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후보 경선 ‘왜 이리 시끄러워’
상태바
충북 후보 경선 ‘왜 이리 시끄러워’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2.05.1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청주시장 경선, 안심번호 시민여론조사 유효투표자수 고작 373명
국민의힘 충북도당 공관위는 후보들이 항의하면 번복, 무소속 후보 양산

 

 

이번 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충북도당 후보 경선이 논란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특히 청주시장 경선을 두고 뒷말을 들었다. 자치단체장 경선은 매월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 여론조사 50%와 안심번호 일반시민 여론조사 50%를 합쳐 최다득표자를 선정한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선관위는 지난 4월 28~29일 송재봉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한범덕 청주시장, 허창원 전 충북도의원 등 3명을 놓고 청주시장 경선을 실시했다. 경선 결과 송 전 행정관이 1위를 차지했다.

 

 

옥천보다 적은 청주 유효투표자수
 

그런데 인구 86만명이 넘는 청주시의 시민안심 유효투표수가 지나치게 적다는 문제제기가 여기저기서 나왔다. 실제 위 <표>를 보면 경선을 실시했던 충북도내 지역 중 청주시가 가장 적다. 인구는 86만명이 넘는데 3만명대인 보은이나 증평보다 적고, 4만명대인 옥천보다는 월등히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인구가 5만명도 안되는 옥천군의 안심번호 유효투표자수는 1636명인데 86만여명인 청주시는 373명이다보니 의아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다. 이 조사를 진행한 여론조사업체는 청주시장 경선을 위해 안심번호 2만9998개를 돌렸으나 373명으로부터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안심번호 시민 여론조사를 하루만 하라고 해 시간이 대폭 축소됐다. 여론조사 업체는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는 3만명, 50만 이하는 2만명한테 전화를 한다. 시민 여론조사는 유효투표자수 200명 이상이면 공표하고 그 이하면 무효로 한다. 이는 중앙당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주시장 경선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청주시의 응답률이 너무 저조했고 옥천군은 열기가 높았던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청주 시민들은 “최소한 인구를 감안해 납득할 만한 정도의 유효투표자수가 나와야 공신력있는 여론조사로 인정받을 것이다. 그렇지 않기 때문에 무성한 소문이 돈다”며 “민주당은 이런 문제를 검토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한마디씩 했다. 해당지역의 인구는 감안하지 않고 시민 여론조사 유효투표자수 최소 기준을 동일하게 200명으로 적용하는 건 제대로된 여론수렴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권리당원 여론조사는 안심번호 시민 여론조사와 다른 방법으로 진행된다. 시민 여론조사는 여론조사업체에서 오는 전화를 받고 답변하는 방식이지만, 권리당원 여론조사는 본인이 업체에 전화를 걸어 답할 수 있게 돼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여론조사업체에서 모든 권리당원들에게 전화를 건다. 이후 걸려온 전화를 못받은 사람은 업체로 전화를 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물론 지역마다 권리당원 숫자는 다르다. 이 때문에 경선과정에서 후보간 사활을 건 전화전쟁이 벌어진다. 권리당원 응답률이 높은 지역은 그 만큼 후보간 경쟁이 치열하다고 볼 수 있다. 청주시장 경선 때는 권리당원 1만4803명한테 전화를 걸어 이 중 5402명이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경선과정에서 갈등 폭발
 

또 더불어민주당 도당에서는 충주시 기초의원 비례대표 후보순위를 결정할 때 재투표를 실시하는 일이 벌어졌다. 비례대표 순위는 상무위원들이 결정한다. 도당 관계자는 상무위원 명단을 작성할 때 문제가 발생해 정정하고 다시 투표를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순위는 1위 김자운, 2위 민자영으로 변동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는 순위와 관계없이 도당의 미숙한 업무처리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런가하면 국민의힘 충북도당도 경선과정이 꽤 혼란스러웠다. 정우택 도당 위원장과 비청주권 이종배·박덕흠·엄태영 의원간 심각한 갈등을 겪은데다 일부 자치단체장 후보들이 항의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한 때 이들 3명의 국회의원들은 정 위원장에게 사퇴하라고 압박까지 했다. 후보 반발 중에는 괴산군수 후보들이 가장 심했다. 이들은 안심번호 유출을 항의하고 박덕흠 의원 등을 경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또 동일 선거구 3회이상 낙선자 공천배제 방침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이 일었다. 정성엽 괴산군수 무소속 후보는 “도당 공관위가 이를 지키지 않고 괴산군 공천을 보류했다. 그러자 중앙당에서 ‘험지 3회 제한 규정 예외’를 이유로 경선원칙을 파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도당 공관위는 당초 류한우 단양군수를 단수공천 했으나 다른 후보가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자 경선으로 바뀌었다. 이런 일이 몇 번 반복되자 일부 후보들은 “재심만 신청하면 다 받아주는 것이냐. 처음부터 공정하게 해야지 항의하면 번복한다. 이런 행태 때문에 정당이 신뢰를 잃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