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단체, 수도권 저지대책 지자체장 결단 촉구
상태바
충청권 시민단체, 수도권 저지대책 지자체장 결단 촉구
  • 충북인뉴스
  • 승인 2008.11.1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협의회는 18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도권 규제 철폐 저지를 위한 충청권 단체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수도권 규제 완화로 지역의 피해가 구체화되고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인데도 특정 정파 일색인 광역시.도지사를 비롯한 일부 정치권에서는 정부의 지방대책 발표 이후로 결단의 시기를 늦추고 경쟁적으로 지역 요구사항을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전형적인 눈치보기식 정략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수도권 규제 완화 발표 이후 각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범 지방적인 대책활동과 효과적인 수도권 규제 완화 저지 방안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특정 정파 소속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사소한 절차와 정파적인 판단으로 공동행동을 외면하는 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파적 이해관계를 넘어 지방자치단체자아과 지방의회, 지역 정치권이 (가칭)수도권 규제 완화 철회를 위한 범 지역적 차원의 협의협력체 구성에 적극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명박 정부가 수도권 규제 철폐 정책으로 균형발전에 대한 지방민의 염원을 배반한다면 우리는 그에 상응하는 확고한 의지와 행동을 보여줄 때다”며 “충북지사를 비롯한 충청권 시.도지사와 지방의회, 지역 정치권은 지방분권, 분산, 균형발전 등 지방의 가치와 이익을 저버리는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의 철회를 위해 중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균형발전 및 수도권 과밀화문제 해소를 바라는 국민적 기대를 한나라당 출신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애써 외면한다면 지역민의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