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시멘트' 유해성 국감 도마올라
상태바
'쓰레기 시멘트' 유해성 국감 도마올라
  • 안태희 기자
  • 승인 2008.10.2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노동위 “폐기물 재활용 시멘트 발암물질 높게 검출”

'쓰레기 시멘트’의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도마위에 올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은 "지난 2월13일 열린 '시멘트 공장 사장단과 환경부 차관과의 간담회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 국립과학원 조사 결과 국내 시멘트 제품 중에 발암물질인 6가크롬이 중국, 일본 제품보다 3배~50배 까지 높게 검출됐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국내 쓰레기로 시멘트를 만든 것도 모자라 일본에서 폐타이어, 석탄재, 철강슬래그라는 유해성 산업 쓰레기를 수입해 시멘트를 만들어 왔다"며 "특히 국내 B시멘트사가 일본으로부터 크롬 함유량 최대 7200ppm(스위스 기준 100ppm의 72배)인 유해성 높은 철강 슬래그를 수입까지 하여 발암시멘트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원은 '쓰레기 시멘트'로 인한 피부질환 등 피해를 입은 노동자들의 사진을 제시하면서 "건설근로자들이 시멘트로 인해 피부질환에 걸리고, 시멘트 가루로 호흡기 질환에 걸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환경부가 지난해 말 구성한 민관합동 조사단을 구성해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밝힌 데 대해 사실상 지역 주민들이 환경부 안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조원진 의원도 "2005년 석탄재는 재활용된 전체 폐기물 227만톤의 48.8%인 111만톤이 사용됐으며 2006년에는 47.9%인 129만톤이 사용됐다"며 "특히 지난 1999년부터 9년 동안 아무런 품질 기준 업이 시멘트 소성로에 석탄재를 사용했다. 양회협의의 불법 행위를 방치한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내에서 생산되는 석탄재는 시멘트 업계가 사용하지 않아 매립지에 쌓여 가고 있는데 일본에서 2002년 이후 무려 202만톤의 일본산 석탄재가 수입됐다. 이는 톤당 2만원의 이익이 남는 것"이라며 "국내산 석탄재는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쌓여만 가는데 시멘트 업계의 이익을 위해 수입을 해도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또 "국민의 생명이 위협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한가로이 시멘트 업계의 고충이나 듣고 있다니 말이 되느냐"며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깨끗한 시멘트를 만들기 위한 시민의 모임' 최병성 대표는 "정부는 민간협의를 통한 (시멘트 소성로를) 개선한다는 명목으로 시멘트 공장의 이익을 대변하는 악법을 만들고 있다"며 "시민단체나 민간협의회 모두 개선안을 합의한 적이 없고, 주민들도 동의한 적이 없다"고 증언했다.

정부는 1999년 8월 시멘트 제조에 폐타이어를 비롯해 소각재, 하수 슬러지, 폐플라스틱, 폐유 등을 사용하도록 허가했으며, 2006년 현재 10개 회사(19개 공장)에서 연간 268만6000톤의 폐기물을 재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폐기물을 재활용한 시멘트는 면역 저하와 염증 반응을 가져오고, 세포 사멸을 야기하는 유전자 발현이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