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총선, 충북의 변수는 ‘이 것’
상태바
17대총선, 충북의 변수는 ‘이 것’
  • 한덕현 기자
  • 승인 2004.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행정수도, 외부인사 영입, 경선과 공천잡음, 유권자운동 등

 17대 총선은 불과 3개월을 앞둔 지금까지도 예측을 불허한다. 그만큼 변수가 많다. 중앙 정치권 못지 않게 지방에서도 현재를 기준할 때 폭발력을 가진 변수가 산재하고 있다. 충북에선 당장 신행정수도 문제가 꼽힌다. 다른 충청권도 마찬가지겠지만 신행정수도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은 곧바로 총선의 표심으로 연결될 공산이 크다.

1, 신행정수도문제

반대 부딪치면 결국 야당 표 떨어져

신행정수도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일단 소강기(?)를 보이던 도민들의 경계심이 수도권의 조직적 반발로 다시 불붙기 시작했다. 급기야 신행정수도건설 충북연대가 발족했고, 투쟁수위도 점차 높아질 조짐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인 신행정수도 건설은 열린우리당에 절대적인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특별법 제정 과정에서 도내 한나라당 의원들이 전위부대로 나서 맹활약하는 바람에 행정수도의 ‘약발’은 어느 특정 정당보다는 후보 인물에 따라 나타날 개연성이 컸었다.

그러나 수도권의 반발이 예사롭지 않자 말 그대로 변수가 생긴 것이다. 충청권에서 17대 총선을 특별법 통과의 압력수단으로 활용했듯이 수도권에서도 이번 총선을 자신들의 요구관철에 적절히 활용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당장 당선이 목적인 의원들은 지역구의 여론에 눈치를 볼 수 밖에 없고, 이럴 경우 지역에 따라선 후보들의 공동대응 내지 공동전선 구축도 예상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만약 신행정수도의 추진에 차질이 생긴다면 그 덤터기는 고스란히 특별법 통과시 당론결정에 미온적이었던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 쓸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선 “어떠한 상황에서도 결코 손해볼 게 없다”는 열린우리당의 반응과,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고민이다”는 한나라당쪽의 분위기가 전후사정을 잘 대변하고 있다.

결국 신행정수도 변수는 총선이 끝날 때까지 정당과 후보에 따라 두고두고 음양을 구분해서 드리울 공산이 크다. 실제로 많은 도민들은 17대 총선의 충북 최대변수로 신행정수도 문제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2, 외부인사 영입
선거구에 따라선총선성패의 최대 관건

외부인사 영입도 막판 총선판도에 절대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외부인사 영입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자민련측에서 특히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이다. 지역별로는 현재 거론되는 후보들이 한나라당 후보에 비해 당선가능성이 크게 저조하기 때문이다. 이미 이들 정당들은 전방위로 영입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막상 당사자들이 선뜻 뜻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총선 정국을 쉽게 점치지 못하게 하는 정치권의 불확실성이 원인이다. 특히 열린우리당은 외부인사 영입에 사활을 걸 태세다. 아직 지역 여론의 역풍을 우려해 구체화시키지는 않지만 선거구별로 특정 인물들이 점차 가시권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시종 충주시장과 유인태 청와대 정무수석(제천)이 여전히 우리당의 지역구후보 유혹을 받고 있고, 최근엔 윤진식 전 산자부장관(청주 흥덕 갑)과 권태호 안산지청장(청원) 서재관 해양경찰청장(제천)이 역시 우리당 영입과 관련, 당직자들 사이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청주지검에서도 근무한 권지청장은 주변관리가 원만한데다 지인들에 따르면 정치적 소양도 뒤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고, 제천경찰서장과 충북도경찰청장을 지낸 서청장은 충북 재직시의 선 굵은 처신으로 역시 주변으로부터 많은 호감을 받고 있다.

외부인사 영입과 관련, 열린우리당 관계자는 솔직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정치개혁을 위해선 정치신인들도 중용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낙하산의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외부인사영입에 신중해야 하지만 선거는 순수하게만 되는 것이 아니다. 까놓고 말해 특정 지역의 경우 도토리끼리 서로 하겠다고 난리인데 그냥 방치할 수만은 없지 않은가. 인물 경쟁력으로 보아 실패가 뻔한데 그런 카드로 선거에 임한다면 총선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다. 선거구별로 마땅한 대안인물이 나설 것으로 안다.”

3, 경선과 공천 잡음
당내 파열음 생기면 곧바로 공멸

충북의 경우 올 총선 정국의 한가지 특징은 젊은 신인들의 도전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이는 각 정당이 정치개혁을 내세우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이들의 성패여부는 아직 확신할 수 없지만 최근 변화되고 있는 유권자의식에 크게 어필하는 것만은 분명하다. 대표적인 인물이 청주권의 윤의권(한나라당) 김관수(우리당) 윤성희(민노당. 이상 상당구) 유행렬(우리당) 박영호(우리당) 김준환(한나라당) 송태영(한나라당) 배창호(민노당) 박만순씨(민노당. 이상 흥덕구)를 비롯, 맹정섭(우리당) 성수희(우리당. 이상 충주) 채자영(무소속. 청원) 정찬수(한나라) 박재구(우리당. 이상 제천) 김서용씨(옥천) 등이다.

