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통합, 대의를 거스른 민간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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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통합, 대의를 거스른 민간단체
  • 권혁상 기자
  • 승인 2014.04.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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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상 편집국장
통합청주시 출범이 4개월도 채 남지 않았지만 민간단체의 통합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3월말 현재 통합대상 총 45개 민간단체 가운데 자율통합에 합의한 단체는 21개로 통합률이 절반에도 못미친다. 자치단체 통합은 단순히 행정기관과 조직만을 합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실제적으론 여건이 다른 두 자치단체 주민간에 소통과 화합이 완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합이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하나된 결합이 필연적이다.

하지만 청주 청원의 경우 4수끝에 성공한 탓인지 ‘하나된 결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선 통합에 합의한 단체를 보면 한국예총과 민예총, 국악·미술·문인·사진·음악협회, 체육회, 전몰군경유족회·전몰군경미망인회·상이군경회·무공수훈자회·6·25참전유공자회 등 13개다.

하지만 자치단체 보조금 지원이 많은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자유총연맹은 통합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밖에 재향군인회, 통장협의회, 문화원, 여성단체협의회, 노인회 등도 갑론을박하며 통합을 미루고 있다. 한국 3대 민간단체로 꼽히는 새마을, 바살협, 자유총연맹은 과거 관변단체라는 부끄러운 비판을 받은 전력이 있다. 정부, 지자체 예산이 없으면 존립기반이 흔들리다보니 관의 눈치를 보며 공존공생하는 단체라는 비판이었다.

하지만 시?군통합의 역사적 물줄기를 거스르는 집단이기적 태도는 관변운운보다 더한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특히 노인회, 문화원, 여성단체협의회와 같은 직능단체의 통합 지연은 속사정이 더 답답하다. 소속 회원들의 뜻과 달리 단체 집행부 몇 사람의 이기심과 아집에 가로막혀 한발짝도 못나가는 곳이 있다. 이들 단체가 통합을 거부하는 주된 명분은 통합 조직의 구성 비율이다.

통장협의회의 경우 현재 청주에는 동별로 30명의 통장협의회장이 있으며 청원에는 읍·면별로 13명의 이장협의회장이 있다. 이에대해 청주 통장협에서는 이·통장협의회 구성을 청주 30명, 청원 13명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청원 이장협은 상대적으로 인원이 적은 청원지역을 배려해서 읍·면별 사무국장 13명을 더해 청주 30명, 청원 26명을 내세우고 있다. 통합 정신과 지역 여건을 감안해 동수 구성을 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이통장협의회에 사무국장까지 포함된다면 이·통장·사무국장 협의회로 이름을 바꿔야 할 것 아닌가? 청주 통장협에서는 초대 회장직을 청원지역에서 선출하도록 배려하기도 했다. 물론 절대 소수 집단에서 회장만 청원 출신이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반문할 수 있다.

이통장은 행정조직과 주민을 연결하는 최말단 모세혈관인 셈이다. 이통장협은 어떤 권한과 이권을 가진 것이 아니다. 주민봉사를 전제로 한 단체에서 누가 다수를 내세워 소수에게 함부로 패악을 저지를 수 있겠는가?

더이상 우물 안 기득권에 갇혀 있지말고 더 큰 청주를 위한 통큰 사고를 해야만 한다. 청주시는 통합 의지가 없는 단체에 대해서는 예산지원 중단 등 구체적인 페널티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통합 거부단체의 보조금을 보조적 역할을 할 다른 민간 대체조직을 통해 사업추진하는 것도 가능한 일이다. 주민과 회원의 뜻에 반해 자체 통합조차 감당못할 단체에 공공예산을 지원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아울러 청주시는 단체간 자율통합을 위해 지속적으로 간담회 및 워크숍을 진행해야 한다. 스스로 끌고가지 못한다면 뒤에서 밀고라도 가야하는 게 대통합의 숙명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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