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첨복단지 조성 '빨간불'
상태바
표류하는 첨복단지 조성 '빨간불'
  • 경철수 기자
  • 승인 2009.11.1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시설입점 기준안 마련 '차일피일' 미뤄
충북 유치기관 확정 어려워…대구·경북 연대

   
▲ 지난 8월10일 충북 오송이 첨단 메디컬허브 기지인 첨복단지 부지로 확정된 이후 (왼쪽에서 7번째)정우택 충북지사를 비롯한 관련 공무원들이 환호하고 있다.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에 빨간불이 드리웠다. 충북도가 보건복지가족부의 국책기간 입점 시설 기준 마련이 늦어지면서 뜸을 들이고 있는 사이 대구·경북은 인근 지역과 연계를 통한 법안 마련과 국책기관 유치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다. 도는 그렇지 않아도 정부의 세종도시 수정안이 발표되면서 진천 혁신도시 등이 물 건너갈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송 첨복단지 조성마저 차질을 빚을까봐 노심초사하고 있다.

실제 대구·경북을 비롯한 부산과 광주 등 지자체와 국회의원들은 연대를 통해 법안을 발의 하거나 적극 유치에 나섰다. 이는 충북도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국립노화종합연구소, 국립암센터 등 국책사업 유치와도 관련이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전남의 김효석(민주당) 의원은 국립노화과학연구소를 교육과학기술부에 두는 방안의 '노화과학기술연구 촉진법'을 발의 하면서 오송 유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국립노화과학연구소는 보건복지가족부가 지난 2007년 12월에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 4만9600㎡에 1258억원을 들여 2012년까지 건립하기로 이미 확정했던 사업이다. 그러나 기획재정부가 기초설계비 3억원을 삭감한데 이어 김 의원이 관련법 제정에 나섰다. 부산을 비롯한 광주와 전남, 제주 등은 이미 지난해에 유치위원회를 설립하고 적극적인 유치전에 나섰다. 대구와 광주는 심지어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 과정에서 노화종합연구소와 관련한 빅딜 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여기에 마지막까지 첨복단지 공동유치 경쟁에 나섰던 대구·경북이 정치력을 앞세워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까지 유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항간에는 현 정부가 대통령 공약사항인 과학비즈니스벨트와 세종도시를 바꿔치기 하려 한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하지만 세종도시의 기업도시 수정안이 구체적으로 나오면서 또 다른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 대구·경북은 대구-구미-포항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로 연계 발전시켜 우수한 인재와 기업을 유치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충북은 정부가 입지선정 기준안 마련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관련법에 충청권 입지에 대한 명시가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 충북도는 오송 첨복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세계적인 연구기관과 첨단임상시험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우택 충북지사는 지난 9월15일과 16일 양일간에 걸쳐 삼성의료원과 서울아산병원을 방문해 임상센터 설립을 비롯한 협력관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하지만 제한된 시장에 암센터 등 특성화된 병원 이외에는 시장성이 없다는 부정적인 의견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관련병원은 제안이후 별도의 TF팀을 가동한다든가 하는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오히려 우수연구 인력 유치를 위해 황우석 박사를 영입해 오려 했으나 유죄판결을 받으면서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다만 지난 6월 첨복단지 참여 의향서를 보내온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향후 공식적인 MOU체결을 갖기로 한 상태다. 또 세계적인 제약회사인 미국의 Merck사와 단국대 등과도 협력방안을 논의 중이다.

하지만 도는 보건복지가족부의 첨복단지 유치 시설기준안 마련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대구IT와 충북 오송BT 사업을 특화해 발전시킨다는 계획이지만 대구와 오송 어느 쪽에 신약개발과 임상시험센터, 의료기기 제조 센터를 입점 시킬지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일단 정부는 첨단임상시험센터는 신약개발지원센터 등의 R&D 결과로 만들어진 첨단제품의 최초 임상실험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국내 우수병원과 컨소시엄 형태로 공동운영한다는 방안을 갖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첨단의료복합단지는 내륙첨단산업벨트와 충청권광역경제권, 과학비즈니스벨트와 하나로 결합돼 대형병원과 의료백화점, 의료박물관 의료휴양타운, 의료거리 등 첨단의료도시를 건립하는 방안으로 충북발전을 30년 앞당길 수 있는 만큼 단지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국책기간 시설입점 기준안은 따로 없다"며 "다만 대구와 오송의 신약 및 의료기기 개발 지원센터와 의약실험 및 제조 중 어느쪽에 둬야 할 지 결정을 내리지 못했을 뿐이다"고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