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에너텍-KT, 한우 축사 ‘스마트팜’ 추진 협약
상태바
대명에너텍-KT, 한우 축사 ‘스마트팜’ 추진 협약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1.02.18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지능형 축사 시스템 구축…5G 접목, 축분 연료화까지
대명에너텍과 KT 관계자들이 태양광 축사에 5G 기술을 접목하는 한우농가 스마트팜 사업 업무협약식 후 적극적인 추진을 다짐하고 있다.

[충청리뷰_김천수 기자] 축산기자재 대표적 기업인 대명에너텍이 KT와 손잡고 태양광 한우 축사에 5G기술을 접목하는 지능형 스마트팜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양 측은 17일 오후 ㈜대명에너텍 회의실에서 ‘한우농가 SP프로젝트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명에너텍의 신상식 대표이사와 엄신광 CEO, KT는 구현모 대표이사를 대리해 황하욱 충북법인고객담당 상무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서 대명과 KT는 국내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팜 보급을 위한 SP프로젝트(Smart farm + Photovoltaic system, solar power system)에 협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실무진을 구성해 국내 한우농가의 노동집약적 축사농업을 기술 축사농업으로 변모시키는 지능형 한우 축사인 스마트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축산시설 현대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 및 환경개선, 수익증대로 축산업 경쟁력 확보가 목표다. 스마트팜 플랫폼 구축이 완료되면 그동안 처리에 어려움을 겪던 축분이 고형화 연료로 재생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관련 기술개발이 완료된 상태”라며 “악취 저감과 전력 생산 등 정부 정책과 맞물린 종합적인 축사 현대화 사업이다”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우선 음성군 한우협회와 협력해 관련 조례 제정을 제안하는 등 음성지역을 지능형 축사 시범지구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한편, 충북 음성군 대소면에 소재한 대명에너텍은 스탄존(자동목거리)과 회전문, 환풍기, 카우브러쉬 등을 생산·공급하는 축산자재 전문 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