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문화재위원장단 “청주시청 철거 중단하라”
상태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장단 “청주시청 철거 중단하라”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2.11.0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직권조사 시사, 청주시 청주시청 본관 철거 최대 변수

 

최근 충북시민사회연대회의가 문화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최근 충북시민사회연대회의가 문화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문화재청 자문기구인 문화재위원회 분과위원장단이 청주시가 추진하는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 에 대해 중단 및 문화재 보호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번에 이례적으로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9개 분과 위원장들이 모두 한목소리를 낸 것은 청주시가 강행하는 청주시청 본관 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은 청주시가 옛 청주시청 본관 보존 방안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으면 문화재 직권 등록을 위한 사전 조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최근 시에 밝혔다.

문화재위원회 분과위원장단이 낸 청주시청 청사 철거 관련 입장문에 따르면 청주시의 문화재 인식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청주시는 청사 철거 절차를 중단하고, 문화재 가치 보존과 합리적인 보존 방안 마련을 위해 문화재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론화 이행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옛 시청 본관은 문화재청에서 여러 차례 문화재 등록 대상으로 분류했으며, 2015년 문화재 등록 조사 협조 요청, 201711월 문화 등록 절차 이행을 포함한 보존 방안 권고 등을 진행했다청주시는 2018년 본관을 보존하기로 하고, 2020년 국제 공모로 새 청사 설계안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 분과위원장들은 문화재청 자문기구인 문화재위원회의 모든 분과 위원장이 함께 뜻을 모은 것은 청주시의 문화재 보호 정책·인식이 심각하게 잘못돼 있다는 것을 알리고, 문화재 가치가 높은 청주시청 옛 본관을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에 무게를 더하기 위해서다. 청주시의 자율적 보존 의지가 없는 게 확인되면 문화재청이 강력한 문화재 보호방안을 세울 것을 권고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 담당자 또한 청주시의 옛 청주시청 본관 보존 방안 강구를 지켜보고 결과가 부족하거나 기존 철거 방침과 변화가 없으면 직권 조사 등 후속 조처를 할 계획이다. 직권 조사는 문화재 직권 등록을 위한 사전 조사 형식이라고 밝혔다.

현행 문화재보호법에서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존·활용 조치가 필요한 문화재를 국가 등록문화재로 등록할 수 있다. 따라서 청주시 소유의 건물일지라도 문화재청이 근대문화재로 직권등록을 하게 되면 결정을 따라야 한다.

옛 청주시청 본관은 1965년 지어진 뒤 19834층을 증축했다. 현재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한국건축역사학회 및 고건축 전문가들은 연일 칼럼 및 기자회견을 통해 옛 청주시청 본관 존치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청주시는 민선 7기에선 보존을 전제로 100억이 넘는 설계비를 투입해 국제공모를 마쳤지만 민선 8기 이범석 시장은 본관 철거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청주시는 본관 철거를 한 뒤 기존 설계안을 뒤엎고 그 자리에 초고층 신청사를 지을 계획이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본관은 안전등급에서도 D등급을 받았고, 왜색이 짙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