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시민단체들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상태바
청주 시민단체들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 권영석 기자
  • 승인 2021.04.1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 제공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 제공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은 14일 성명을 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규탄했다. 앞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

이번 방출에 대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물탱크가 늘어선 상황을 바꾸지 않으면 향후 폐로 작업에 큰 지장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현재 배출 전 걸러내지 못하는 삼중수소(트리튬)은 보관 중이다. 일본 정부는 이 물질을 물에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구상이다. 관련 내용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지만 향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방출까지는 2년 정도가 걸릴 전망이다.

일본 도쿄전력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탱크에는 오염수 125844t이 저장돼 있다.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최악의 결정이다. 아무리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서 버린다고 해도 바다에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 또한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단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2일에는 오염수 해양방출 반대! 핵발전소 이제 그만! 국제서명이 일본 정부에 전달됐다. 국제 서명에는 총 86개국 64,600여 명이 참여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지역 시민사회와 전국의 탈핵 연대기구들과 함께 끝까지 연대하여 싸울 것이다바다를 오염시키고 인류의 환경과 안녕을 위협하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