이중 몇 명이 과연 공천까지 받아 선거에 나설지는 아직 미지수다. 문제는 이들이 본선에서 선택받기 위해선 지난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이미 후보가 확정적인 민노당을 제외하곤 아무도 공천 안정권에 들어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결국 이들 신인이 기댈 것은 경선이다. 만약 경선에서 현역 의원이나 기성 정치인들을 물리친다면 이들의 이름값은 당장 뛸 수 있다. 그러나 원론적인 입장에서 가장 민주적 절차가 되는 경선이라도 당내 사정에 따라선 지역별로 무시될 개연성이 큰데다, 설령 경선을 하더라도 불복 사태가 빚어질 경우 그 파열음은 곧바로 선거전에 결정적 악영향을 끼칠게 뻔하다. 특정 지역의 경우 본선에서의 당선권을 고려, 외부인사를 영입해 공천까지 주는 복안이 추진되고 있어 이미 활동중인 후보자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때문에 정치 신인들이 배수진을 치고 임할 ‘경선’이 원만하게 치러지느냐 여부에 따라 해당 정당의 선거판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문제의 경선과정에서 당내 잡음이 나타날 경우 필패구도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경선을 축제, 이벤트화해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얼마나 끌어 내느냐가 선거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특히 충북에선 그동안 몇번의 선거에서 경선잡음이 곧 당사자들의 파멸로 귀결됐다는 점에서 정당들이 경선에 갖는 부담감은 그만큼 클 수 밖에 없다.

4, 달라진 유권자운동, 단속

검.경 부정선거와의 전면전 태세, 돈선거 막혀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2000년 16대 총선에 이어 또 한번 총선정국을 휩쓸 유권자운동이 충북에도 일대 파란을 일으킬 조짐이다. 이미 활동에 돌입한 ‘물갈이국민연대’에 따른 충북지방의 자체조직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충북에서도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될 유권자운동은 필연적이다. 올 총선에서의 유권자운동은 당선과 낙선운동이 병행된다는 점에서 후보자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부적절한 인사의 경우 한편으론 낙선운동에, 다른 한편으론 당선운동에 2중 희생양이 될게 뻔하다. 그만큼 유권자운동에 의한 후보 선별이 더욱 냉혹해 진 것이다. 비록 낙선 대상자에서 살아나더라도 상대 후보가 시민단체의 당선운동에 올려질 경우 당사자는 이래저래 의원배지에서 멀어지게 된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부동층으로 구분되는 60% 이상의 유권자들이 결국 유권자운동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도 후보자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참여정부 출범 이후 끊임없이 계속된 정쟁과 대선자금 비리로 불거진 국민들의 총체적 정치불신이 유권자운동에 휩싸일 경우 그 폭발력은 예측을 불허할 수도 있다.
선관위와 검.경이 부정선거 단속에 칼을 가는 것도 이번 총선의 큰 변수로 등장했다. 이들 단속 기관들의 사정의지는 현재의 국가적 분위기상 그 어느 때보다도 결연하다. 특히 이번 총선과 관련, 선거 사범과 일대 전면전을 벌일 경찰의 강경자세가 예사롭지 않다. 각종 포상제도까지 논의되는 것을 보면 경찰의 ‘전쟁’ 발언이 단순히 선언적 성격에 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충북경찰청 관계자의 얘기는 더 실감난다. “사실 예전에는 경찰이 국회의원들에게 기대는 측면이 많았다. 고위직의 인사 때 지역구 국회의원을 끼지 않으면 필히 물먹을 정도로 우리의 입장에선 어쨌든 국회의원은 관리대상이었다. 때문에 총선에서 후보자들의 뒤를 캐는 게 부담스러웠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경찰도 더 이상 국회의원에 대해 쓰리고 아릴게 없다. 세상이 변한 것이다. 모르긴 몰라도 이번 총선에선 선거사범과 관련된 경찰의 ‘전리품’이 예전과는 다를 것이다. 바짝 벼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철저하게 수사해서 철저하게 밝히겠다. 상황에 따라 포상이 주어진다면 금상첨화 아닌가.”

충북의 경우 후보들이 이들 단속기관과의 ‘일전’이 신경쓰이는 것은 지역구에 따라 역대 선거에서 돈선거 시비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느 지역은 선거전 내내 불리하다가도 막판 역전에 항상 성공함으로써 번번이 돈선거 시비를 일으켰다. 아예 돈을 완벽하게(?) 살포할 수 있는 자체 비밀조직을 구축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현재의 주변 여론도 이와 결코 무관치 않다. 모모 인사의 경우 후보등록과 동시에 형사처벌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후보들의 경계심도 예전같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