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나눔, 마침내 첫 지원사업 닻 올려
상태바
청주문화나눔, 마침내 첫 지원사업 닻 올려
  • 이기인 기자
  • 승인 2024.04.0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예술인·단체 창작활동’ 공모… 문화나눔 기금 활용 청년지원~국제교류지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3일 ‘2024 청주문화나눔 예술인(단체) 창작활동 지원사업’ 출발을 알렸다. 사진은 지난해 5월 청주문화나눔 선포식.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변광섭, 이하 청주문화재단)이 3일 공고문을 내고 ‘2024 청주문화나눔 예술인(단체) 창작활동 지원사업’에 닻을 올리며 출항 일정을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개인·기업의 후원과 문화예술계를 연결해 더 나은 청주를 만드는 범사회적 문화기부사업의 ‘청주문화나눔’ 일환으로 지난해 5월 선포식 이후 7개월간 조성된 기금을 활용한 첫 지원사업으로 규모는 총 1억3900여만원이며 사업 기간은 오는 2025년 2월까지다.

지원 분야는 △청년예술인(단체) 창작활동지원과 △예술단체 국제교류지원, 2개 분야로 특히 ‘직지의 별’과 ‘우암의 별’ 등 ‘청주문화나눔’ 파트너 기업들의 이름을 건 공모사업이라는 점에서 ‘함께 지원하고 성장시켜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우선 직지의 별과 함께하는 청년예술인·단체 창작활동 지원은 역량 있는 청년 예술인(단체)의 창작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예술활동 저변확대를 촉진하며 문화예술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청년예술가를 발굴하는데 목표를 뒀다.

공모 분야는 문학·시각·공연·문화예술 사회공헌 프로젝트 총 4가지로, 문학의 경우 개인 최대 700만원, 단체 최대 1000만원, 시각·공연·사회공헌 프로젝트 분야는 개인 최대 700만원, 단체 최대 2000만원까지 차등 지원이다.

올해 5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청주에서 예술 창작 및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면서 최근 3년간(2021~2023년) 활동 이력이 있는 19~39세의 청년 예술인·단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가점 항목은 △사회적 가치 연계 또는 기업예우 프로그램을 연계 기획 △청주 출생자·청주 1년 이상 거주 경험자·청주 소재 초~대학교 졸업생 중 1개에 부합하는 개인 및 같은 조건의 개인이 포함된 단체 △소재지가 청주인 단체거나, 구성원 중 과반수 이상이 청주 거주자인 단체 △장애예술인 및 장애예술단체 등이다.

특히 최종 지원금의 20% 이내에서 본인 사례비 또는 창작활동비를 지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로케이가 합류해 더욱 기대를 모으는 △우암의 별·에어로케이와 함께하는 예술단체국제교류지원은 코로나를 거치며 소원했던 지역 예술인(단체)의 해외 진출 기회를 마련하고, 국제문화예술 교류 활동을 지원해 C-컬처의 세계화를 꾀하고자 기획했다.

시각과 공연, 2개 분야로 새로움, 실험성, 다양성을 포함하며 C-컬처의 위상과 가치를 선보일 수 있는 작품 공모로, 지원규모는 항공권 등 현물포함 최대 20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청주시에 주소를 두고 활동하며 2024년 5월부터 2025년 2월 이내에 국외 예술인(단체)과 교류활동(국내 초청 포함)이 계획된 문화예술단체로, 5년간(2019~2023년) 예술활동 실적과 같은 기간 1회 이상 국제교류실적이 있는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이때 국제문화예술 교류 추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 원본과 번역본 제출이 필수다. 사회적 가치 연계 또는 기업예우 프로그램 연계 기획, 장애예술단체인 경우 가점을 준다.

에어로케이와 협력, 추진하는 만큼 현재 에어로케이 취항지의 예술인(단체)과 교류 시 일정 인원의 왕복항공권은 물론, 유류할증료와 수화물운송 등의 지원을 포함한다.

이번 공모에 참여를 원하는 예술인 또는 단체는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에서 관련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오는 17일부터 24일 오후 5시까지 이메일(b_right_s@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와 상담은 접수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진행한다.

이번 공모사업 외에도 ‘청주문화나눔’에서는 오는 6월 청주시민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문화예술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청주문화나눔’사업 참여 문의는 전화(☎043-219-108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