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사회 ‘우리가 남인가유’
상태바
공무원사회 ‘우리가 남인가유’
  • 안태희 기자
  • 승인 2008.07.0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4기 2년 점검-하] 공생관계 두드러져

 

 민선4기 2년의 과정에서 두드러진 현상은 공무원 사회가 서로 공생하는 구조로 전환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배재대학교 자치여론연구소가 실시한 ‘민선4기2년의 평가와 발전방안 모색’ 여론조사를 보면 자치단체장에 대한 공무원의 시각자체가 상당히 우호적이라는데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여론조사에서 충북도 공무원 200명의 응답을 살펴보면, ‘도정운영방식에 대한 만족정도’에서 만족 54.5% 매우만족 5.6%, 보통 31.3%, 만족하지 않는 편 8.6%로 나타났다. 충북도청 공무원 사회에서 정지사의 도정운영방식 만족도가 60.1%를 넘어선 것이다.

 또 ‘기초자치단체 조정 및 통합능력’에 대해서는 잘한다는 평가가 54%(잘하는 편 52.0%, 매우잘함 2.0%), 보통 35.9%로 나타났으나 ‘못하는 편’은 10.1%에 불과했다. 이번 설문조사기간 이전부터 청주시와 충북도가 부시장 임명건을 갖고 갈등을 빚었던 일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응답자들의 평가가 매우 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밖에 부하공무원 통솔능력 만족도 74.7%(만족 64.1%, 매우잘함 10.6%), 주민의견수렴정도 많이하는 편이 61.4%(많이 하는 편 58.9%, 매우 많이하는 편 2.5%) 이르렀다.

 공무원노조 청주시지부가 최근 주민감사청구에 의한 청주시에 대한 감사에 대해 ‘보복감사’, ‘도지사의 권한남용’이라고 주장한 것도 시-도 대립이 첨예한 시점에서 청주시에 무게중심을 실어주는 효과로 작용하기도 했다. 시지부는 그러나 시장에게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대시민 사과를 요구하지는 않았다.

 이같은 현상은 공무원노조가 정부의 탄압을 겪은 뒤 조직중심, 조합원중심주의를 중시하는 경향으로 흐르고 있는데다, 공익단체에서 이익단체화되는게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임을 미뤄볼 때 상당히 주목된다.

오리발’ 정증구 구출작전 ‘점입가경’

 주민감사청구에 의해 실시된 충북도의 '음식물 쓰레기' 감사결과 중징계요구를 받은 공무원에 대한 청주시와 충북도의 ‘구출작전’은 공직사회 공생관계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남상우 시장은 정증구 총무과장(54)을 서기관으로 승진시킨데 이어 문화예술체육회관장으로 임명했으며, 김충제 주민지원국장을 기획행정국장으로 발령냈다. 이중 정 관장은 음식물쓰레기 감사에서 소환에 불응하는 등 수감자세가 불성실했다는 이유로 충북도로부터 중징계 요구를 받은 공무원이다.

  특히 이번 인사가 ‘정증구 구하기’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배경에는 인사발표에 앞서 정 과장이 정우택 충북도지사를 찾아가 사과를 한 행보가 있었기 때문이다. 정지사는 이날 오후 본지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청주시 간부가 오늘 찾아와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면서 “간부가 자기 혼자 결정으로 온 것은 아닐테니 청주시장의 사과표명으로 알겠다”고 밝혔다. 그 간부가 바로 정과장이었다.

  정과장이 지사를 만나고 돌아간 뒤 몇 시간만에 승진예정자로 발표된 것으로 볼 때 청주시는 정과장을 앞세워 도지사에게 사과함으로써 ‘사과와 징계완화’라는 두 가지를 한꺼번에 노렸을 것으로 보인다.

 도지사가 시장의 사과를 수용했다고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시의 이의신청에 따라 중징계 요구가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

  남시장도 지난 달 30일 열린 민선4기 2주년 평가 기자회견에서 “해당간부가 양해를 구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라고 말해 이런 관점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정과장은 정지사를 방문한 당일 본지기자의 확인전화에 대해 “자리를 비운적이 없는데, 지사를 왜 만나느냐”면서 방문사실을 부인하는 ‘오리발 전법’을 구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