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자치단체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상태바
타 자치단체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 홍강희 기자
  • 승인 2003.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사 폐지한 곳 울산·인천·대전… 대부분 어린이집으로 활용

현재 전국 16개 시·도지사 가운데 관사를 사용하는 자치단체장은 13명으로 나타났다. 이 중 지방청와대라 불리는 부산·경남·경북·제주 도지사 관사는 다른 곳보다 규모가 훨씬 크고, 여전히 관사로 쓰여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청와대란 대통령이 지방에 내려올 때 숙소로 사용되던 곳이다. 관사를 다른 용도로 변경한 곳은 울산·인천·대전 등 3곳.

다른 자치단체의 관사 활용방안을 조사하고 돌아온 충북도 담당 공무원들에 따르면 부산광역시장 관사(대지 5435평, 건물 401평)는 지난 93년 3월 폐지된 뒤 민속관으로 활용돼 왔다는 것. 그러나 초기에는 1일 관람객이 400명이나 되었지만, 96년 12월 폐관시에는 1일 10명으로 뚝 떨어져 행사장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98년 7월 이후 관사와 행사장 공동 목적으로 쓰이고 있다. 부산시장은 관사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내놓겠다고 발표하고 추진자문위원회를 구성했으나 대안이 나오지 않자 4000만원에 용역을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서울시장 관사(대지 492평, 건물 136평)는 현 이명박 시장이 취임 2개월 후부터 사용하고 있으나 폐지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광역시는 인천상륙작전기념 자유공원내에 위치한 시장 관사를 폐지하고 향토사료관으로 개조, 문화예술과에서 별도 운영중이나 관람객들이 없어 진퇴양난을 겪는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얘기다. 또 관사를 폐지한 울산광역시도 어린이집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지는 513평, 건물 78평. 다만 심완구 전 시장이 지난해 관사 취득을 위한 예산 2억원을 확보해 놓아 별도의 건물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대전광역시도 역시 관사(대지 1180평, 건물 81평)를 어린이집으로 내놓고 염홍철 시장은 자택에서 출퇴근 하고 있다.

다른 지자체도 관사 폐지로 논란 중
한편 전남은 관사(대지 200평, 건물 95평)를 용도 폐지한 후 문화단체와 정책보좌관실, 의정동우회 사무실 등으로 사용하다 지난해 연금관리공단에 매각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말이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공원으로 계속 사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 전남은 이 건물과 별도로 전남도청이 무안으로 이전하면 근처에 지사 관사를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5년전 춘천시에 매각했던 강원도지사 관사(대지 354평, 건물 116평)는 춘천시 공원화계획 속에 관사 부지가 포함돼 자연스레 공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후 강원도지사는 춘천지방검찰청장 관사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외 기초단체로는 홍성군이 공립 장애아 보육시설, 순천시가 여직원 자녀 보육시설, 광명시가 1일 취업지원센터와 일용근로자 컴퓨터 교육장, 그리고 남양주시가 직장탁아소, 충주시가 여학생 전용학사로 관사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사를 폐지한 자치단체에서는 어린이집으로 활용하고 있는 곳이 가장 많다. 여기서는 공익을 살려 저소득층 자녀와 장애아동 보육시설, 어린이 방과후 교실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충북도 청사시설 담당 공무원은 “관사를 다른 용도로 활용할 때 자칫하면 빈집으로 남게 되는 경우가 있다. 시민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지 못하면 인력과 관리비만 낭비하게 돼 다시 관사로 복귀한 예가 있다”고 말해 활용 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