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현역’ 도당위원장 칼자루 누가 쥐나
상태바
‘비현역’ 도당위원장 칼자루 누가 쥐나
  • 안태희 기자
  • 승인 2009.06.29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도당 위원장 선출 ‘안갯속’...경선 가능성 제기
“당 공헌도 따라 내년 지방선거 공천 결정될 것” 공언도

내년 지방선거를 1년 앞둔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도당위원장 선출방식을 두고 치열한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어 주목을 사고 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의 정치일정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시기는 다음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당은 다음달 5일까지 당협위원장을 재선출한뒤 당협위원장들이 도당위원장을 선출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 한나라당 충북도당의 도당위원장 선출이 다음달로 예정된 가운데 누가 위원장으로 선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올해 초 한나라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송태영 청주 흥덕을 당협위원장(오른쪽)과 친박계인 윤경식 청주 흥덕갑 당협위원장.

현재로서는 친이계인 송태영 청주 흥덕을 당협위원장과 친박계인 윤경식 청주 흥덕갑 당협위원장이 출마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위원장 선출방식에 대해서는 ‘합의추대’냐 ‘경선’이냐를 두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합의추대에 힘이 실리고 있다.

“나눠먹기” 비난도 제기
경선을 갈 경우 당협위원장 뿐만 아니라 당원간에 심각한 분란이 조성될 수도 있기 때문에 경선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대체적인 전망이다.

그러나 한나라당 중앙당의 내부 흐름에 따라 ‘친이계’와 ‘친박계’의 전면승부가 벌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 쇄신특위가 가동되고 있지만, 국회가 공전함에 따라 앞으로의 정국흐름과 당내 기류변화에 따라 양측의 세 대결이 위원장 선출방식으로 표출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당의 한 관계자는 "친이.친박 대결 구도로 갈 경우 4대 4, 도는 4대 2로 친이쪽이 우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도당위원장 출마 예상자들은 한결같이 말을 아끼고 있다. 송태영 위원장은 “아직까지 중앙당에서 결정된 게 없다”면서 “(도당위원장에) 나가니 안나가니 하는 것은 당협위원장들과 합의해서 (위원장을)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경식 위원장은 “도당위원장은 중앙정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앙당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면서 “아직까지 선출방식등에 대해 논의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윤위원장은 또 “당의 화합과 지방선거를 공정하면서도 승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 사람이 도당위원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당의 화합을 이뤄내고 공정하게 승리할 수 있는 지방선거를 이끌어 내는데 누가 가장 적임자냐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당내에서는 당협위원장이 도당위원장을 선출하는 방식 자체에 대한 불만도 존재하고 있다.

모 도당관계자는  개인의견임을 전제로 “도당위원장을 당협위원장들이 돌아가면서 나눠먹기식으로 하는 것은 개인의 경력쌓기 밖에 더 되겠냐”라면서 “도당위원장은 당협위원장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지 , 지금 체제로 선출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내년 지방선거는 한나라당이 앞으로 나아갈 지향점과 관계있기 때문에 개인의 사심으로 도당위원장을 맡으려는 수작은 없어야 한다”면서 “내년 지방선거 무너지면 누가 책임일질 것인가. 두 사람만 대안은 아니다. 최소한 당원들에게 여론조사라도 실시해야지 누이좋고, 매부좋은 식으로 선출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한나라당 중앙당의 기류에 대해서는 광주등 호남과 충북지역은 현 위원장 체제로 유지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밝힌 인사도 있어 아직까지 선출방식이 확정됐다고 보기 어렵다

현역 자치단체장 ‘타깃(?)’
한편, 누가 도당위원장으로 선출되든지 내년 지방선거 공천심사에서 현역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에 대한 잣대가 훨씬 엄격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회의원이 한명도 없는 청주.청원지역에서 비현역 도당위원장과 공천심사위원들이 현역에 대한 실망감이 크기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오성균 도당 위원장은 지난 17일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제1기 충청리뷰 정치아카데미’ 특강에서 “내가 도당위원장에서 물러나도 내년 공천심사위원을 맡게 된다. 그동안 당의 옷을 입고 당선된 뒤에는 당에 공헌하지 않은 선출직들이 있었다”라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당에 얼마나 공헌을 했느냐가 공천심사에서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오 위원장은 정당공천제 폐지 주장에 대해 “현직 선출직 자치단체장이 나서서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공천제 폐지가 현역에게 매우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이 나온 배경에는 내년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1주기 이후에 곧바로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충북도지사나 청주시장등 충북의 지방자치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자리를 야당에게 넘겨줄 경우 한나라당은 국회의원 선거 참패이후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위기감이 반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따라 내년 지방선거의 ‘빅2’라고 할 수 있는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에 대한 공천심사과정에서 ‘비현역’ 공천심사위원들의 ‘칼날’이 어디를 노리는지도 관심거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