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2] 청와대도 개방했는데 청남대는 왜 안하나?
상태바
[기획특집2] 청와대도 개방했는데 청남대는 왜 안하나?
  • 충청리뷰
  • 승인 2002.05.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도 개방했는데 청남대는 왜 안 하는가.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대통령 경호실은 ‘국민과 함께 하는 경호’를 외치며 낮시간 중 청와대 주변 통행을 자유화하고 각종 바리케이드를 화단형으로 교체했다. 문의주민들을 비롯한 충북도민들은 민주화투쟁을 겪으며 대통령에 당선된 김대중 대통령이 누구보다 먼저 권위주의를 청산할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임기 7개월을 남겨둔 시점에서 이에 대한 의견은 대체로 부정적이다. 남쪽의 청와대라고 해서 청남대라 부르는 대통령 휴양지, 권위주의의 상징인 이 곳을 바라보는 시각이 특히 그렇다.

‘꼭꼭 숨은’ 청남대
사방으로 둘러봐도 ‘머리카락 한 올 보이지 않게 꼭꼭 숨은’ 청남대. 그 폐쇄성으로 인해 이 곳에 관한 정보는 흘러나오는 것이 없다. 문의주민들이 “국회 5공특위 위원들이 조사차 청남대까지 왔지만 들어가 보지도 못하고 돌아갔는데 주민들이 개방하라는 소리를 듣겠는가”라고 하는 말을 들어보아도 이 곳이 얼마나 장막에 가려져 있는가를 알 수 있다.
지난 83년 12월 완공된 청남대는 대통령들이 한 해에 많으면 3∼4번, 적으면 1∼2번 밖에 찾지 않는 곳이다. 간혹 일명 ‘청남대 구상’ 이라는 이름으로 역대 대통령들이 장고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빈번한 이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주민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규제는 1년 내내 하고 있다.
청남대를 개방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우선 휴식공간이 절대 부족한 청주·청원지역 주민들이 대청호를 시민휴식공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현재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는 이 곳은 청남대 때문에 일반인들이 들어갈 수 있는 선이 명확하게 그어져 있다. 청주가 이 곳을 끼고 호반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대통령 한 사람을 위해 시민들은 권리를 빼앗긴 채 살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대통령이 이 곳을 이용하지 않을 때에 한해서, 그것도 대통령관저를 제외하고 개방하라는 것이 뜻있는 사람들의 여론이다. 미국의 대통령이 거의 주말마다 휴양지를 이용하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손에 꼽을 정도이므로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것. 모 씨는 “청남대는 오히려 경호원들의 별장이다. 최근에도 건물을 새로 지었는데 이들이 대청호라는 아름다운 지역을 송두리째 차지하고 있는 꼴이다. 충북도와 청주시, 청원군 같은 자치단체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청주시민을 비롯한 충북도민들이 가족공원으로 활용할 대청호를 이렇게 방치해도 되는가”라고 강도높게 질타했다.

“대청호에 유람선을 띄우자”
특히 이 부분에서 주민들은 대청호에 유람선을 띄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느 나라든지 댐 주변을 관광지로 개발하지만 유독 이 곳만 안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유람선을 운항해 주민들에게는 생계대책을 마련해주고, 관광객들에게는 또 다른 재미거리를 주자는 것이나 관계당국에서는 이런 의견에 상수원보호구역이라는 점을 들이댄다. 신성국 청원군 청소년수련관장은 “청와대 경호실로부터 이에 대한 회신이 왔는데 유람선 운항은 경호실 소관이 아니고, 호수에 관한 모든 권한은 자치단체에 있다고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치단체가 알아서 기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항변했다.
전문가의 의견도 상당히 긍정적이다. 충북대 환경공학과 김광렬 교수는 “유람선을 띄운다고 수질을 오염시키는 것은 아니다. 충주호와 소양호는 상수원보호구역이지만 배를 띄우고 있다. 유람선은 기름을 발생시키지 않고 혹 기름이 유출된다고 해도 배 밑바닥에 고여있게 된다. 단지 배기가스를 걱정할 수 있는데 이는 무시할 정도로 적은 양이다. 만일 이를 우려한다면 댐 주변에서는 자동차도 다니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관광객들이 먹는 물에 오물을 버리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있는데 유람선은 창문을 막아 놓아 괜찮을 것이다”고 말했다.

문의주민들만의 문제 아니다
또 공군사관학교 졸업후 초임비행 연습장인 212 비행대대(청원군 남일면 가산리)는 청남대 3마일 항공제한구역 설정으로 연습에 많은 불편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이들도 대통령이 청남대를 이용하지 않을 때만이라도 마음놓고 비행훈련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척산에서 청남대 앞까지 과속방지턱이 없어 인근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을 뿐 아니라 운전자들에게도 사고 유발지역으로 꼽히는 것도 청남대로 인해 겪는 주민들의 불만사항이다.
이제 청남대는 수몰민이 돼서 울고, 각종 규제로 속을 태우는 문의지역민들의 문제로 봐서는 안된다. 20여년 동안 이 문제가 제자리 걸음을 한 이유 역시 문의주민들에게만 떠넘겼기 때문이다. 그동안 20여 차례 집단시위가 있을 때마다 관계당국은 계획만 무성하게 세우고 주민들에게 사탕발림 식으로 지키지도 않을 약속을 늘어놓았다. 문민정부 시절에는 충북도에 문의대책위가 꾸려지고 국민의 정부 때는 대통령 비서실장이 해결을 약속했지만 이제까지 주민들을 만족시킨 적은 없었다.
따라서 충북도민들이 나서 청남대 개방을 적극적으로 주장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김대중 대통령의 마지막 과제로 이 문제를 건의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야만 이제 껏 참고 살아온 사람들을 위로하는 것이며 대청호라는 산자수명한 곳을 되돌려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사회환경단체를 주축으로 범도민대책위를 구성해 김대통령 재임기간 중 이를 해결하도록 여러 통로로 압박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