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역사문화권’ 반드시 정립돼야
상태바
‘중원역사문화권’ 반드시 정립돼야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1.12.3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안 상임위 통과…본회의 통과되게 주시해야
(사)충청북도향토사연구회는 정부가 지난해 설정한 역사문화권에 중원역사문화권이 빠진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충청북도향토사연구회는 역사문화권에 중원역사문화권이 제외된 문제를 제기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충청리뷰_김천수 기자] 속보=중원역사문화 홀대 비판을 받아 온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에 청신호가 켜졌다.<본보 10월 22일자, 역사문화권에 중원 제외 안 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지난 9일 열린 정기회의에서 중원역사문화권 등을 삽입하는 내용의 역사문화권정비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심의 의결했다. 그동안 충북지역의 관련 학계는 해당 법률의 개정을 촉구했다. 해당 상임위를 통과한 개정안은 법사위와 본회의 의결을 거치게 된다.

이날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도종환, 이종배 의원 등이 각각 대표발의한 역사문화권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통합·조정한 대안을 상정해 의결했다.

의결된 개정안 요지를 보면 역사문화권의 종류에 ‘중원역사문화권(충청․강원․경기․경북 지역 포함)’과 ‘예맥역사문화권(강원)’을 추가했다. 또한 각 문화권의 문화유산을 보다 종합적으로 연구·조사 및 발굴·복원할 수 있도록 마한역사문화권의 범위를 충청·광주·전북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앞서 사단법인 충청북도향토사연구회(회장 길경택)는 지난 10월 토론회를 열고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연구회는 역사문화권정비법에 중원문화권을 제외해 충북과 강원지역은 역으로 홀대를 받는 상황이 연출됐다고 지적했다.

연구회는 “충주를 중심으로 한 중원지역은 백제·고구려·신라 세 나라의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이다. 역사문화권 정비법으로 행정구역이 다른 주변문화지역까지 챙길 수 있겠느냐. 지금의 역사문화권정비법으로 다룬다면 충북은 시·군별로 쪼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정안, 중원·예맥 추가

지난해 6월 공포돼 올해 6월 10일부터 시행 중인 해당 법률은 우리나라 고대역사문화권을 6대 역사문화권으로 설정했다. 정부가 마련한 이 특별법은 △고구려역사문화권 △백제역사문화권 △신라역사문화권 △가야역사문화권 △마한역사문화권 △탐라역사문화권 등으로 구분했다. 서울·경기·충청·전라·경상·부산·제주를 두루 아우르고 충북이 주축인 중원문화권은 제외돼 있다. 또한 강원지역도 빠져 소외론이 불거졌다.

특히 충북·강원·경북·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고구려·백제·신라시대의 유적·유물이 분포한 중원문화권 자체가 빠지고 충북이 고구려역사문화권에만 속한 점도 지적됐다.

연구회는 “고구려역사문화권은 통일을 염두에 두고 거론될 사항이다. 현재의 분단된 모습으로는 문화권까지 설정해 논의를 진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성토했다. 충북향토사연구회는 충북 도내 11개 시·군 향토사(향토문화)연구회가 참여한 향토사 연구단체다.

중원문화권은 1981년부터 국토종합정비계획에 포함됐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의 충청북도 지역별 발전 방향에 따르면 중원문화권과 충청 유교문화권 등의 고유 자산을 집중 발굴해 확대함으로써 지역자원을 활용한 특화된 문화, 관광 인프라 구축이라는 목표가 나와 있다.

문화재청,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미 오래 전부터 5대 또는 7대 문화권에 ‘중원문화권’을 포함시켜 주요 유적을 체계적으로 정비해왔다. 5대 문화권은 백제, 신라, 중원, 가야, 영산강유역을 말한다. 문화재청은 2007년 산하기관으로 충주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했다.

토론회에서 길경택 회장은 “80년대 초반 중원의 개념이 학계에서 정의됐는데 40년이 지나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이에 대해 논의가 제대로 있었나. 충북이 고구려 문화권에 속하는 것은 애매하다. 정치적인 힘이 약해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건지 너무나 답답하다.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몇몇이 어떻게 처리했는지 과정도 알 길이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번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중원역사문화’ 정체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문재범 소장은 지난 7일 열린 충주박물관이 개최한 ‘중원문화의 중심지, 충주의 역사(歷史)를 알자!’ 프로그램에서 ‘고고자료를 통해 본 중원역사문화권 조사와 연구 현황’ 주제로 강의했다.

충주, 중원역사 중심

문 소장은 강연에서 중원역사문화권의 위상정립과 미래비전을 설명했다. 그는 중원역사문화권은 국토기본법 중 5대 문화권에 속한다고 밝혔다. 특히 충주 중원은 교통의 요지, 철 생산의 중심지로 삼국의 각축장인 된 것으로 진단했다.

중원역사문화권 관련 핵심 생활유적으로 충주 탑평리 유적 등을 들었다. 이에 따르면 탑평리 칠층석탑 인근은 1992년부터 조사를 통해 삼국∼통일신라시대 유구와 유물이 확인된다. 절터가 아닌 신라의 국원소경이나 중원경의 치소로 추정된다. 고배, 삼족기, 아궁이장식, 송풍관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돼 백제, 고구려, 신라의 점유 흔적이 함께 확인됐다.

또한 주변의 장미산성, 충주 고구려비, 누암리·하구암리 고분군 분포는 고대 삼국이 충주 지역에 진출하면서 남긴 주요 유적이 집중돼 있다. 마한 이래 삼국 문화가 복합적이며 독특한 문화가 상이하게 충북, 강원 경부 일부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확인된다. 향후 과제로 문 소장은 조사연구기관 교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가칭 중원포럼 발족을 추진해 민·관·학 협력을 강화할 움직임이 있다는 점도 밝혔다. 또한 충북 이외 강원, 경부, 경기 지역에 대한 조사, 연구를 공유 모색할 필요성도 덧붙였다. 강연에서 문 소장은 중원역사문화권의 위상 정립을 특히 강조하며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