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무해 ‘규산염청정제’ 발명 시판
상태바
국내 최초 무해 ‘규산염청정제’ 발명 시판
  • 충청리뷰
  • 승인 2003.06.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수처리제에 새 전기 마련
수질환경 개선과 국민 보건복지 증진 기대

산업화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각종 환경오염은 우리에게 주요한 위협이 되고 있다. 오늘날 가장 긴박한 문제 가운데 환경에 관한 것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그 가운데 물 문제는 국민의 식생활과 건강에 직결되는 등 국가적인 당면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무해한 규산염청정제를 개발 각종 제품을 생산하는 등 수처리제 생산 전문기업이 있다.

환경산업의 첨병임을 자타가 인정하는 한국에스캄이 바로 그 기업이다.
한국에스캄 신용(61세)박사는 규산염청정제(발명특허 제054129호)를 개발해 수질환경 개선과 국민 보건복지 증진이 기여하고 있다. 한국에스캄은 규산염청정제를 규산염 방청제, 청관제, 수질연화제 등 음용수용과 산업용수용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규산염은 화산폭발시 마지막으로 분출된 마그마가 굳은 규석이 주체로서 주성분이 규산메타나트륨이며, 이는 금속표면에서 금속산화물의 강력한 전기화학적 친화력을 갖는 분자의 이온작용을 일으킨다. 이러한 작용은 금속표면에 연질의 피막을 형성시켜 금속을 용해시키는 음의온의 접촉을 방지하고 부식을 막는 역할을 하게 한다.

조성물 가운데 무수탄산나트륨은 규산염을 물에 용해시키면서 강알칼리성으로 변화시키는 동시에 가수분해돼 강한 알칼리성을 띠어 금속표면의 산화철을 환원시켜 빨간녹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금속과의 접촉면 이하에서 대전금속이온은 서로 반발 분열하는 성질이 있어 금속면과의 접촉면에 응결 침적되지 않으므로 스케일이나 찌꺼기 등이 나타나지 않는다.

규산염의 발명동기는 제1·2차 세계대전을 격으면서 총이나 폭탄에 의해 사망한 군인의 숫자보다 안전한 물을 공급받지 못해 수인성 전염병으로 사망한 병사의 숫자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어 전후 미국방성에서 야전군 수통의 물이 상하지 않고 몸에 더 좋은 상태로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데서 시작되었다.

여러 가지로 많이 물을 정화시키는 방법들이 제시되었으나 자연속의 규산염 수처리 방법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어 지금도 미군들의 수통속에는 조그만 무색무취의 덩어리가 한 개씩 들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규산염이라고 신용박사는 밝혔다. 규산염의 유익한 성분인 규소는 인체 및 동·식물에게 가장 유익하다는 5∼30마이크론대의 원적외선 가운데 5∼20마이크론대의 방사율 0.9이상의 놀라운 방사율 효능을 다각도로 사업에 접목 제품을 탄생시켰다. 
한국에스캄의 출시 제품군의 유형을 살펴보면 수처리분야, 농업분야, 축산분야, 생활용품분야로 나눌수 있다.

◎ 수처리분야
▲시리포리(고체와 액체방식의 방청제) : 급수배관에 사용 ▲하이시락스: 건물 냉각타워의 레지오넬라 살균 종합수처리제 ▲아쿠이크린(청관제):보일러 및 산업설비 보호제 ▲시리크론100(수질연화제):최상급 온천수로 전환되는 물사용 전문업소용으로 크게 나눌수 있으며 폐수배출시 용존 산소를 활성화하여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녹조 및 적조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 농업분야
규소는 작물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미량 원소로서 산성토양을 중화시키는데 뛰어난 장점이 있으며 30여종의 필수 미량 원소 함유로 증수효과 미질향상 내병성 강화 도복방지 등의 뛰어난 효과가 있다. 한국토양은 130∼180ppm이 적정수치인데 현재 상태는 60∼72ppm으로 97.2%가 부족한 상태로 그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제품이다.
▲파스카 겔: 작물의 성장기능을 활성화하는 100%무공해 제품 ▲시리파 겔: 토양의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며 산성을 중화하는 토양개선제 ▲모노SK: 각종 병원균에 저항력이 우수한 역병치료제로 나눌 수 있다.

◎ 축산분야
일반적으로 규소는 가축의 장내 과잉수분을 흡수하여 설사를 방지하고 사료의 장내 통과속도를 지연시켜 소화율을 향상시키고 근육 및 지방조성에 유리한 작용을 한다.
장내에서 단백질이 분해될 때 발생하는 암모니아 및 프레졸 등의 독성물질의 흡수를 감소시키며 배설물을 경감시키고 악취를 감소하는 작용을 이용한 포괄적 기능의 보조사료제로서 제품화하였다.
▲하이시락스 콤:가축사료보조제

◎ 생활용품분야
규소성분을 이용한 치약, 비누, 목욕보조제품, 냉장고 탈취제, 자동차 라디에타 부식방지제 등을 개발하여 시판하고 있으며 무공해 세제, 기능성 화장품 등이 출시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