면, 칠금동 경로당 노인 1000명에게 갈비탕을 대접했다고 진술했다”며 “이는 명백한 사전선거운동 및 금품제공의 부당한 선거운동”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경선결과에 이유 불문하고 승복하는 모습으로 마무리하고 싶었지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안들이 산적한 문제투성이 후보를 더민주당 후보로 내세울 수 없어 재심의를 신청한다”고 밝혔다. 더민주당은 지난 7~8일 경선을 실시, 1위를 한 A예비후보를 충주2선거구 후보로 확정했다.

충주 광역·기초의원 공천 불복 ‘시끌’
기초의원 출마 후보군도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B후보는 “청년이 배제된 공천이 말이 되느냐”며 “10년 넘게 민주당을 위해서 일해오고, 지역위원회 청년위원장까지 맡아서 당의 궂은 일을 해 오던 사람을 컷오프 시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비난했다.

그는 “적폐청산과 청년공천을 부르짖던 더민주당이 몇 명이나 청년공천을 했냐”며 “도의원이든 시의원이던 인재가 없으면 새로운 사람을 키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C후보는 “더민주당은 공식적인 공고 또는 최종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사항을 ‘단수후보 확정’이라는 제목으로 페이스북에 게시하고 지역민에게 유포해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상대후보의 공정한 선거운동을 방해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다른 후보는 “범죄경력이 있는 현직 의원들에게 우선순위를 배정하고 정치 신인은 배제시키는 게 공관위의 원칙이냐”며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더민주당에 입당한 자들에게 경선 기회를 왜 주냐. 국정농단사태로 정치권 개혁과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의 요구와 기대수준이 높은 만큼 후보로서 적합하다는 도덕적 가치기준을 유권자에게 제시하지 못하는 것은 더민주당에 영원한 흉터로 남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또 다른 후보는 “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하는 것이 마치 당직자를 포함한 지도부의 공인 양 기고만장”이라며 “여야를 막론하고 상향공천제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마당에 원칙과 기준도 없는 자기편위주의 정실공천이 자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권리당원들도 쓴 소리를 했다. 한 당원은 “공천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 무엇이냐. 후보자에 따라 선거구에 따라 상황이 변한다. 명백하고 뚜렷한 원칙이 필요하다”며 “이번엔 정도를 벗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충주지역 더민주당 기초의원 예비후보 상당수는 재심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도당 공관위는 재심을 거부하거나 현직 의원에게 유리한 경선을 강행해 후보군들의 집단 반발을 사고 있다. 따라서 더민주당이 집안싸움을 봉합하고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나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