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들은 오늘도 싸운다
상태바
청주시민들은 오늘도 싸운다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2.11.2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범석 청주시장, 시청 본관 철거여부 의견수렴 안 해 시민들끼리 언쟁

 

11월 8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기자회견
청주시청 본관 보존을 주장하는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기자회견(11월 8일)

 

청주시청 본관 철거여부로 시민들이 큰 갈등을 빚고 있다. 충북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민선7기 때 시민들이 보존을 결정한 만큼 이를 존중해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원도심활성화추진단은 22일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철거를 촉구했다. 이런 와중에 청주시는 철거 예산 17억4200만원을 내년 본예산에 포함해 청주시의회에 제출했다. 청주시의회도 대략 보존을 요구하는 민주당과 철거를 주장하는 국민의힘 두 파로 갈렸다. 시의회는 양 당 의석이 똑같이 21석이라 향후 철거예산의 향방을 알 수 없다.

그러나 시민들이 두 개 파로 나뉘어 갈등을 빚게 된 데에는 이범석 청주시장의 독단 행정 탓이 크다는 게 중론이다. 민선7기 때 각계 각층이 모인 청주시청사특별위원회는 논의 끝에 보존 의견으로 결론냈으나 이 시장은 건물 효율성 극대화와 왜색이라는 점 등을 들어 철거를 결정했다. 또 민선7기 때 국제공모해서 선정한 신청사 설계작품도 포기하고 재공모 하기로 했다. 이 마저도 송태진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를 팀장으로 하는 청주시 신청사건립 TF에서 발표토록 하고 이 시장은 쏙 빠졌다.

이 시장은 민선7기의 결정사항을 이렇게 뒤집어 엎으면서도 시민다수의 의견을 듣지 않아 여기저기서 비판을 받았다. 청주시의회도 이 점을 강하게 질타했다. 지자체가 주요 결정을 내릴 때는 간담회나 토론회 같은 것을 열어 다수 의견을 듣고 이를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청주시는 이를 건너 뛴 것이다. 때문에 지금 보존과 철거를 놓고 시민들끼리 싸우는 형국이 됐다. 그럼에도 청주시는 바라만 보고 있다.

 

청주시청 본관 철거를 요구한 청주시 원도심활성화추진단 관계자들의 기자회견. 사진/ 뉴시스
청주시청 본관 철거를 요구한 청주시 원도심활성화추진단 관계자들의 기자회견(11월 22일). 사진/ 뉴시스

 

실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8일 “문화재청 자문기구인 문화재위원회는 본관이 보존되고 공존해야 할 문화유산이라고 못박았다. 그런데도 시는 근거도 없는 왜색을 덧씌우면서 부끄러움도 모르는 후안무치 행정을 하고 있다. 행정의 연속성은 무시되고 불통을 넘어 독재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청주시 원도심활성화추진단은 “청주시청 본관은 지난해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았다. 외래양식 모방이나 진위가 불명확하고 본래의 문화재적 가치가 크게 떨어진 경우 등은 문화재 국가등록에 관한 지침상 등록제외 사유에 해당한다”며 “본관은 문화재등록 제외 대상이니 철거하라”고 주장했다. 묘하게도 이들의 주장은 청주시의 평소 주장과 매우 흡사하다. 더욱이 현재 주민자치위원들이 철거 서명을 받고 있다는 소문도 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 21일 시의회에서 시정연설을 하며 2023년 분야별 주요사업 첫 번째로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 공감도시’를 들었다. 그는 열린 시장실, 시민 100인 위원회, 시정연구원 설립, 자원봉사센터 이전 및 신축, 청년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등의 세부사항을 열거했다. 이에 대해 모 인사는 “이 시장이 시민들과 소통하지 않으면서 소통 공감도시를 내세운 게 이해되지 않는다. 더욱이 시정연구원, 자원봉사센터, 청년 전세자금 대출이자 관련한 정책들이 소통에 해당된다니 우습다”고 비꼬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