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저해 지방자치법 손본다
상태바
지방자치 저해 지방자치법 손본다
  • 안태희
  • 승인 2008.07.0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재형 의원 '단체장 의회 위원회 개최요구권 제한' 개정안 발의

지방자치를 저해하고 지방의회의 권한을 침해할 소지가 큰 지방자치법의 개정이 추진된다.

   
▲ 홍재형의원
홍재형 국회의원(민주당·청주상당)은 지방자치단체장이 지방의회의 위원회 개회 요구 조건을 강화하는 내용의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3일 밝혔다.

홍의원은 지방자치법상 지방자치단체장이 요구할 때 언제라도 지방의회 위원회를 열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지방의회의 위상과 비판.감시기능을 저하시킨다며 이의 보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지방자치법 61조(위원회의 개회)에는 ‘위원회는 회기 중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개회한다. 다만, 폐회 중에는 본회의의 의결이 있거나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나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요구가 있을 때에만 개회할 수 있다’고 되어 있어 자치단체장이 지방의회 권한을 침범한다는 논란을 불러일으켜 왔다.

개정안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위원회 개최 필요성이 있을 경우 의장이나 위원장에게 이유서를 첨부한 개회 요구안을 제출하고, 의장이나 위원장이 개회여부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이번 개정안에는 또 △의원이 폐회 중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서류제출을 요구할 때 절차 규정 신설 △행정사무감사 기간 명확히 규정 △지방의회가 매년 실시하는 결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법?부당한 사례가 발견된 때에 징계 또는 변상조치 요구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다.

홍 의원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회를 개회하도록 한 것은 지방의회가 지방자치단체장에게 복속되어 있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면서 “지방의회의 비판.감시.견제 기능을 활성화하고 지방의회의 자율적 운영을 진작시키기 위해 종래 입법취지에 미달하거나 비현실적인 일부 규정을 개선?보완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